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드 축제 시작… 갯벌은 피부에 어떻게 좋을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름 대표 축제인 머드 축제가 시작됐다.
충남 보령시에 따르면 제 27회 보령 머드 축제는 오늘부터 다음 달 4일까지 대천해수욕장 머드엑스포광장일원에서 진행된다.
매년 머드 축제에선 머드가 피부 미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며 피부에 진흙을 잔뜩 바르는 사람이 많은데, 정말 효과가 있을까? 아름다운나라피부과 서동혜 원장의 도움말로 알아봤다.
이처럼 갯벌머드는 피부에 유익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화장품 및 모공팩 등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머드는 물기가 있는 질척한 흙이란 뜻으로, 그 안에 여러 고농축 천연 미네랄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규소 ▲알루미늄 ▲철 ▲칼륨 ▲나트륨 ▲마그네슘 ▲염화물 ▲칼슘 ▲게르마늄 등이 대표적이다. 규소는 피부 모공 속 노폐물 및 피지 제거에 효과적이며, 알루미늄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킨다. 철은 콜라겐 생성에 필수적인 영양소다. 칼륨과 나트륨은 삼투압을 조절하고 수분 균형 효과를 가지며, 마그네슘은 콜라겐 합성, 노폐물 배설촉진, 항산화 및 보습 능력 강화 등의 효능이 알려져 있다. 칼슘은 피부 장벽 강화와 피부 재생 등에 도움을 준다. 이처럼 갯벌머드는 피부에 유익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화장품 및 모공팩 등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머드가 아토피피부염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말도 있다. 실제로 지난 2013년 건양대 진정화 교수 연구팀이 아토피 환자를 대상으로 4주간 머드의 자연 치유 효과를 알아보는 실험을 한 결과, 머드를 환부에 바르는 것만으로도 건조 및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호전되는 효과가 나타났다. 환자들이 바른 머드는 보령 인근 갯벌에서 채취해 1차 가공을 거친 머드파우더였다. 이외에도 머드와 관련해 항산화, 피부재생 효과, 여드름 개선 및 모공, 주름, 유분, 색소침착, 수분, 탄력의 변화 등에 대한 보고가 있다. 다만, 머드의 아토피 등의 피부질환에 대한 효과는 보조적인 민간요법으로 사용되는 것이지 치료로 정립된 것은 아니다. 무조건 좋다는 생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중금속과 같은 오염 물질로 인한 유해성을 우려하는 사람도 있다. 지난 2023년 국내 갯벌 머드를 분석한 보고에서 오염도 기준과 비교한 결과, 기준 이하의 농도를 보여 걱정할 수준은 아니다. 건강한 사람이 머드를 피부에 발랐을 때 부작용을 일으킬 가능성은 거의 없다. 다만, 장시간 발라 피부 발진, 가려움, 감염 등이 나타났다면 바로 깨끗이 씻어내야 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직접 잡은 '이 생선' 찜으로 먹었다가 구급차행… 청산가리 1000배 독성
- 환절기가 두려워… 악건성·악지성 피부 관리, '이것'만 기억하세요
- '구멍 숭숭' 말고, 부드러운 달걀찜 만들고 싶다면… 주방에 흔한 '이것' 넣어라 [주방 속 과학]
- “순식간에 24kg 빠졌다” 30대 英 여성… 알고 보니 치명적인 ‘이 장기’ 마비 때문
- “좋아하는 ‘이 음식’ 끊었더니”… 6개월 만에 20kg 감량, 뭐였길래?
- 입에 끊임없이 들어가는 피자·아이스크림… 살빼는 중이라면 '이렇게' 먹어보자
- 울긋불긋한 피부… 해롭지 않은 줄 알았던 ‘이 음료’ 때문일 수도
-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이것' 한 잔… 위장 건강 망치는 길
- 매일 입는 잠옷, 며칠에 한 번 세탁해야 할까?
- "이 요리했으면 합격인데"… 장호준의 '두부 요리 레시피', 어떤 재료 넣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