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발가락’에 굳은살 자주 생기면… 관절 이상 신호일 수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안 맞는 신발을 신거나 오래 걷고 나면 발에 굳은살이 생겨 있는 경우가 있다.
◇새끼발가락 → 소건막류 새끼발가락에 굳은살이 생겼다면 소건막류를 의심해볼 수 있다.
이 경우 밖으로 튀어나온 부위가 신발과 접촉하면서 굳은살이 만들어진다.
발바닥 안쪽‧바깥쪽에 굳은살이 심하다면 고관절이나 무릎관절이 불균형한 상태일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둘째발가락 → 무지외반증
둘째발가락 밑에 굳은살이 유독 심하게 생겼다면 무지외반증을 의심할 수 있다. 무지외반증은 굽이 높거나 발볼이 좁은 신발을 오래 신어서 엄지발가락이 새끼발가락 쪽으로 휘는 질환이다. 보행 시 신체를 지지하고 추진력을 줘야 하는 엄지발가락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둘째발가락에 힘을 줘 걷게 되면서 해당 부위에 굳은살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새끼발가락 → 소건막류
새끼발가락에 굳은살이 생겼다면 소건막류를 의심해볼 수 있다. 소건막류는 새끼발가락 뿌리 관절이 엄지발가락 쪽으로 휘면서 돌출되는 질환이다. 이 경우 밖으로 튀어나온 부위가 신발과 접촉하면서 굳은살이 만들어진다. 새끼발가락뿐 아니라 주변 부위에도 굳은살이 생길 수 있으며, 심하면 점액낭염, 피부궤양 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앞‧뒤꿈치에 생긴다면 → 요족
발 앞‧뒤꿈치에 계속해서 굳은살이 발생할 경우 요족이 원인일 수 있다. 요족은 발의 아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상태를 의미한다. 이로 인해 걸을 때마다 발바닥이 아닌 발 앞‧뒤꿈치에 체중이 실리게 되고, 통증과 함께 굳은살이 생길 수 있다.
◇안‧바깥쪽에 생긴다면 → 관절 불균형
관절 이상의 의해 굳은살이 생길 수도 있다. 발바닥 안쪽‧바깥쪽에 굳은살이 심하다면 고관절이나 무릎관절이 불균형한 상태일 수 있다. 관절이 틀어졌을 경우 보행 시 발이 안으로 굽거나 바깥으로 휘면서 체중이 한쪽으로 집중되기 때문이다. 이는 굳은살뿐 아니라 관절염의 원인이 될 수도 있는 만큼, 걸음걸이를 교정하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굳은살 생기는 위치 보면 어디 아픈지 알 수 있다?
- 새끼발가락에만 계속 생기는 굳은살, ‘이것’ 때문?
- 발에 ‘굳은살’ 계속 생긴다면… 의심 질환 5가지
- 연휴에 아프면 ‘편의점 약’ 찾는 분들, 꼭 보세요
- 반려견이 곁에만 있어도 ‘통증’ 줄어든다 [멍멍냥냥]
- 연휴 동안 ‘응급상황’ 생겼을 때 대처하는 방법
- 간만에 본가 갔더니, 반려동물이 ‘얜 누구지?’ 이유는… [멍멍냥냥]
- "피부 벗겨지고, 거대 물집까지"… 수영장에서 두 시간 놀았을 뿐인데, 왜?
- 아토피피부염 선두주자 '듀피젠트', 적응증 넓힐까… 두드러기에 효과 확인
- 신약 허가 수수료 4억1000만 원으로 4500% 인상… 식약처, 이유 들어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