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명, ‘흉악범’부터 ‘국가폭력’까지…실존과 허구 사이서 위협할 ‘악의 얼굴’
이주인 2024. 8. 1. 05:45
배우 유재명이 올여름 두 작품에서 ‘악의 얼굴’로 OTT와 스크린을 장악한다.
유재명은 지난 31일 디즈니플러스와 U+모바일tv에서 동시 공개된 시리즈 ‘노 웨이 아웃: 더 룰렛’(이하 ‘노 웨이 아웃’)과 오는 8월 14일 개봉하는 ‘행복의 나라’에 출연한다. 그의 예전 배역 ‘동룡이 아빠’ 같은 친근함을 기대해선 안 된다. 이번 유재명이 맡을 역할은 도저히 가까이할 수 없는 악인이다.
정지욱 영화 평론가는 “유재명은 압도적인 수의 작품들에서 선이 굵고 인상적인 연기를 남기고 있는 배우”라며 “주로 경찰 역이었던 전작들과 달리 악인들을 선보이게 돼 자칫 악역 이미지로 각인될지 우려도 있으나 상극의 배역에 캐스팅되는 자체가 소화력의 방증”이라고 짚었다.
유재명은 이번 작품들에서 악이라고 다 같을 수 없다는 듯 다른 결을 표현한다. 먼저 ‘노 웨이 아웃’에서는 우리 일상을 위협할 법한 흉악범 김국호를 열연한다. 김국호는 끔찍한 범죄를 저질러 13년 간 복역 후 모범수로 출소하자마자 사적 제재인 ‘대국민 살인 청부’의 타깃이 되어 200억 원의 몸값이 걸린 극의 중심 인물이다.
극악무도한 범죄자지만 사적 제재가 옳은지 딜레마를 던지는 이야기의 중심에서 김국호는 역설적으로 법의 보호를 받게 된다. 그러다 보니 떳떳하지 못해야 할 범죄자가 당당해진다. 이렇게까지 혈압을 올려도 되나 싶을 정도로 유재명의 비열한 연기는 호화롭다.
입장상 김국호를 지키게 된 경찰 백중식 역의 조진웅은 유재명에 대해 “출중한 연기력은 물론, 본인 스스로가 가지고 있는 묵직한 연기의 톤으로 위트있게 연기하는 모습을 보고 굉장히 디테일하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행복의 나라’에서는 존재가 곧 ‘국가 폭력’인 합수부장 역으로 최악의 정치재판을 조작한다. 10.26과 12.12 사이 벌어진 부정 정치재판 실화를 모티브로, 상관의 명령에 의해 대통령 암살 사건에 연루된 박태주(이선균)와 그의 변호를 맡게된 변호사 정인후(조정석)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극 중 전상두는 재판을 비공개 진행으로 요구하거나, 변호인단을 뒤에서 협박, 밀실에서 재판을 도청하는 등 배후에서 개입한다. 역사와 이름에서 비춰 보아 전두환 전 대통령을 모티브로 했음을 알 수 있다. 앞서 ‘서울의 봄’에서 황정민이 연기해 인상을 남긴 바 있다.
차별점을 묻는 질문에 유재명은 “우리 영화 속에서는 국가 권력과 폭력을 상징하는 인물”이라며 “황정민이 폭발력과 카리스마, 리더십을 보여다줬면 저는 중간에서 줄타기를 하는 사람으로 표현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특수분장이 아닌 실제 면도기로 머리를 M자로 민 채 4~5개월 동안 촬영에 임했다고 덧붙였다.
극 중 전상두는 재판을 비공개 진행으로 요구하거나, 변호인단을 뒤에서 협박, 밀실에서 재판을 도청하는 등 배후에서 개입한다. 역사와 이름에서 비춰 보아 전두환 전 대통령을 모티브로 했음을 알 수 있다. 앞서 ‘서울의 봄’에서 황정민이 연기해 인상을 남긴 바 있다.
차별점을 묻는 질문에 유재명은 “우리 영화 속에서는 국가 권력과 폭력을 상징하는 인물”이라며 “황정민이 폭발력과 카리스마, 리더십을 보여다줬면 저는 중간에서 줄타기를 하는 사람으로 표현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특수분장이 아닌 실제 면도기로 머리를 M자로 민 채 4~5개월 동안 촬영에 임했다고 덧붙였다.
1973년생으로 스무 살에 연극 무대에 데뷔한 유재명은 배우뿐 아니라 연출과 극작가로 내공을 쌓아왔다. 이를 토대로 무대를 넓혀 영화 ‘하루’, ‘나를 찾아줘’와 드라마 ‘응답하라 1988’, ‘비밀의 숲’ 등에서 모든 매체에 능통함을 증명했다. 스펙트럼도 넓어 어느 작품에서든 ‘배우 유재명’보다는 캐릭터로 인상을 남겨왔다.
유재명의 특장점은 작품을 창조하는 능력을 토대로 캐릭터의 본질을 꿰뚫는 것이다. 이번 두 악역은 단지 작품 속에서 살아 숨 쉬도록 구현된 허구 캐릭터가 아닌, 현실에도 존재해 온 인물상이다. 유재명은 두 작품의 제작보고회에서 각각 김국호와 전상두를 ‘상직적 인물’이라 칭하며 실존 인물과 허구의 사이에서 새롭게 창조해 표현하려 노력했다고 밝혔다. 전상두가 거악이라면 김국호는 일상적인 악이다.
정 평론가는 “유재명은 자신의 글을 써왔기에, 연출자의 의도에서 나아가 스스로 캐릭터를 깊이있게 해석한다”며 “캐릭터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거나 자신의 주관대로 표현하는 ‘객관적인 주관성’을 갖춰 이번 작품도 기대케 한다”라고 평했다.
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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