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꺼풀 움찔, 입꼬리 씰룩… '이 표정' 지으면 안면경련 예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의지와 상관 없이 얼굴의 일부가 덜덜 떨리는 안면경련이 있으면 여간 불편한 게 아니다.
얼굴이 움찔거리는 안면경련은 안면신경의 뿌리가 자극을 받아 생긴다.
머리 속의 12개의 뇌신경 중 얼굴 근육, 미각, 분비 기능 등을 담당하는 안면신경에 이상이 생긴 것이다.
안면경련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 없이 얼굴 근육이 떨린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얼굴이 움찔거리는 안면경련은 안면신경의 뿌리가 자극을 받아 생긴다. 머리 속의 12개의 뇌신경 중 얼굴 근육, 미각, 분비 기능 등을 담당하는 안면신경에 이상이 생긴 것이다. 비정상적인 신경 흥분, 감염, 외상 등이 그 원인이다.
안면경련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 없이 얼굴 근육이 떨린다. 대부분 눈 가장자리가 떨리거나 입꼬리가 움직이지만 경우에 따라 한쪽 얼굴이 일그러지기도 한다. 계속 떨리면 우울증이나 대인기피증이 생긴다. 잘 때도 나타나고 기분이 나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더 심해진다.
안면경련은 보톡스 주사가 치료 효과가 있다. 보톨리늄 독소가 안면근육 수축을 막아준다. 보톡스는 3개월 간격으로 시술하는데 90% 이상은 효과가 있지만 드물게 눈꺼풀이 처지거나 물체가 두개로 보이거나 안구건조증이 생기는 등의 문제를 겪는다.
만약 약물치료가 불가능한 정도라면 신경 자극을 근본적으로 차단하는 미세혈관감압술을 시도할 수 있다.
치료가 필요한 정도가 아니라면 평소에 얼굴 근육을 풀어주는 습관을 들이면 예방 및 완화에 좋다. 윙크, 휘파람 불기, 껌 씹기, 입 벌려 웃기 등이 도움이 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얼굴 떨리는 '안면경련'… 방치하면 어떤 문제가?
- 미세한 얼굴 떨림, 한 달 이상 지속되면… 마그네슘 부족 아닌 '이 질환' 의심해야
- “잠결에 성관계 요구, 아무한테나 할까 무섭다”… ‘이 장애’ 겪는 50세 女, 무슨 사연?
- 소화기내시경학회 “인증의 자격 부여 확대 정책 철회해야… 국민 생명 위협”
- 손연재, 톡 치면 부러질 듯한 날씬함… ‘이 운동’이 출산 후 관리 비법?
- “20대 못지 않은 ‘팔근육’ 비결?”… 75세 임혁, 매일 ‘이 운동’ 550회씩 해
- "다이어트에 너무 좋아요!"… 최희, 어떤 음식으로 관리하나 보니?
- “커피도 다이어트식?” 쥬얼리 이지현, 커피에 ‘이것’ 넣어 먹는다… 정체는?
- “출산한 거 맞나요?” 이지훈 부인 아야네… 45kg 몸매 비법은 아침에 ‘이것’ 안 먹기?
- “이게 진짜 동안 비결”… 한가인 달달한 ‘이것’ 쪼개 먹어, 식욕 억제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