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병원, 뷰노·큐렉소·에버엑스 등과 업무협약 체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앙대병원이 최근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전문 기업들과의 업무협약 체결을 이어가고 있다.
중앙대병원은 7월 15일 하루 동안 ▲의료인공지능 기업 뷰노 ▲의료로봇 기업 큐렉소 ▲디지털헬스케어 기업 에버엑스와 미래형 의료서비스 공동 연구 및 학술 연구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잇따라 체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앙대병원은 7월 15일 하루 동안 ▲의료인공지능 기업 뷰노 ▲의료로봇 기업 큐렉소 ▲디지털헬스케어 기업 에버엑스와 미래형 의료서비스 공동 연구 및 학술 연구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잇따라 체결했다.
이날 병원은 국내 1호 인공지능 의료기기를 선보인 '뷰노'와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호흡기 소견 및 질환 자동 검출, 분류 지원 기능 개발 및 개선 연구를 포함해, 다양한 임상 현장에서의 인공지능 기술 활용을 위한 공동 연구 및 학술 연구 사업에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이어 국내를 대표하는 수술 및 재활 의료로봇 전문기업 '큐렉소'와 상호 업무협약을 통해 정형외과 공동 연구 및 학술 연구사업 협력을 확대해 실현하고, 상호 기술교류, 정보교환 및 보유시설ㆍ장비 공동 활용을 하기로 다짐했다. 특히, 병원에 ‘로봇 인공관절 수술 국제교육센터’를 설립해 국내외 정형외과 의사들에게 로봇수술 술기를 교육하고, 로봇수술·로봇재활 심포지엄 및 연수 등 실질적인 수술 노하우를 공유하는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운영하며, 정형외과 수술 및 재활 환자들에게 우수한 디지털헬스케어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중앙대병원은 이날 국내 최초로 근골격계 질환 분야 디지털 치료 솔루션을 개발한 에버엑스와 인공지능기반 근골격계 재활운동 치료 소프트웨어 ‘MORA Ex’와 동작 분석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MORA Vu’를 활용한 공동연구사업 협약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전방대퇴슬개통증증후군 등 근골격계 환자들이 전문의 처방을 기반한 재활 치료 스마트폰 플랫폼을 활용해 비대면 운동 치료를 받는데 도움을 줘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중앙대병원 권정택 병원장은 “의료의 인공지능, 로봇수술, 로봇재활치료, 디지털치료제 등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헬스케어 분야에서 중앙대병원이 앞장서 디지털 의료시장을 개척하고 있다"며 "환자에게 과학적이고 초고도화, 초정밀의 최상의 치료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인류의 건강증진과 미래의료를 선도하는 스마트병원을 구현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중앙대병원은 2010년 알콜중독 3D가상현실치료를 시작으로 게임과몰입 가상현실치료, 2014년 국내 최초 유방암 항암치료 소셜네트워크 아바타게임 개발 운영과 2016년 3D프린팅 타이타늄 두개골 및 턱관절 이식 재건 수술, 2018년 국내 최초 3D프린팅 흉곽 이식 수술을 성공했다. 또 2016년 미국 유타대에서 헬스케어 시스템 공동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디지털 헬스케어, 응급의료 및 중환자실 관리, 텔레헬스 시스템, 암 및 뇌과학 분야 등에서 디지털 헬스케어 의료 시스템의 공동 연구 협력을 이어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디지털암센터를 운영하며 스마트폰으로 암 환자의 일상을 케어해 맞춤형 치료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앱 ‘CAMA(CAncer MAnager)’를 개발해 운영하는 한편, 최근에는 AI영상판독 솔루션을 활용한 뇌혈관질환 진단, AI호흡기 셀프스크리닝 스마트앱, 비대면 진료 플랫폼 개발 등을 시행하며 디지털헬스케어 의료혁신의 선도적인 역할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병원은 2023년 디지털정보혁신실을 구축하며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의료정보원 ‘의료데이터 중심병원’으로 선정돼 의료데이터 협력 체계를 통한 정밀의료를 구현하는 한편, 앞서 의료인공지능 기업 딥노이드, 웨이센, 에이아이트릭스, 수술로봇 기업 코넥티브, 재활로봇 기업 휴로틱스, 디지털치료제 개발기업 휴딧 등 디지털헬스케어 전문기관들과 잇따른 업무협약을 통한 네트워크를 이어가며 임상진료 활용을 통한 디지털 혁신에 앞장서고 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세마글루타이드, 알코올 중독 입원 확률 낮춰
- "번호만 누르면"… 당신을 위한 '따뜻한 손길'이 기다립니다
- "우리 아이도 시켜볼까?" 스타들의 자녀가 하는 운동, 뭔지 살펴보니…
- 칫솔 ‘이렇게’ 보관하면 한 달 만에 황색포도상구균 생겨
- 율희, 다이어트하느라 집에 ‘이 밥’밖에 없다는데… 효과 뭐길래?
- “다이어트에 좋다”… 박나래가 추천한 ‘이 주스’, 정체는?
- 직접 잡은 '이 생선' 찜으로 먹었다가 구급차행… 청산가리 1000배 독성
- 환절기가 두려워… 악건성·악지성 피부 관리, '이것'만 기억하세요
- '구멍 숭숭' 말고, 부드러운 달걀찜 만들고 싶다면… 주방에 흔한 '이것' 넣어라 [주방 속 과학]
- “순식간에 24kg 빠졌다” 30대 英 여성… 알고 보니 치명적인 ‘이 장기’ 마비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