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인터뷰] ‘탈출’ 김태곤 감독 “주사위는 던져졌다”
장주연 2024. 7. 16. 06:05
“주사위는 던져졌고 저는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했어요. 이제 제게 주어진 홍보활동을 하면서 관객 평가를 겸허히 받아들이려고 합니다.”
영화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이하 ‘탈출’)가 드디어 세상 밖으로 나왔다. 첫 촬영부터 개봉까지 4년. 많은 일이 있었다. 모든 영화인의 꿈의 무대인 칸국제영화제에 초청받는 기쁨을 누렸으며, 주연 배우가 생을 마감하는 슬픔도 겪었다. 영화 개봉을 앞두고 일간스포츠와 만난 김태곤 감독은 소감을 묻는 말에 “알다시피 많은 일이 있어서인지 여러 마음이 공존한다”고 털어놨다.
‘탈출’은 짙은 안개 속 연쇄 추돌 사고가 일어나고, 붕괴 위기의 공항대교에 풀려난 통제불능의 군사용 실험견들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극한의 사투를 벌이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김 감독은 연출 계기에 대해 “되게 힘들 때 목포에서 서울까지 도보여행을 한 적이 있다. 20일 정도 국도를 걸었는데 그때 들개를 만났다”고 운을 뗐다.
“실제로 한 20마리 정도 달려와서 쫓겼어요. 너무 무섭더라고요. 특히나 일상에서 자주 보는, 친숙한 동물이다 보니 공포감이 또 달랐죠. 한편으론 ‘애들도 누군가의 반려견이었을 텐데 왜 이 지경이 됐을까’ 싶었고요. 그러면서 이 모든 걸 장르적, 의미적으로 담은 영화를 생각하게 된 거죠.”
출발점이 개인 만큼 ‘탈출’ 속 개들, 이른바 에코는 핵심 주인공으로 활약한다. 에코는 군사용 실험견으로 리더 격인 모체 에코9을 비롯해 총 11마리가 등장한다. 김 감독은 이들 모두에게 각기 다른 캐릭터성을 부여했다. 외형은 카네코르소란 종에서 따왔으며, 100% CG(컴퓨터그래픽)로 구현했다.
“개가 공포의 대상이지만 나쁜 요소로 작용하진 않았으면 했어요. 사람과 똑같이 재난으로부터 탈출하고자 하는 욕망을 가진 캐릭터, 피해자로 보여주려 했죠. 또 마냥 무섭기보단 감정을 느꼈으면 해서 다양하게 변주시켜서 각각의 캐릭터를 만들었고요. CG 디자인을 할 때도 이 지점을 고려했어요.”
영화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이하 ‘탈출’)가 드디어 세상 밖으로 나왔다. 첫 촬영부터 개봉까지 4년. 많은 일이 있었다. 모든 영화인의 꿈의 무대인 칸국제영화제에 초청받는 기쁨을 누렸으며, 주연 배우가 생을 마감하는 슬픔도 겪었다. 영화 개봉을 앞두고 일간스포츠와 만난 김태곤 감독은 소감을 묻는 말에 “알다시피 많은 일이 있어서인지 여러 마음이 공존한다”고 털어놨다.
‘탈출’은 짙은 안개 속 연쇄 추돌 사고가 일어나고, 붕괴 위기의 공항대교에 풀려난 통제불능의 군사용 실험견들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극한의 사투를 벌이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김 감독은 연출 계기에 대해 “되게 힘들 때 목포에서 서울까지 도보여행을 한 적이 있다. 20일 정도 국도를 걸었는데 그때 들개를 만났다”고 운을 뗐다.
“실제로 한 20마리 정도 달려와서 쫓겼어요. 너무 무섭더라고요. 특히나 일상에서 자주 보는, 친숙한 동물이다 보니 공포감이 또 달랐죠. 한편으론 ‘애들도 누군가의 반려견이었을 텐데 왜 이 지경이 됐을까’ 싶었고요. 그러면서 이 모든 걸 장르적, 의미적으로 담은 영화를 생각하게 된 거죠.”
출발점이 개인 만큼 ‘탈출’ 속 개들, 이른바 에코는 핵심 주인공으로 활약한다. 에코는 군사용 실험견으로 리더 격인 모체 에코9을 비롯해 총 11마리가 등장한다. 김 감독은 이들 모두에게 각기 다른 캐릭터성을 부여했다. 외형은 카네코르소란 종에서 따왔으며, 100% CG(컴퓨터그래픽)로 구현했다.
“개가 공포의 대상이지만 나쁜 요소로 작용하진 않았으면 했어요. 사람과 똑같이 재난으로부터 탈출하고자 하는 욕망을 가진 캐릭터, 피해자로 보여주려 했죠. 또 마냥 무섭기보단 감정을 느꼈으면 해서 다양하게 변주시켜서 각각의 캐릭터를 만들었고요. CG 디자인을 할 때도 이 지점을 고려했어요.”
국내 정식 개봉은 지난 12일이지만, 영화가 처음 공개된 건 지난해다. ‘탈출’은 제76회 칸국제영화제 미드나잇스크리닝 부문에 초청돼 국내외 영화 관계자들에게 첫선을 보였다. 다만 개봉 버전은 그때 대비 약 4분 정도 줄었는데 이 과정에서 감정적인 요소가 대거 덜어졌다. 김 감독은 “개봉까지 시간이 생기면서 시류와 현 관객 선호에 대한 분석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감정 과잉을 불편해하는 시선이 많았어요. 그래서 캐릭터 간 감정적인 이야기는 많이 덜어냈죠. 음악적으로 강조한 것도 완화했고요. 또 빠르게 사건에 몰입하게 하려고 첫 번째 재난을 많이 당겼죠. 전체적인 느낌, 예를 들면 긴장감이나 스릴감, 또 볼거리에 초점을 맞췄어요.”
고 이선균 분량에도 변화가 있었는지 궁금했다. 김 감독은 “그건 아니다. 그대로 오롯이 지키는 게 형을 위한 거라 생각했다. 덜한 것도 더한 것도 없이 애초에 계획했던 대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선균) 형이 재난 영화를 한 번도 안 해봤다. 처음 제안했을 때 ‘내가?’하고 놀라길래 충분히 할 수 있을 거라고 했고, 실제로 너무 훌륭하게 해냈다. 구심점이 돼서 극을 잘 이끌어줬다”고 떠올렸다.
‘탈출’은 국내 최대 투자배급사인 CJ ENM이 올여름 텐트폴로 선택한 작품이기도 하다. 아무리 여름 시장이 줄었다고 해도 여전히 1~2주 간격으로 신작이 베일을 벗고 있는 상황. 수많은 경쟁작 속 ‘탈출’만의 차별점, 강점을 마지막으로 물었다.
“제가 일상 또는 일상적 공간이 바뀌는 걸 좋아해요. 준비하던 ‘강시’(가제)도 그렇고 ‘탈출’도 그런 영화죠. 공항을 가려면 지나갈 수밖에 없는 길에서 100중 충돌 사고가 일어났고, 거기에 살인 군견이란 요소가 튀어나오면서 환경이 급변하죠. 이런 지점이 다른 영화, 재난물과의 차별점이라 생각합니다.”
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감정 과잉을 불편해하는 시선이 많았어요. 그래서 캐릭터 간 감정적인 이야기는 많이 덜어냈죠. 음악적으로 강조한 것도 완화했고요. 또 빠르게 사건에 몰입하게 하려고 첫 번째 재난을 많이 당겼죠. 전체적인 느낌, 예를 들면 긴장감이나 스릴감, 또 볼거리에 초점을 맞췄어요.”
고 이선균 분량에도 변화가 있었는지 궁금했다. 김 감독은 “그건 아니다. 그대로 오롯이 지키는 게 형을 위한 거라 생각했다. 덜한 것도 더한 것도 없이 애초에 계획했던 대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선균) 형이 재난 영화를 한 번도 안 해봤다. 처음 제안했을 때 ‘내가?’하고 놀라길래 충분히 할 수 있을 거라고 했고, 실제로 너무 훌륭하게 해냈다. 구심점이 돼서 극을 잘 이끌어줬다”고 떠올렸다.
‘탈출’은 국내 최대 투자배급사인 CJ ENM이 올여름 텐트폴로 선택한 작품이기도 하다. 아무리 여름 시장이 줄었다고 해도 여전히 1~2주 간격으로 신작이 베일을 벗고 있는 상황. 수많은 경쟁작 속 ‘탈출’만의 차별점, 강점을 마지막으로 물었다.
“제가 일상 또는 일상적 공간이 바뀌는 걸 좋아해요. 준비하던 ‘강시’(가제)도 그렇고 ‘탈출’도 그런 영화죠. 공항을 가려면 지나갈 수밖에 없는 길에서 100중 충돌 사고가 일어났고, 거기에 살인 군견이란 요소가 튀어나오면서 환경이 급변하죠. 이런 지점이 다른 영화, 재난물과의 차별점이라 생각합니다.”
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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