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후 생긴 단순 근육통인 줄 알았는데… ‘이 질환’ 신호라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열심히 운동을 하고 난 다음 날에는 온몸이 뻐근한 느낌이 들게 된다.
특히 어깨 운동을 해서 어깨 통증이 심하게 느껴질 때가 있는데, 단순 근육통이 아닌 질환의 신호일 수 있다.
어깨 관절이 마치 얼어붙은 것처럼 딱딱하게 굳고 통증이 생긴 질환이다.
주요 증상은 세수를 하거나 옷을 벗는 등 어깨를 쓰는 동작을 할 때 어려움을 느끼고, 팔을 들어 올리는 등의 만세 동작, 회전 동작 시 강한 통증이 온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십견
오십견으로 알려진 유착성 관절낭염은 어깨를 싸고 있는 관절낭에 염증이 생긴 것이다. 어깨 관절이 마치 얼어붙은 것처럼 딱딱하게 굳고 통증이 생긴 질환이다. 주요 증상은 세수를 하거나 옷을 벗는 등 어깨를 쓰는 동작을 할 때 어려움을 느끼고, 팔을 들어 올리는 등의 만세 동작, 회전 동작 시 강한 통증이 온다. 심할 경우 통증 때문에 수면에 방해가 될 수도 있다. 오십견을 방치하면 팔을 아예 움직이지 못할 수 있다. 따라서 의심 증상이 나타난다면 정밀 검사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하다.
◇회전근개파열
회전근개파열은 어깨관절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힘줄인 회전근개가 노화로 약화되거나 외상으로 인해 파열돼 발생하는 질환이다. 어깨 결림, 삐걱거리는 소리 등이 동반된다. 회전근개 파열은 보통 팔을 어깨높이 위로 올리거나, 팔을 돌리거나, 뒷짐을 지거나, 누웠을 때 통증을 느끼게 된다. 회전근개파열의 경우 회전근개가 50% 미만으로 손상됐다면 약물과 주사치료 등 보존적 치료를 시행해 통증을 줄이고 관절의 운동범위를 늘릴 수 있다. 만약 질환을 방치해 50% 이상 파열되거나 완전히 파열됐다면 찢어진 회전근개를 봉합하는 수술이 필요하다. 회전근개 봉합술은 특수 관절내시경을 통해 모니터로 손상된 부위를 직접 살피면서 끊어진 회전근개를 봉합하는 수술이다.
◇관절와순파열
관절와순은 어깨 관절 주변 날개뼈를 360도 둘러싼 섬유 연골조직으로, 어깨와 팔꿈치 사이 큰 뼈인 상완골이 어깨뼈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이 연골판이 찢어져 관절에서 떨어져 나오는 것이 관절와순파열이다. 관절와순파열은 팔이 빠질 것 같은 통증이 느껴짐과 동시에 무직하고, 불안정한 느낌이 든다. 반복적으로 팔을 들어 올리거나, 뒤로 젖힐 때 ‘뚝’하는 소리와 함께 통증이 들기도 한다. 보통 관절와순파열은 다른 어깨질환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이들 크리스마스 선물인데…” 환경호르몬·납 범벅
- “약보다 낫네” 하루 한 잔 ‘이것’ 마시면, 심장마비 걱정 던다
- 신약 'GLP-1' 출시 때문? 미국 성인 비만율, 10년 만에 감소세
- 연인 목에 ‘키스 마크’ 남겼다가…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왜?
- 60대 박준금 날씬 비결 보니… '이 음식' 만들어 먹는 덕분!?
- 스마트워치 차면 암 위험 높아진다? ‘이것’이 문제
- ‘이 자세’로 혈압 재보면, 고혈압 위험 미리 알 수 있다
- 혈액제제 최초 美 FDA 허가… 녹십자 ‘아이비글로불린에스엔’
- 소유, '이 검사' 중 비명까지… 통증 얼마나 심하길래?
- 빙판길 낙상사고로 증가하는 손목골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