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TV 꺼라' 말했던 이강인 스승, 위기의 조국 구하러 간다... 멕시코 사령탑 부임 임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강인의 '스승' 하비에르 아기레 감독이 마요르카를 떠나 멕시코 지휘봉을 잡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17일(한국시간) 스페인 '마르카'에 따르면 아기레 감독은 사임한 지미 로사노 감독에 이어 멕시코 지휘봉을 잡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아기레 감독은 앞서 멕시코 대표팀을 두 번이나 이끌었던 감독이다.
당시 스벤예란 에릭손 감독이 이끌던 멕시코 대표팀이 2010 남아공 월드컵 진출이 어려워지자 아기레를 불러들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풋볼리스트] 윤효용 기자= 이강인의 '스승' 하비에르 아기레 감독이 마요르카를 떠나 멕시코 지휘봉을 잡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17일(한국시간) 스페인 '마르카'에 따르면 아기레 감독은 사임한 지미 로사노 감독에 이어 멕시코 지휘봉을 잡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멕시코 언론들 역시 아기레의 부임을 기정사실로 여기고 있다.
아기레 감독은 앞서 멕시코 대표팀을 두 번이나 이끌었던 감독이다. 2001년 처음 멕시코 지휘봉을 잡은 아기레는 2002 한일 월드컵에 참가해 16강 진출을 이끌었다. 그러나 당시 미국에 패하며 더 이상 올라가지 못했다. 두 번째는 2009년이었다. 당시 스벤예란 에릭손 감독이 이끌던 멕시코 대표팀이 2010 남아공 월드컵 진출이 어려워지자 아기레를 불러들였다. 아기레 감독은 곧바로 분위기 반전에 성공하며 월드컵 본선행을 이끌었고, 당시에도 월드컵 16강 진출에 성공했다.
이후에는 여러 팀을 거쳤다. 레알사라고사, 에스파뇰 등 라리가 팀을 맡았고, 2014년에는 일본 대표팀 사령탑에 오르기도 했다. 하지만 일본에서는 성적 부진과 승부조작 사건에 휘말리며 1년도 되지 않아 물러났다.
아기레 감독이 한국 팬들에게 본격적으로 알려지게 된 건 마요르카 시절이었다. 누구보다 이강인을 잘 활용해 성적을 냈다. 2022-2023시즌 이강인을 중심으로 팀을 꾸렸고, 리그 9위로 시즌을 마쳤다. 6골 6도움을 기록한 이강인은 파리생제르맹(PSG)으로 이적하게 된 것도 아기레 감독의 영향이 컸다. 다만 이강인을 '치노(중국인)'이라고 부르는 것이 포착되며 인종차별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또한 한국 팬들로 인해 마요르카 경기가 낮 시간대로 배정되자 "한국인들은 TV 끄라"라고 말해 논란이 된 바 있다.
아기레 감독의 차기 행선지로 멕시코 대표팀이 꼽히는 이유는 명확하다. 멕시코 축구연맹의 로드리게스 회장과 절친한 사이이기 때문이다. 아기레 감독도 조국의 부름에 응답할 가능성이 높다. 최근까지 멕시코 구단주가 세군다 디비시온(2부)의 오비에도의 제안을 받았지만 멕시코 사령탑 제안은 거절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멕시코는 2026 북중미 월드컵 개최국 중 하나지만 현재 분위기는 좋지 않다. 코파아메리카 조별리그에서 탈락하는 굴욕을 당했고 로사노 감독까지 성적 부진의 책임으로 떠났다. 아기레 감독은 어려운 상황 속에서 팀을 재건해야 하는 압박감을 이겨내야 한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유럽축구 배낭여행, 여름방학 맞아 '문화 기행'으로 업그레이드...토트넘-뮌헨 경기 직관 - 풋볼
- 국방부 장관도 놀랄 김건희의 '거수경례' 자세 '카메라에 잡혔다'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태극전사 레전드, '맘카페' 가서 충격적 '롤린' 흔들었다...양팔 벌리고 '정복' - 풋볼리스트(FOOTBAL
- 대통령 집무실 행사에서 핸드폰 소매치기 사건 발생...'네이션스컵 우승' 세네갈 대표팀 - 풋볼리
- [포토] '한국의 탕웨이' 최유리, '내 하트를 받아~ 탕~탕~후루~후루~' 세리머니 - 풋볼리스트(FOOTBALL
- 충남아산, 지역고교와와 함께 '런투유' 킥오프...팬심 공략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모라타, 밀란 이적 확정 후 라커룸에서 하염없이 눈물만 ‘침묵의 작별 인사’ - 풋볼리스트(FOOTB
- 산리오캐릭터즈, K리그 대공습...이모티콘 24종 출시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프랑스 대표팀은 앙골라에서 왔지" 인종차별 노래 부른 아르헨MF, "정말 죄송하다" 사과문 작성 -
- '인천 출신' 방송인 조나단, 인천 홈 경기 금의환향 - 풋볼리스트(FOOTBAL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