오세훈, ‘지방 강소국화’ 제안…“전국 4개 강소국 재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전국을 4개 초광역권으로 재편하고 중앙정부의 권한을 대거 이양해한다고 제안했다.
오 시장이 제안한 '4개 강소국 프로젝트'는 국토를 수도권·충청권·영남권·호남권 4개의 초광역권으로 분류하는 균형 발전전략이다.
오 시장은 4개 강소국 조성을 위해 통합행정 거버넌스, 세입·세출 분권 강화, 특화된 경제발전 전략도 함께 제시했다.
오 시장은 "지방이 특화된 전략을 세울 수 있게 하면 4개의 싱가포르, 4개의 강소국이 불가능하지만은 않다"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전국을 4개 초광역권으로 재편하고 중앙정부의 권한을 대거 이양해한다고 제안했다. 연방제 수준으로 지방정부에 자율성을 부여해 도시가 지역발전 전략을 재량껏 구사하게끔 해야 한다는 것이다.
오 시장은 23일 부산 동서대 센텀캠퍼스에서 열린 ‘2024 한국정치학회 국제학술대회’ 특별대담 모두발언을 통해 국토 균형발전 전략으로 ‘4개의 강소국 프로젝트’를 제시했다. 오 시장은 “이 프로젝트를 통해 1인당 국민소득 10만달러 시대를 열어나가자”고 강조했다.
오 시장이 제안한 ‘4개 강소국 프로젝트’는 국토를 수도권·충청권·영남권·호남권 4개의 초광역권으로 분류하는 균형 발전전략이다. 오 시장은 4개 강소국 조성을 위해 통합행정 거버넌스, 세입·세출 분권 강화, 특화된 경제발전 전략도 함께 제시했다.
오 시장은 전략 실행을 위해 정부가 행정권한과 입법권한을 지방정부로 대폭 이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 시장은 “지방정부의 종합행정을 통한 정책한계 극복으로 통합행정거버넌스 체계 구축을 완성해야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또 국세와 지방세의 5대 5 세입 분권과 포괄적 보조금제 등 세출 분권 강화도 제안했다.
오 시장은 또 지방정부에 규제 완화 권한을 부여하는 등 특화된 경제발전모델 구축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지방이 특화된 전략을 세울 수 있게 하면 4개의 싱가포르, 4개의 강소국이 불가능하지만은 않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앙정부가 모든 걸 컨트롤하고 있어서 지방에서 기획재정부 마음에 들지 않는 정책은 펼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대한민국의 국가 경영 패러다임을 발전국가에서 모든 시스템을 진화시키자는 취지의 공진국가로 전환해야 한다”며 “적자생존을 넘어 함께 진화하고, 수평적 분업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공감했다.
한편 오 시장은 과거 지구당 폐지 등 정치개혁 관련 법안을 주도한 일화도 언급했다. 그는 “원외 대표가 당의 모든 것을 결정하는 체제를 갈아엎어야 한다는 강한 신념이 있다”며 “지구당 부활에 양당이 ‘짝자꿍’이 맞는 것 같은데, 합의되면 역사를 거스르는 퇴행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오 시장은 외교안보 방향에 대해선 “(북핵 억제를 위해) 적어도 일본 수준의 핵 잠재력을 갖출 필요는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핵 개발을 할 수 있는데 안 하는 것과 못 하는 것은 다르다”며 “핵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게 정부의 핵심적 책무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송태화 기자 alvin@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음주 뺑소니’ 김호중, 법원에 보석 신청
- 경찰, ‘36주 낙태’ 의료진 4명 추가 입건 “살인 방조 혐의”
- 에어매트 뛰어내린 2명 다 숨져…스프링클러도 없었다
- “제니, 인스타 게시물 하나 올리면 6억”…놀라운 수익
- 올린지 8분 만에 ‘팔렸습니다’… 중고차 거래도 비대면으로
- 캔 하나에 10원, 담배꽁초 1g에 30원… 티끌모아 ‘짠테크’
- 北 수해로 난리인데… 원산 앞바다에 김정은 호화유람선 ‘둥둥’
- 최태원 동거인 “노소영·자녀들께 사과…항소 안 해”
- 배터리 지게차로 옮기다 떨어뜨려 폭발…업체 대표 사망
- 뉴질랜드서 한국 스키팀 교통사고… 3명 사망, 2명 중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