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주의게임소식] “이번 여름 대세는 컬레버?” 컬레버 효과로 춤추는 게임 시장
장마전선이 물러가고 여름 무더위가 절정에 이른 8월의 첫 주. 이번 주는 치열하게 진행 중인 여름 업데이트의 새로운 키워드로 떠오른 ‘컬레버레이션’(이하 ‘컬레버’) 효과를 본 게임들이 이슈였다.
먼저 컴투스에서 서비스 중인 ‘서너머즈 워’의 경우 인기 애니메이션 ‘주술회전’과 협업을 통해 상승세를 탔다. 지난 31일 ‘주술회전’ 컬레버를 진행한 ‘서너머즈 워’는 업데이트 당일 미국, 캐나다, 독일, 프랑스, 싱가포르, 홍콩 등 10여 개 주요 지역 애플 앱스토어 전체 게임 매출 순위 TOP 10에 진입했다.
여기에 한국과 일본 앱스토어에서도 매출 10위 권에 진입한 것은 물론, PC 플랫폼인 스팀에서도 순위가 급등해 글로벌 통합 매출 차트 14위에 오르는 등 10년 차에 접어든 게임답지 않은 상승세를 과시했다.
일본에서 서비스 중인 ‘버섯커 키우기’(일본명 버섯 전설 : 용사와 마법의 램프)의 경우 인기 만화 ‘마슐’과 컬레버를 진행해 일본 앱스토어 매출 2위까지 상승하는 등 컬레버 효과를 본 게임들이 다수 등장하기도 했다.
[국내 모바일게임 소식] 1위 자리한 ‘리니지M’과 상승세 탄 ‘메이플M’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은 치열한 여름 업데이트 경쟁 속에 스마일게이트의 로드나인을 꺾고, ‘리니지M’이 다시 구글플레이 매출 1위에 복귀한 것이 눈에 띄었다.
‘리니지M’은 지난 31일 정예 보스들이 등장하는 월드 던전 ‘고대의 사막’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혈맹 & 캐릭터 월드 이전 등 여름 업데이트를 순차적으로 진행 중이다. 아울러 상급 변신 뽑기팩 등의 제공하는 ‘여름맞이 특별 푸시’ 이벤트를 예고하며 순위가 급상승해 구글플레이 매출 1위에 다시 올랐다.
이에 비해 지난주 다시 1위를 기록했던 스마일게이트의 ‘로드 나인’은 서버 이슈가 여전히 이어지며, 순위가 하락해 매출 3위를 기록 중이다.
‘메이플스토리M’(이하 메이플M)의 상승세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메이플M’은 지난 26일 신규 오리지널 캐릭터 ‘에릴’ 업데이트와 함께 신규 지역 ‘헬리아’ 등 다양한 콘텐츠를 추가했다.
특히, 오는 22일까지 140레벨부터 198레벨까지의 ‘에릴’ 캐릭터에게 1+1 레벨업 혜택을 제공하는 버닝 캐릭터 이벤트와 함께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며, 복귀 이용자가 대거 몰렸고, 이에 구글플레이 매출 8위로 다시 복귀했다.
이와 함께 디지몬 테이머즈와 콜라보를 진행한 ‘버섯커 키우기’가 매출 16위로 올라섰고, 올해로 서비스 10주년을 맞은 컴투스의 ‘서머너즈 워’가 주술회전 컬레버 효과로 한때 매출 10위권에 진입하는 등 기세를 올리기도 했다.
[해외 모바일게임 소식] “여기도 여름은 여름이네” 여름 업데이트 공방 치열한 해외 시장
해외 모바일게임 시장은 여름 업데이트 경쟁이 절정이 이른 모습이다. 먼저 일본의 경우 대규모 여름 업데이트 ‘몬스터 여름 방학 2024’을 진행 중인 믹시의 ‘몬스터 스트라이크’(モンスタストライク)가 일본 앱스토어 매출 1위에 복귀했다.
아울러 일본 시장에서는 용자물로 둔갑한 ‘버섯 전설 : 용사와 마법의 램프’(キノコ:勇者と魔法のランプ)가 일본 인기 만화 ‘마슐’ 콜라보를 진행하며 매출 2위까지 상승했으며, 아이마스 시리즈의 신작 ‘학원 아이돌 마스터’(園アイドルマスタ)가 여름 복장 업데이트 및 출석 이벤트로 매출 3위까지 상승했다.
여기에 인기 브랜드 ‘더피와 친구들’와 콜라보를 시작한 라인의 ‘라인: 디즈니 쯔무쯔무’(LINE:ディズニ ツムツム)가 4위를, 대규모 서머 페스티벌에 돌입한 요스타의 ‘명월방주’(アクナイツ)가 7위까지 상승했다.
중국 역시 업데이트 경쟁이 치열하다. ‘서머 페스티벌’을 진행 중인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하 ‘던파 모바일’)이 중국 앱스토어 매출 1위를 유지 중인 가운데, ‘2024 서머 카니발’ 이벤트를 시작한 ‘명일방주’(明日方舟)가 매출 4위로 점프했다.
여기에 신규 5성 캐릭터 ‘운리’와 ‘초구’를 비롯해 다양한 콘텐츠가 추가된 2.4 버전 ‘청천 위 교차하는 칼끝’ 업데이트를 진행한 ‘붕괴: 스타레일’ 역시 한때 4위까지 상승했으며, 2022년 출시된 ‘시엔위즈왕(咸之王)’도 신규 업데이트 효과로 10위권에 처음 진입하는 등 치열한 격전을 벌이는 중이다.
여전히 스코플라이의 ‘모노폴리 GO!’가 매출 1위를 기록 중인 미국은 슈퍼셀 게임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먼저 ‘페인트 브롤’ 시즌 업데이트를 진행 중인 ‘브롤스타즈’가 매출 3위까지 상승했고, 서비스 12주년을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인 ‘클래시 오브 클랜’ 역시 4위에 올랐다.
사용자 중심의 게임 저널 - 게임동아 (game.donga.com)
Copyright © 게임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주의게임소식] 숱한 점검 속 다시 매출 1위 복귀한 '로드나인'
- [동영상] 3대 명검 휘두르고 있는 '로드나인', 매출 1위 재탈환!
- 명일방주, 반년 먼저 살펴보는 살카즈 로그라이크!
- [롤드컵] "모두를 미치게 하는 4번 시드" T1, 숙적 꺾고 '롤드컵 결승' 진출
- 슈퍼바이브 새로운 넥슨의 흥행 IP로 떠오를까?
- 그라비티, G-STAR 2024 참가.. 최초 공개 타이틀 포함한 17종 출품작 출격
- '지스타 2024' 메인 스폰서로 나선 넥슨 "역대급 부스 선보인다"
- [겜덕연구소] 400만 원짜리 최강의 게임 CRT 모니터를 구해서 수리했다.. 게임할 맛 난다!
- [롤드컵] '페이커의 의문'에서 시작해 ‘증명’으로 끝난 '2024 롤드컵'
- [롤드컵] “페이커는 증명한다. 언제나” T1, 2024 롤드컵 ‘패승패승승’으로 우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