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칼럼] 마이봄샘 기능 개선으로 '안구건조증' 치료 가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 사회에서 디지털 기기 보편화로 많은 사람이 장시간 화면을 응시하게 되면서 안구 건강 문제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안구건조증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눈물의 과도한 증발로, 이는 마이봄샘 기능 장애와 관련이 있다.
기존의 치료 방법들이 증상 완화에 그치는 반면, IPL은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는 기능적인 문제를 직접적으로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안구건조증은 현대인들이 겪는 매우 흔한 문제이지만, IPL 치료를 통해 눈의 기능적인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현대인이 가장 많이 겪는 고질적인 문제 중 하나다. 이로 인한 증상으로는 눈이 건조하고 따가운 느낌, 때로는 눈이 붉어지거나 시야가 흐릿해지는 등의 불편함이 있다. 특히 화면을 많이 보거나 공기가 건조한 환경에서 일하는 사람들에서 더욱 심각할 수 있다.
안구건조증은 방치하면 염증이 심해지면서 눈이 따갑고 시린 증상이 나타나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 있다. 심한 경우 시력 저하나 각막 손상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어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안구건조증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눈물의 과도한 증발로, 이는 마이봄샘 기능 장애와 관련이 있다. 각막 표면에 있는 미세한 눈물막이 점액층, 수분층, 기름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마이봄샘이 막히면서 기름층의 배출이 감소하여 안구건조증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 IPL(Intense Pulsed Light) 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 IPL 기술은 최근 수년간 안구건조증 치료에 새로운 해결책으로 주목받고 있다. 기존의 치료 방법들이 증상 완화에 그치는 반면, IPL은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는 기능적인 문제를 직접적으로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안구건조증은 현대인들이 겪는 매우 흔한 문제이지만, IPL 치료를 통해 눈의 기능적인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이는 단순한 증상 완화를 넘어서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는다.
치료 이후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 습관이 필요하다. 과도한 전자기기 사용을 자제하고, 눈을 의식적으로 자주 깜빡여 눈의 피로감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전자기기를 오래 사용하더라도 틈틈이 휴식을 취해주거나 블루라이트 차단 필름을 사용해 눈을 보호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 칼럼은 밝은성모안과 이승희 원장의 기고입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J바이오사이언스, 美 면역항암학회서 ‘약물 반응성 AI 예측 모델’ 개발 성과 발표
- “아기 피부인 줄”… 34세 박보영, 모공 하나 없는 ‘관리 비결’은?
- 가천대 길병원 최성화 교수, 남동구 보건소서 부정맥 건강강좌 개최
- “왜 이렇게 공이 안 맞지?”… 서정희, 유방암 치료 회복 중 ‘어떤 운동’ 도전?
- “이민 간다” 퇴사하더니 영업비밀 빼돌린 前 한국콜마 직원, 결국…
- 이대목동병원, 미세 뇌수술 가능한 '카이메로' 로봇 도입
- 초기 간암, 혈액 검사 진단 가능성 열려
- 고대구로병원 강성훈 교수, ‘향설 젊은 연구자상’ 수상
- 부천성모병원, 부천시 37개동 전역에 나눔 전달
- 명지병원·한국항공대, 상호발전 위한 협약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