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지? 왜 손가락이 6개?”… 日 광고 속 AI 여성 논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일본 맥도날드의 광고 속에 인공지능(AI) 기술로 구현해 등장한 여성의 부자연스러운 모습에 논란이 일고 있다.
심지어 여성의 손가락이 6개로 나오는 장면도 포함돼 AI 모델을 내세운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커지기도 했다.
AI 모델의 분위기가 맥도날드의 광고와 맞지 않고, 부자연스러운 표정에서 거부감을 표했다.
2023년에는 일본의 음료 회사인 이토엔이 '오~이오차 카테킨 녹차' TV 광고에 AI 모델을 기용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일본 맥도날드의 광고 속에 인공지능(AI) 기술로 구현해 등장한 여성의 부자연스러운 모습에 논란이 일고 있다. 심지어 여성의 손가락이 6개로 나오는 장면도 포함돼 AI 모델을 내세운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커지기도 했다.
지난 8월 17일 일본 맥도날드는 공식 엑스(X·구 트위터)에 프렌치프라이 프로모션 동영상을 게재했다. 하지만 이 동영상에 나오는 AI 모델을 본 누리꾼들은 “기분이 나쁘다” “살 것 같지 않다” “위화감이 든다” 등의 비판을 쏟아냈다. AI 모델의 분위기가 맥도날드의 광고와 맞지 않고, 부자연스러운 표정에서 거부감을 표했다. 특히 여성의 손이 나온 장면에서는 손가락이 6개로 보인다며 비판이 이어졌다. 현재는 영상이 수정됐다.
광고에서 AI 모델을 쓰는 경우는 처음이 아니었다. 이번 사례와 달리 호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경우도 많았다. 2023년에는 일본의 음료 회사인 이토엔이 ‘오~이오차 카테킨 녹차’ TV 광고에 AI 모델을 기용했다. 올해 5월에도 의류 브랜드인 시마무라가 AI 모델 ’루나’를 내세워 주목을 받았다.
최예슬 기자 smarty@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日통일교 간부 “아베 피살, 교단 천벌받았다 생각”
- “북한군 도보 귀순, 김정은의 ‘사회주의 낙원’ 꿈 깼다”
- “오바마 존경한다”… 조급한 트럼프? 급 태세전환
- ‘비틀’ 고속도로 오르던 만취여성…퇴근길 경찰이 구조
- “영화표값 내리라는 최민식, 출연료 기부라도 했나”
- ‘검은 비닐 컨테이너’…K-이주노동자, 낯뜨거운 현실
- 마라탕 필수 ‘목이버섯’ 잘 보고 드세요…잔류농약 초과 검출
- “수갑·족쇄 채우고 10명씩 쇠사슬”…中공안 ‘가혹행위’ 폭로
- 길 잃고 ‘엉엉’…3살 여아, 오빠들과 눈물의 상봉 [아살세]
- SNS로 소통하던 ‘세계 최고령자’ 할머니 117세로 숨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