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배 AI와 함께하는 바둑 해설] 전략의 핵심

2024. 7. 15. 00: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본선 8강전〉 ○ 셰얼하오 9단 ● 신진서 9단

장면 4

장면④=흑1은 크다. 고수일수록 크게 다가오는 그런 곳. AI도 흑1을 푸른색으로 물들인다. 하지만 AI의 또 다른 블루 스팟은 A의 곳이다. AI조차 우열을 가리기 힘든 두 곳. 그중 흑이 1을 차지했으니 백은 A로 가야 한다.

셰얼하오는 일단 백2로 파고들었다. 오늘 그의 착점은 선악을 떠나 예리하고 도전적이다. 하지만 흑3으로 곱게 받아준 수는 신진서 답지 않은 후퇴였고 때맞추어 백4도 방향이 빗나갔다. 흑5, 7이 떨어지자 전략의 핵심이라 할 A의 침투는 영영 사라졌다. 흑2집반 우세.

AI의 추천

◆AI의 추천=중앙 행마는 인간에겐 참 어려운 종목이지만 AI는 가장 잘하는 것 중 하나다. 흑1로 미는 수가 AI의 추천 수. 이후 7까지 선수로 약점을 해소하고 9의 요소를 차지해 A의 침투를 봉쇄한다. AI의 전략은 선명하다. 중앙 접전에서 선수를 잡아 백A를 봉쇄하면 바둑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다는 것.

실전 진행

◆실전 진행=셰얼하오는 백1부터 5까지 선수로 흑집을 많이 줄였다. 그러나 이런 곳은 잔돈이다. 신진서도 꾹꾹 참아둔다. 백도 드디어 7에 두어 흑진의 견제에 나섰다.

박치문 바둑칼럼니스트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