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국립극단 단장 “명동예술극장 르네상스 만들겠다”

장지영 2024. 7. 16.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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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극단이 '누구나 사랑하는 대한민국 대표 극단'의 길을 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전용극장인 명동예술극장의 르네상스를 만들겠습니다."

지난 4월 취임한 박정희 국립극단 단장 겸 예술감독이 16일 서울 중구 국립극단 명동예술극장에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고 향후 3년간의 운영 방향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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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 개최…“제작진과 창작진의 건강한 협업 위한 기준 설정”
박정희 국립극단 단장 겸 예술감독이 16일 서울 중구 명동예술극장에서 취임 간담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국립극단이 ‘누구나 사랑하는 대한민국 대표 극단’의 길을 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전용극장인 명동예술극장의 르네상스를 만들겠습니다.”

지난 4월 취임한 박정희 국립극단 단장 겸 예술감독이 16일 서울 중구 국립극단 명동예술극장에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고 향후 3년간의 운영 방향을 밝혔다. 박 단장은 “연극을 한 편 보는 것은 책 한 권을 읽는 것과 같다. 인간과 연극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는 작품들을 선보이겠다”고 강조했다.

올해는 국립극단이 국립극장 전속단체에서 재단법인으로 독립한 지 15년이 되는 해다. 하지만 블랙리스트 사태 이후 국립극단 제작진과 연극계 창작진 사이의 신뢰 관계가 깨진 뒤 회복되지 못하고 있다. 이 여파로 국립극단 제작PD들이 계속 그만둬서 새로운 PD를 뽑아야 하는 악순환을 겪고 있다.

박 단장은 “제작진과 창작진의 건강한 협업 문화를 위해 ‘국립극장 스탠다드’(NTS·National Theater Standard)를 새롭게 제정하고 실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극이 연출가, 작가, 배우, 제작PD 등 서로 다른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협업을 통해 만들어내는 작업인 만큼 각자의 역할을 존중하자는 의도다. 박 단장은 “신뢰 회복이 단시간에 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임기를 마칠 때까지 계속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립극단은 또 법인화 이후 자리잡았던 서계동에서 나와 현재 대학로의 홍익대 아트센터 임시 이전을 거쳐 내년에 다시 남산 국립극장으로 옮겨가야 한다. 이와 관련해 명동예술극장의 가동율을 높이는 한편 국립극장에 어울리는 작품도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기존 공연 중 양질의 작품을 재발굴하여 레퍼토리화하는 작업도 병행한다. 박 단장은 “코로나19를 거치며 60% 안팎에 머물렀던 명동예술극장 가동률을 90% 수준까지 확대하여 전용극장 사용 효율을 극대화하겠다. 민간극단의 우수한 작품들도 초청해 더 많은 작품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2001년부터 극단 ‘풍경’을 이끌어온 박 단장은 여성으로는 배우 백성희에 이어 두 번째로 국립극단 수장이 됐다. 여성 연출가로는 처음이다.

장지영 선임기자 jyjang@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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