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구청·달성군청·북구청·중구청 [대구소식]
수성구 범어4동 축제추진위, ‘이웃돕기 성금·장학금’ 기탁
달성군 ‘지방세 환급 신청 전용 카카오톡 채널’ 서비스 제공
북구청, 치매환자 가족 대상 ‘자연 속 힐링’ 프로그램 운영
중구,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경연대회’ 개최…작품도 전시
대구 수성구는 10일 수성구청 대강당에서 직원들의 청렴의식 함양을 위한 ‘도전! 청렴 골든벨’ 퀴즈 대회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청렴 지식을 재미있게 습득할 수 있도록 서바이벌 퀴즈 형식으로 진행됐다.
공무원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이해충돌방지법, 청탁금지법, 공무원 행동강령 등 반부패 법령 위주의 문제가 출제됐다.
각 부서를 대표하는 참가자들은 객관식·주관식·OX 퀴즈 등 문제를 풀어나가며 최후의 1인이 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을 펼쳤으며 기획예산과 이상은 주무관이 최종 골든벨을 울렸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직원들이 청렴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대구 수성구 범어4동 축제추진위원회는 지난달 8일 개최한 ‘2024 범사 교육 나눔 축제’의 운영 수익금을 이웃돕기 성금과 경신고 학생을 위한 장학금으로 각각 100만원씩, 총 200만원을 기탁했다.
경신고에서 열린 ‘2024 범사 교육 나눔 축제’는 범어4동에서 처음 열린 마을 축제다.
이 축제는 △초등학생 대상 사생대회 △핸드크랭크 발전기 제작 실험 체험 △‘수능장에서 헤매지 않는 법’ 강연 등 범어4동의 특성을 살린 교육 콘텐츠를 선보여 다른 마을 축제와 차별화를 뒀다.
이영민 범어4동 축제추진위원장은 “축제 장소를 마련해준 경신고, 적극적으로 도와주신 협력 단체와 주민들 덕분에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할 수 있었다”며 “성금과 장학금이 지역 주민과 학생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대구 달성군청은 주민들이 손쉽게 지방세 환급금을 돌려받을 수 있도록 ‘달성군 지방세 환급 신청 카카오톡 채널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방세 환급금은 자동차 폐차 또는 소유권 이전, 국세 경정 등의 다양한 사유로 발생하며, 발생 즉시 안내문을 발송해 환급 신청을 안내하고 있다.
지방세 환급금 안내문 수령자는 전화, 인터넷 또는 군청 방문 등을 통해 환급 신청하고 있으나, 소액 환급금의 경우 납세자의 무관심과 환급 신청의 번거러움 등으로 신청률이 낮은 편이다.
이에 따라 달성군은 미환급금을 줄이고 납세자의 편의를 위해 ‘달성군지방세환급’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했다.
보다 간편해진 환급 신청 방법은 이렇다.
지방세 환급 안내문을 받은 납세자들은 카카오톡 채널명 ‘달성군지방세환급’을 검색해 채널 추가한 뒤 대화창을 열어 ‘환급 신청합니다’를 선택하고, 환급번호 및 환급받을 계좌번호 등을 입력, 환급 절차를 진행하면 된다.
최재훈 달성군수는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한 환급금 신청 서비스는 모바일 사용의 편리성과 범용성을 반영한 서비스로 소액이라도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환급하여 신뢰받는 세정정책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대구 북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11일 치매환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국립칠곡숲체원에서 야외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야외 산림치유 프로그램은 치매환자 및 가족의 사회적 고립 예방과 자연의 다양한 요소를 활용한 정서적·신체적 건강증진을 위해 운영하는 힐링 프로그램이다.
국립칠곡숲체원에서 △숲길 걸으며 숲 느끼기 △호흡명상을 하며 몸과 마음 안정시키기 △한지와 붓을 이용한 나만의 소원 한지등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활동에 참여한 한 보호자는 “숲 향기를 맡으며 명상을 하니 마음이 편안해지는 기분이 든다. 가족이 함께하는 자리를 제공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영숙 북구보건소장은 “야외 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치매환자 가족들이 돌봄 부담감 해소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지역사회 내 치매 가족과 함께하는 치매 친화적인 북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북구치매안심센터는 국립칠곡숲체원에서 10월까지 5회의 산림치유 힐링 프로그램을 추가 운영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북구치매안심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대구 중구는 10일 봉산문화회관 가온홀에서 ‘2024년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경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프리소울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열정이 넘치는, 구민이 행복한 중구’ 퍼포먼스와 12개 동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경연대회를 진행해 수강생들이 그동안 갈고 닦은 춤, 노래, 연주 등을 선보이며 각 동의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경연을 펼쳤다.
경연대회는 남산1동의 ‘화목 라인댄스’팀과 대봉1동의 ‘대봉1동 풍물단’팀이 수준 높은 공연으로 관객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내며 부문별 대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나머지 경연에 참가한 모든 팀에게도 상을 수여하며 화합하는 자리로 꾸며졌다.
봉산문화회관 제1전시실에는 작품의 의미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간결한 해설과 함께 서예, 사진, 문인화, 닥종이인형 등 110여점의 작품을 전시했다.
류규하 중구청장은 “이번 행사는 그동안 주민자치센터에서 열심히 배우고 만든 성과물을 서로 나누고 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라며 “구민 모두 함께 어울려 행복한 추억의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장재훈 현대차 사장, 부회장 승진…호세 무뇨스 첫 외국인 CEO 선임
- 코스피, 장중 2400선 붕괴…8월 블랙먼데이 이후 처음
- ‘의료·연금개혁’ 성과 자찬한 尹 정부…전문가들 “긍정적” “추진 의지 없어”
- 심판대 선 이재명, 사법리스크 1차 허들은 ‘벌금 100만원’
- 금감원 잦은 인사교체…“말 안 통해” 전문성 지적도
- 대한항공 합병 코앞인데 내부는 ‘시끌’…불안한 비행 앞둔 아시아나
- 이재명 ‘운명의 날’…오늘 ‘선거법 위반’ 1심 선고
- 티메프 피해자들 “결제대금 유예해달라”…카드사 “심사 결과대로”
- ‘검사 선배’ 박균택 “이재명 ‘선거법 위반’ 당연히 무죄…처벌 규정 없어”
- 北김정은, 자폭공격형무인기 성능시험 지도…“대량생산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