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포커스]‘국악한마당’ PD가 전한 국악의 힘 ③

박세연 2024. 7. 19. 0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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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악한마당’ MZ국악인 특집 출연진. (사진=KBS 제공)

현 대중음악 생태계에서 국악이 K팝의 메인 스트림을 형성하기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주류’ 음악 아닌 수많은 장르의 음악들이 우리의 일상을 채우고 있음은 부인할 수 없고, 그 속엔 국악도 분명히 포함돼 있다. 

‘어렵고 지루하다’는 오랜 편견으로 인해 타 장르에 비해 접근성이 다소 떨어지는, 그러나 감히 ‘흥’과 ‘멋’이 가득한 K팝의 본류라 할 만한 이 국악을 시청자들에게 30년 넘게 쉼 없이 선보이고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 매 주 토요일 오전 방송되는 KBS1 ‘국악한마당’이다.

1990년부터 방송을 시작, 올 봄 1500회를 맞이한 ‘국악한마당’ 팀의 사명은 다양한 뮤지션을 발굴하고 조명하며 멋진 우리 음악을 대중에게 소개하는 것이다. ‘국악한마당’ 이세희 PD는 “제작진 모두 KBS의 유일한 국악 전문 프로그램을 만든다는 묵직한 책임감과 더불어 대한민국 전통예술을 올곧게 기록으로 남긴다는 사명감으로 방송 제작에 고민하며 힘 쏟고 있다”고 말했다. 

이 PD는 “‘뮤직뱅크’ 연출을 맡고 있던 2014년 ‘K팝 국악에게 길을 묻다’<k-pop>라는 특집 프로그램을 통해 전통 음악과 대중음악을 접목하는 실험적인 프로그램을 기획한 적이 있다. 그 무렵 K팝이 세계 시장에 불씨를 지피며 주목받기 시작했고, 우리 고유의 국악이 지닌 특별함으로 대중음악계의 신장르를 개척해 K팝의 도약에 힘을 보태보자는 취지로 제작했는데 당시 힙합부터 트롯까지, 그 어떤 음악과도 이질감 없이 어우러지는 국악만의 특별한 장단과 음색에 정말 놀랐던 기억이 있다”고 떠올렸다. 

이후 다수 프로그램을 거친 이 PD는 현재 맡고 있는 ‘국악한마당’에서 다채로운 기획을 펼쳐보이고 있다. 최근엔 전통과 현대의 접점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개성있는 MZ세대 국악인들로 꾸민 ‘MZ 국악인 기획’으로 신선한 반향을 일으켰다. 윤세연, 삼산, 매간당, 신유진, 슬기둥 등 당시 출연 뮤지션들은 각자의 개성을 살린 음악으로 국악이란 장르의 무한대 가능성을 보여줬다. 

이 PD는 “현재 서울 및 수도권의 국악과 및 한국음악과에서 1년에 400여 명의 전공생이 배출되고 있는데 졸업 후 연주 단체나 팀 활동을 통해 음악 활동을 이어갈 기회가 많지 않은 게 현실”이라면서도 “그럼에도 국악을 ‘전통’이라는 틀에 가둬두지 않고 열린 무대로 끌어내 그들만의 스타일로 해석하고, 스스로 음악을 즐기고, 조금 더 일상에 가깝게 가져오려는 움직임이 눈에 띄었다”고 기획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방송 후 ‘국악한마당’ 메일함에는 새롭게 활동을 시작하는 신생팀들의 홍보 메일이 좀 늘었다”면서 “‘국악한마당’은 언제나 모든 국악인들에게 ‘열린 마당’이 되고자 한다는 점 기억하고 더 많은 분이 문을 두드려 주시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8월에는 국악으로 즐기는 ‘여름 페스티벌’을 기획, 준비 중이다. 국악브라스밴드 시도를 비롯해 예결밴드, 소리꽃 가객단, 차차웅 등이 출연해 우리 민요를 바탕으로 축제 현장에서 함께 즐길 수 있는 음악을 선보인다. 이 PD는 “‘이런 음악이 국악이었어?’라는 생각이 들 만큼 새롭고 신선한 음악들만을 엄선해서 한자리에 모아봤다”며 “많은 분들이 편견 없이 국악을 신나게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k-p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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