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자연재해 비상 걸린 일본…100년 만의 '거대 지진' 오나?
<출연 : 정태웅 세종대 지구자원시스템공학과 교수>
일본에 거대지진 관련 주의보가 발령된 가운데 곧 태풍까지 상륙하면서 불안감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태풍과 함께 기록적인 폭우까지 예상되고 있는데요.
일부 시민들은 생필품을 사재기하는 등 곳곳에서 혼란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이른바 100년 만에 한 번씩 발생한다는 난카이 지진이란 무엇이며, 한반도는 안전한 것인지, 관련 내용들, 정태웅 세종대 지구자원시스템공학과 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지난 8일 발생한 미야자키현 앞바다 지진이 대지진의 전조일 수 있다는 우려로 일본 정부가 사상 첫 대지진 주의보를 내렸는데요. 일단 지난 8일 일본 미야자키현에서 7.1 규모의 강진이 발생했고요. 한때 쓰나미 주의보까지 내려졌다가 해제됐는데 이 정도 규모면 굉장히 큰 지진인 거죠?
<질문 1-1> 지진 발생 이후 일본 기상청에서는 난카이 해곡 대지진 주의보를 발표했는데요. 난카이 해곡 지진 임시 정보 운용 이후 처음 발표한 거라고 하더라고요. 우선, 난카이 해곡 대지진이라는 것이 무엇인가요?
<질문 2> 8일 미야자키현에서 규모 7.1 지진이 발생한 뒤 규슈 남부 활화산인 기리시마산에서 지진 활동이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활화산이니까요. 대규모 화살 폭발이 이루어질 가능성도 있나요?
<질문 2-1> 뿐만 아니라 8일 미야자키현 지진 발생 후 9일 밤 일본 도쿄 서쪽 가나가와현에서 규모 5.3, 10일 낮에도 홋카이도 인근 해역에서 규모 6.8의 지진이 발생했는데요. 일본 기상청은 별개 지진이라고 발표를 했습니다만, 잇따라 지진이 발생하다 보니 불안감이 큰데요.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3> 다시 대지진 이야기로 돌아가 보면요. 일본 기상청은 미야자키현 지진을 계기로 난카이 해곡 대지진 발생 확률이 기존 약 0.1%에서 0.4% 정도로 높아져서 난카이 해곡 지진 임시 정보를 발표했다고 하는데요. 숫자로 보면 0.1, 0.4라는 숫자가 매우 작아 보이는데, 지진 가능성, 어느 정도라고 보면 될까요?
<질문 3-1> 피해 예상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방재용품 판매량과 방재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횟수가 급증했다고 하는데요. 현재 '거대 지진 주의보'가 내려진 상황인데, 앞으로 '거대 지진 경계'까지 높아질 가능성도 있을까요?
<질문 4> 이런 가운데 일본에는 곧 태풍이 상륙해 기록적인 폭우까지 예상되고 있는데요. 대지진 경고에 태풍, 폭우까지 쏟아진다면 지각이 더 불안해지는 거 아닌가요?
<질문 4-1> 향후 지각에 큰 변화가 없을 경우 15일 오후 5시에 난카이 해곡 지진 임시정보를 해제할 방침이라고 하는데요. 8일 미야자키현 지진 이후 난카이 해곡 대지진 주의보를 발표한 건데, 15일로 정한 특별한 이유가 있는 건가요?
<질문 4-2> 15일까지 큰 지진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이번에는 난카이 해곡 대지진 가능성은 낮다고 봐도 되는 건가요?
<질문 5> 이번에 난카이 해곡 대지진이 발생하면 지난 2011년 동일본 지진만큼의 피해가 예상된다고 하는데요. 이번 미야자키현 7.1 지진이 난카이 대지진의 전조 증상일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데, 이건 어떤 얘긴가요?
<질문 5-1> 올해 시작과 동시에 일본 이시카와현에서 규모 7.6의 강진이 발생했고요. 4월에도 일본 서쪽 규수와 시코쿠 사이 해협에서 규모 6.6의 강진이 발생했습니다. 일본이 워낙 지진이 많은 나라이긴 하지만, 예년에 비해 올해 큰 지진들이 많이 발생하는 편인가요?
<질문 6> 지난 4월에 발생한 일본 지진의 경우 우리나라에서도 진동을 느꼈다는 신고가 있었는데요. 만일 난카이 해곡 대지진이 발생한다면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줄 수 있나요?
<질문 6-1> 동일본 대지진의 경우에도 경주와 포항 지진에 영향을 주지 않았습니까? 만일 난카이 대지진이 발생하면 한반도에 또 다른 강진이 일어날 가능성, 어느 정도라고 보세요?
<질문 7> 일본해와 맞닿아 있는 동해안에는 국내 원전의 약 80%가 밀집해 있는데요. 난카이 해곡 대지진에 대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美 황금시대 시작"…트럼프, 더 강해진 '미국 우선주의' 천명
- 김용현측 "비상입법기구 메모 김 전 장관 작성"
- '난동 체포' 절반이 2030…"끝까지 추적 엄벌"
- 거제서 자전거 출근길 노동자들, 승용차에 치어…2명 사상
- 북한군 포로 "우크라이나가 적인지 모르고 러시아 왔다"
- 대만 남부 타이난시 규모 6.2 지진…TSMC 공장 근로자 대피
- [이 시각 핫뉴스] '독도=일본땅' 순회전 찾은 日각료 "영토 보전 중요" 外
- 尹측 "접견 제한은 대통령에 대한 분풀이…즉시 철회해야"
- 트럼프, 틱톡 살리기에 시진핑과 회동도 추진…대화 물꼬?
- "동무들, 용기백배해 싸워라"…김정은, 우크라 파병군에 신년 메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