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헬스] 당황스러운 부위에 생긴 여드름...진짜 정체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드름은 흔한 증상이다.
얼굴은 물론이고 두피, 목, 가슴 등 다양한 부위에 발생한다.
내버려두면 자연스럽게 사라지지 때문에 크게 신경 쓰지 않는데 상상하지 못한 신체부위에 여드름과 같은 병변이 생겨 당혹스러운 때가 있다.
따라서 얼굴이나 피지선이 몰린 부위가 아닌 의외의 신체부위에 여드름 같은 혹이 만져진다면 긴장하는 게 좋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드름은 흔한 증상이다. 얼굴은 물론이고 두피, 목, 가슴 등 다양한 부위에 발생한다. 내버려두면 자연스럽게 사라지지 때문에 크게 신경 쓰지 않는데 상상하지 못한 신체부위에 여드름과 같은 병변이 생겨 당혹스러운 때가 있다.
이 경우 여드름이 아닌 재발하기 쉬운 낭종의 가능성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여드름과 착각할 수 있는 낭종은 인체 내에서 유래된 액체 또는 반고체의 물질을 지닌 주머니막을 말하며, 낭종 속에는 드물게 기생충의 유충, 세균, 바이러스가 존재할 수 있다.
따라서 얼굴이나 피지선이 몰린 부위가 아닌 의외의 신체부위에 여드름 같은 혹이 만져진다면 긴장하는 게 좋다.
대표적으로 항문주위에 이상병변이 생기는 항문 주위 농양이 있다. 항문 주위 농양은 배변 시 윤활작용을 하는 점액질을 분비하는 항문샘에 염증이 생겨 고름과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만성화될 경우 치루로 발전하기 쉽다.
항문 주위 농양은 대부분 항문샘이 대장균 등에 의해 감염되면서 발생한다. 구조상 대장 속 세균이 침입하기 쉽기 때문이다.
특징적인 증상은 항문 주변 부위의 발열과 통증이다. 특히 걷는 동안이나 배변활동 시 통증이 심해지는 양상을 보인다. 항문 주변이 따끔거리거나 부어 오를 수 있다.
항문 주변에 작은 구멍 또는 이상병변이 발견되며 고름이나 진물 등의 분비물이 항문 주위를 오염시켜 악취를 풍기기 쉽다.
여성의 경우 바톨린샘의 염증으로 인한 바톨린낭종이 발생할 수 있다. 바톨린샘은 성교 시 윤활 작용을 위한 점액을 분비하는 기관으로 출산 경험이 없는 가임기 여성에게서 호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청결하지 않거나 꽉 끼는 속옷과 하의 등으로 염증이 발생할 수 있고 또는 분만 경험이 있는 경우 출산 시 손상을 받아 만성적으로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바톨린낭종은 방치 시 크기가 커지면서 보행 중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자신도 모르는 사이 염증이 곪아 터지면서 2차 감염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낭종은 임의로 압출을 시도할 경우 염증성으로 변해 병변 주변까지 통증이 번지거나 붉게 부어오르는 범위가 넓어지는 등 증상이 악화할 수 있고, 이후 적절한 치료를 시작해도 회복이 늦어질 가능성이 높아 빠른 시일 내에 완전한 제거치료가 필요하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데일리 헬스] 도경완, 수술만 5번 받은 이유...'골수염' 의심 증상은
- [데일리 헬스] 독감·코로나19·냉방병 닮은꼴 질환 구별하는 법
- [데일리 헬스] 목표마다 다르다...다이어트에 바람직한 운동법은
- [데일리 헬스] 빠지지 않던 살...'비만' 아닌 '질병'이었다고?
- [데일리 헬스] 벌써 11명 사망...'온열질환' 종류와 예방법은
- 국민의힘의 반격…'이재명 부부' 사법리스크 부각 여론전
-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 무죄를 확신한다면 [기자수첩-정치]
- '특검 부결, 특감관 추천' 이끈 한동훈…'대야 압박 승부수' 득실은
- 미투 운동 이후 실질적 변화 있나…반복되는 연극계 성추문 [D:이슈]
- '143.2이닝 1피홈런?' 모이넬로 넘으니 끝판왕 다카하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