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내년부터 산하 14개 공공기관 통합채용 시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남도는 내년부터 도 산하 14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공공기관 통합채용을 시행한다고 31일 밝혔다.
한편 공공기관 통합채용은 경기도, 부산시 등 전국 8개 시·도에서 시행 중으로 경남도의 경우 기존 공무원 채용 프로세스를 최대한 활용하고 외부 위탁을 최소화해 타 시·도에 비해 예산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수인재 채용 NCS직업기초능력평가 등 필기시험 도입
경남도는 내년부터 도 산하 14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공공기관 통합채용을 시행한다고 31일 밝혔다.
도 14개 공공기관(경남개발공사, ㈜경남무역, 청소년지원재단, 경남테크노파크, 로봇랜드재단, 신용보증재단, 문화예술진흥원, 람사르환경재단, 경남사회서비스원, 경남관광재단, 여성가족재단, 투자경제진흥원, 인재평생교육진흥원, 마산의료원)의 정규직 직원 채용이 대상이며 연구인력 중심인 경남연구원, 항노화연구원은 제외됐다.
그동안 도내 공공기관별 채용 시기와 절차 등이 달라 응시자가 한눈에 채용정보를 파악하기 어려웠고, 공공기관별로 채용 절차가 진행됨에 따라 과도한 예산이 소요되는 점 등 개선의 필요성이 지속 제기돼 왔다.
이에 경남도는 공공기관 통합채용을 통해 공공기관별 채용 절차 등 기준체계를 마련하고, 채용 시기를 정례화하는 한편 필기시험을 도입하고 시험의 외부 위탁에 따른 비용을 최소화해 시험의 공정성과 경제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공공기관 통합채용의 주요 내용은 채용 시기가 해마다 상·하반기 각 1회로 정례화되고, 경남도 주관으로 통합공고, 원서접수 및 필기시험을 거친 후 공공기관 주관으로 서류전형과 면접시험을 하게 된다.
필기시험 문제는 공통과목(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직업기초능력평가)과 채용 직종에 따른 전공과목으로 치러지고, 100문항이 출제되며 시험시간은 100분이다.
면접시험의 경우 기관 맞춤형 인재 선발과 인사 자율성 보장을 위해 개별 기관별로 시행하고, 기관별 계획에 따라 개별면접, 인성검사, 논문발표, 실기시험 등이 실시될 예정이다.
도는 올해 초부터 타 시도 벤치마킹과 전문기관 자문, 도내 공공기관 의견수렴 등 절차를 거쳤으며 지난달 26일 도내 공공기관과의 간담회를 통해 시험절차와 배점 등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을 협의했다.
그러나 공공기관 통합채용에 따른 기관별 내부규정 개정 등에 시일이 소요되고, 통합채용 절차, 시험과목 등 응시자에게 충분한 정보 제공을 위해 오는 9월 공공기관 통합채용 시행 사전 예고의 과정을 거친 후 내년 상반기부터 본격 시행할 계획이다.
한편 공공기관 통합채용은 경기도, 부산시 등 전국 8개 시·도에서 시행 중으로 경남도의 경우 기존 공무원 채용 프로세스를 최대한 활용하고 외부 위탁을 최소화해 타 시·도에 비해 예산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김희용 경남도 행정국장은 “공공기관 통합채용을 통해 공공기관의 채용 투명성과 예산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며 “도내 우수한 청년들이 많이 지원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창원=강민한 기자 kmh0105@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금메달 6개!”… ‘탁구 신동’ 신유빈 과거 방송 재조명
- “전 남친은 손님”… 쯔양, 가세연 김세의 대표 고소
- 2천만 뷰 터진 김예지…머스크 “액션영화 찍자” 찬사
- 서울시 구의원, ‘유흥업소 女종업원 성폭행 혐의’ 입건
- 남북 탁구 선수들 함께 셀카…“축하한다고 얘기” 뭉클
- “일본도 들고 놀이터서 ‘칼싸움 하자’더라”… 주민 목격담
- 尹·韓, 30일 비밀 회동…‘삼겹살 만찬’ 후 6일 만
- [단독] 구영배 큐텐 2조 가치였지만… 지금은 ‘휴지 조각’ 평가
- 여친 감금, 바리캉으로 머리 민 20대… 7년→3년 감형
- 할머니 유언에 日국적 버리고 한국행…허미미 값진 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