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출산 다자녀 공직자 인사가점 준다

박석곤 2024. 7. 25. 14:4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해시가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고자 출산 다자녀 공직자에게 인사 가점을 부여한다.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공직자가 솔선수범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시는 지난 24일 인사위원회를 열어 출산·다자녀 공무원에게 인사가점을 부여하는 인사규칙 개정안을 의결했다.

출산한 공무원은 출산 이후 첫 근무성적평정에 첫째 자녀부터 1명당 0.5점을 부여하한다. 7세박석곤 기자 p2352@kukinews.com 이하 미취학아동이 2자녀 이상인 6급이하 공무원은 2자녀 0.3점, 3자녀이상은 0.5점의 가점을 줘 다자녀를 출산·양육하는 직원에게 승진 기회를 넓혀 준다.

출산이나 육아 휴직 후 복직자가 근무평정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평가제도도 보완했다. 더불어 승진 지체나 경력 단절을 걱정해 자녀 출산을 미루거나 고민하는 일이 없도록 다양한 시책도 발굴한다. 이 같은 인사규칙이 하반기에 공포하면 1년 후부터 적용한다.

홍태용 김해시장은 "지난 6월 정부가 인구 국가 비상사태를 선언한 만큼 저출산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공직사회가 발벗고 나서야 하는 만큼 인구문제 해결에 기여한 공무원에게 인사가점으 부여하는 것은 시대적 흐름이라며 앞으로 공직사회부터 출산과 육아를 병행하는 문화를 적극적으로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해시는 6세이상 8세이하 자녀를 둔 공무원에게 1일 2시간의 교육지도시간을 신설해 지난 11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연간 10일 이내에서 가족돌봄휴가와 육아를 위한 주 15~35시간 내 시간선택제 근무도 시행 중이다.

◆김해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자 1만8000명 넘었다

김해시지역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자(6월말 기준)가 1만8000명을 넘었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는 19세 이상 성인이 임종을 맞았을때를 대비해 연명의료중단 결정을 문서화하는 것이다.

이 의향서 작성은 삶의 마지막 순간까지 인간으로서 자기결정권을 보장하는 취지에 목적을 뒀다
김해시는 4개 기관과 1개 의료기관에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작성과 등록 등 상담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국가생명윤리정책원 통계에 따르면 김해시는 올 6월말 기준 1만8037명이 등록해 경남지역 등록자 수 14만2557명 중 13%를 차지했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작성과 등록은 김해시보건소와 김해시서부보건소, 국민건강보험공단 김해지사, 김해시노인종합복지관, 현담한의원(북부동 소재) 등 총 5개소에서 하고 있다. 

시는 '웰빙' 만큼 '웰다잉'도 중요한 만큼 시민들에게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작성을 독려해 나갈 계획이다.

◆김해시 청년월세 지원 대상자 모집

김해시가 청년의 주거비 부담경감과 안정적인 주거생활을 지원하고자 '2024년 청년 월세 지원사업' 신규 대상자를 모집한다. 모집기간은 7월29일부터 8월9일까지다.

지난 4월 1차 모집에서는 77명의 대상자를 선정했다. 이번 모집 기간에는 46명을 추가로 선정한다. 선정된 청년은 월 최대 15만원의 임차료를 현금으로 지원받는다.

지원 대상은 김해시민으로서 19세~39세의 청년이 세대주인 가구로 기준중위소득 60% 초과 150% 이하나 임차보증금 1억원 이하, 월 임차료 60만원 이하여야 한다.

선정된 청년에게는 올 2월분 임차료부터 소급해 11월분까지 10개월간 최대 150만원을 지원한다.

자세한 것은 경남바로서비스나 시청 누리집 공고문, 김해시 인구청년정책관 청년정책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해가야테마파크 '시화 디카시 공모전' 연다

(재)김해문화관광재단 김해가야테마파크가 8월23일까지 '제6회 시화 디카시 공모전' 참가작품을 접수한다. 대상은 김해지역 초중고교생이다.

행사는 김해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감수성과 예술적 기량을 증진할 지역 최대 공모전이다. 올해는 김해 전국체육대회 개최에 편승해 '여가'와 '휴식'을 주제로 진행한다.

공모전은 시화 2개 부문(초등 1~3학년부, 초등 4~6학년부)과 디카시 1개 부문(중 고등부)으로 진행한다.


김해지역 학생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시화는 4절지 작품 1점과 참가신청서를 우편으로 접수해야한다.

디카시는 3600픽셀 이상, 50메가바이트 용량 이하의 작품 1점과 참가신청서를 전자우편으로 보내면 된다. 발표는 9월2일에 한다. 각 부문 총 33명을 선정한다.

시상은 최우수상(경남김해교육지원청 교육장상 3명)과 우수상(김해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상 6명), 장려상, 아이디어상 등으로 나눴다.

선정된 작품들은 가야테마파크 작은문화마당 전시실에 9월10일부터 10월31일까지 전시한다.

김해=박석곤 기자 p2352@kukinews.com
박석곤 기자 p2352@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