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없이 버리는 ‘이 물’로 머리 감아보세요… 머리카락에 윤기 나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부분 쌀을 씻을 때 자연스럽게 쌀뜨물을 버리곤 한다.
쌀뜨물을 너무 자주 사용하거나 머리카락에 바른 채 오랜 시간 두면 단백질 과다로 인해 모발에 자극과 손상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쌀뜨물로 세안하면 쌀의 다양한 영양분이 피부로 전해지면서 묵은 각질과 노폐물이 제거된다.
이때는 쌀뜨물뿐만 아니라 쌀도 모두 버려야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단백질, 비타민 C 풍부해 모발에 좋아… 자주 사용하면 손상 위험
쌀뜨물은 ▲단백질 ▲아미노산 ▲이노시톨 ▲비타민 B, C, E ▲미네랄 ▲항산화 물질이 가득하다. 이에 따라 두피에 영양을 공급하며 머릿결을 더 부드럽고 윤기가 나게 한다. 비타민 C는 체내 세포를 보호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기능을 해 모발 건강에 필수적이다. 특히 쌀의 녹말 성분이 모낭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 부스스함을 없애고 손상을 방지해 모발 성장을 도와준다.
샴푸를 다 헹군 후, 머리에 쌀뜨물을 붓고 10분 정도 두피 마사지한다. 마사지로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차가운 물로 헹궈보자. 매일 머리를 감으면 일주일에 한 번, 날마다 감지 않으면 격주로 활용하면 된다. 쌀뜨물을 너무 자주 사용하거나 머리카락에 바른 채 오랜 시간 두면 단백질 과다로 인해 모발에 자극과 손상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피부 각질, 노폐물 제거해… 쌀뜨물 색깔 확인해 세안하기
쌀뜨물은 피부를 맑고 환하게 만든다. 쌀뜨물로 세안하면 쌀의 다양한 영양분이 피부로 전해지면서 묵은 각질과 노폐물이 제거된다. 쌀과 쌀겨에는 필수아미노산, 지방질, 무기질 등이 풍부하다. 따라서 칙칙해진 피부를 환하게 만들고,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다만 쌀뜨물로 세안할 때는 쌀을 2~3번 씻은 물을 사용해야 한다. 처음 쌀을 씻은 물에는 농약이나 먼지, 이물질 등이 들어있을 수 있다. 또한 쌀을 씻은 물이 파란색 또는 검은색을 띠면 쌀에 곰팡이가 핀 상태일 수 있다. 이때는 쌀뜨물뿐만 아니라 쌀도 모두 버려야 한다. 쌀에 핀 곰팡이는 위장, 신장은 물론, 생식기능에도 영향을 준다. 주변 쌀 역시 곰팡이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아 즉시 버리도록 한다. 곰팡이 독소는 열에도 강해 깨끗이 씻거나 가열해도 제거되지 않는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혹시 쌀뜨물 재활용하세요?… '이것' 반드시 살펴야
- "쌀뜨물로 국·찌개 끓여보세요"
- 쌀 씻고 남은 물… 세수할 때 ‘이렇게’ 쓰면 피부 환해져
- HK이노엔, 독감 약 ‘타미플루’ 국내 공급 맡아
- 드립의 신 아니고, 운동의 신? '팔 근육' 뽐내는 50대 방송인 누구일까?
- "뇌 안팎 혈관 이어 새생명… 뇌졸중 치료 최후의 보루"
- [밀당365] 치매 걱정되시나요? ‘이 식품’ 챙겨 드세요
- "먹는 음식도 예쁘네" 다니엘… 아침으로 먹은 '다이어트 식단'은?
- 워터밤 여신 ‘권은비’, 관리 중엔 야식으로 ‘이것’ 먹어… 효능 이렇게 많다고?
- 여드름 관리하려면 하루에 세수 몇 번 해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