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P-1 사용 환자, 수술 중 흡인 유발 가능성… EMA, 사전 고지 권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럽의약품청(EMA)이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P-1) 의약품으로 치료를 받는 도중 수술을 받게 될 경우 의사에게 수술 전 투약 사실을 알려야 한다고 12일(현지시간) 경고했다.
유럽의약품청 약물감시위해평가위원회(PRAC)는 전신 마취 또는 깊은 수면을 필요로 하는 수술을 받는 GLP-1 수용체 작용제 투여 환자에게서 흡인·흡인성 폐렴이 동반될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새로운 조치를 권고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럽의약품청 약물감시위해평가위원회(PRAC)는 전신 마취 또는 깊은 수면을 필요로 하는 수술을 받는 GLP-1 수용체 작용제 투여 환자에게서 흡인·흡인성 폐렴이 동반될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새로운 조치를 권고했다. GLP-1 수용체 작용제는 제2형 당뇨병과 비만 치료에 사용되는 성분이다.
흡인과 흡인성 폐렴은 실수로 구강 분비물이나 위의 내용물이 기도로 흡입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이다. 음식이나 액체를 식도가 아니라 기도로 흡입했을 때 발생할 수 있으며, 위의 내용물이 목구멍으로 역류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다.
이 때 GLP-1 계열 의약품은 위의 배출을 늦추기 때문에 이를 투여 중일 때 마취를 할 경우 흡인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둘라글루타이드(제품명 트루리시티) ▲엑세나타이드(제품명 바이에타) ▲리라글루타이드(제품명 삭센다) ▲릭시세나타이드(제품명 릭수미아) ▲세마글루타이드(제품명 오젬픽, 위고비) ▲티르제파타이드(제품명 마운자로, 젭바운드) 성분 치료제의 정보에는 위 배출에 관한 내용이 이미 포함돼 있다.
PRAC는 유럽의약품안전관리시스템의 사례 보고, 과학 문헌, 해당 의약품의 시판 허가 보유자가 제출한 임상·전임상 데이터 등을 검토했다. 그 결과 PRAC는 GLP-1 유사체와 흡인 사이의 인과관계를 확인할 수는 없었지만, 위 배출 지연이 임상시험 사례와 시판 후 사례에서 나타난 적이 있음을 발견했다. 이에 따라 의료전문가와 환자에게 위 배출 지연의 위험성에 대한 통지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따라서 PRAC는 전신 마취 또는 깊은 수면상태를 필요로 하는 수술 전 위 배출 지연으로 인한 잔여 위 내용물의 위험성을 주의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이에 따라 GLP-1 제품 정보는 해당 의약품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상태에서 마취 또는 깊은 수면상태를 필요로 하는 수술을 받아야 할 경우 수술 전 담당 의사에게 알려야 한다는 경고가 추가될 예정이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란제리신 완벽 소화” 이세희… ‘이 운동’으로 하체 단련했다, 효과는?
- “바비인형 아니야?” 40대 전미라, 극세사 다리… 살 안 찌도록 ‘이 습관’ 지킨다
- “하정우 맞아?”… 얼굴 작아지려 ‘이 관리’ 받고, 마무리 중이라는데?
- 117kg ‘앞치마 배’ 여성, 뱃살 아래로 축… “놔두면 난소암 위험도”?
- 식약처 "우유 섞인 제품 산양유 100%로 속인 업자 적발"
- 가천대 길병원, 아동학대 예방 캠페인 개최
- 국내 연구팀, 난치성 염증성 장질환 치료 신약후보물질 개발
- [제약계 이모저모] 제약바이오협회, ‘지식재산전문위원회 세미나’ 개최 外
- [제약계 이모저모] SK바이오팜, 한국원자력의학원과 공동연구 계약 체결 外
- [식품업계 이모저모] 풀무원, 대전광역시와 푸드테크 혁신기술 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