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부러졌나? 구불구불한 기린 화제… 사람한테도 나타난다는 '이 증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선천성 근육성 사경으로 인해 목이 구불구불하게 변형된 새끼 기린이 포착됐다.
이에 비정부기구인 기린 보존재단의 수의사인 사라 퍼거슨은 "사진 속 기린의 목이 매우 꼬여있는 것은 사실이다"며 "다만 뼈가 부러졌다는 것을 증명할 엑스레이 사진이 없다면 이는 심각한 선천성 근육성 사경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23일(현지시각) 미국 과학 전문 매체 라이브사이언스에 따르면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목이 구불구불하게 변형된 새끼 기린의 모습이 공개됐다. 해당 기린의 모습이 처음 공개된 것은 지난 5일 한 여행 블로거의 SNS였다. 여행 블로거인 린 스콧은 남아공 최대의 크루거국립공원을 방문했다가 목이 기이하게 꺾여있는 기린을 발견했다. 린 스콧은 "기린은 거의 움직이지 않은 채 서 있었다"며 "하지만 당시 함께 야생 투어에 나선 국립공원 관계자들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에 비정부기구인 기린 보존재단의 수의사인 사라 퍼거슨은 "사진 속 기린의 목이 매우 꼬여있는 것은 사실이다"며 "다만 뼈가 부러졌다는 것을 증명할 엑스레이 사진이 없다면 이는 심각한 선천성 근육성 사경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기린의 경우 목이 긴 탓에 이러한 사경 증상에 훨씬 더 눈에 띌 수 있다.
선천성 근육 사경은 태어나면서 한쪽 목의 흉쇄유돌근이 경직돼 경부‧안면의 비대칭적인 발육을 야기하는 증상으로 동물이 아닌 사람에게서도 나타난다. 특히 영유아에서 흔하다. 보통 만 3~4개월이면 아기는 목을 제대로 가눈다. 하지만 만일 100일은 넘겼는데도 아이가 목을 반듯하게 세우지 못하고, 바른 자세를 잡아줘도 자꾸 한쪽으로 목이 기울어진다면 선천성 근육 사경에 해당한다. 또한 선천성 근육 사경은 머리가 한쪽으로 기우는 증상뿐만 아닌 이차적 손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뒤통수 한쪽이 납작해지는 사두증이나 얼굴 비대칭 등 합병증이 나타날 수도 있다. 선천성 근육 사경은 출생 혹은 출생 후 2~4주 사이에 변형이 관찰되기 시작한다. 출산 중에 아기의 목 근육이 늘어나거나 손상되거나, 자궁 내에서 자세를 잘못 잡아 사경을 갖고 태어나기도 한다.
선천성 근육 사경은 치료를 빨리 시작해 근육을 바로잡으면 추후 머리와 얼굴, 자세 변형을 예방할 수 있다. 생후 3~4개월이 지나면 아기가 깨어 있는 시간이 늘고 물리·정서적 저항도 급격히 세지기 때문에 그전에 근육성 사경을 발견해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사경은 물리치료로 85~90%는 완치된다, 치료에 있어서 보호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보호자는 전문의에게 교육받은 대로 하루에 3~4회 아이를 스트레칭시켜 주는 게 좋다. 아기의 머리가 왼쪽으로 기울어진다면, 반대 방향인 오른쪽으로 목을 구부린 후에 짧아진 왼쪽 근육을 스트레칭 해주면 된다. 스트레칭을 해주고 나서는 강화 운동을 통해 아이 스스로 움직일 힘을 길러줘야 한다. 장난감과 같은 다양한 자극을 줘 아이가 머리를 여러 방향으로 돌릴 수 있도록 도와주면 아이의 사경 치료에 도움이 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밤마다 ‘이것’ 먹었더니 30kg 쪘다”… 오은영, 대체 뭘 먹었길래?
- '머리숱 부자' 김세아… 두피 건강 위해 먹는 '음식'은?
- 남녀 '오르가슴' 격차 실화? 남자 85%인데, 여자는…
- 혈압 오르는데 이유를 모르겠을 때… 신장 위에 딱 붙은 ‘이곳’ 점검을
- 가습기 없이도… 실내 습도 쾌적하게 맞추는 방법
- 비만약으로 날개 단 '노보 노디스크', 인슐린 생산 줄여… 무슨 일?
- 바나나 보면 숨 가빠지고 공포감 느껴… 스웨덴 장관의 ‘바나나 공포증’ 사연
- 고혈압약 먹는 사람, ‘이 음료’ 마시지 마세요… 약효 증폭돼 위험
- 부모님 ‘악력’ 확인해보세요… 약하면 ‘이 병’ 발병 확률 높아
- 그동안 혈당 ‘이렇게’ 측정했다면, 말짱 도루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