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포터 전 첼시 감독, 대표팀 감독 지원 '연봉은 후순위, 프로젝트 우수성과 전술적인 자율성이 더 중요… 한국 거주 의사 있다'
[풋볼리스트] 김동환 기자= 그레이엄 포터 전 첼시 감독이 공석인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직에 관심을 표명했다.
축구계 사정에 정통한 관계자에 따르면 포터 감독이 대리인을 통해 대표팀 감독직에 대한 관심을 대한축구협회에 공식 제출했다.
포터 사단의 오른팔인 브루노 살토르 전 첼시 수석코치가 스페인 에이전시를 통해 한국 대표팀에 대한 제안을 받고 "새로운 도전에 열려 있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이 시작이었다. 에스파뇰, 알메리아, 발렌시아 등 스페인 라리가에서 전성기를 보낸 살토르 코치는 2019년 선수로서 마지막 팀이었던 잉글랜드의 브라이턴앤드호브앨비언에서 지도자 경력을 시작했다.
브라이턴 코치로 포터와 인연을 맺은 살토르 코치는 2022년 9월 첼시로 함께 이직하며 수석코치를 맡았다. 포터 감독이 첼시에서 경질된 2023년 4월에는 대행직을 역임했고, 프랭크 램파드 임시 감독을 2022-2023시즌 끝까지 보좌했다.
마우리시오 포체티노 감독이 부임한 2023-2024시즌에도 첼시 코치직을 맡아 7경기를 함께 하며 인수인계 작업을 했다. 살토르 코치는 이후 물러나 포터 감독의 새로운 행선지에 동행을 계획 중이다.
살토르 코치는 대리인을 통해 대표팀에 지원하게 된 계기도 전해왔다. 살토르 코치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PL)에서 상대한 손흥민을 잘 알고 있다. 우리를 정말 힘들게 한 선수였다. 일본 선수 미토마 가오루와 브라이턴에서 함께 일해서 한국과 일본의 라이벌 관계 등 한국 문화에 대해 알고 있다"며 대표팀 감독직에 관심을 드러냈다.
이어 포터 감독에 대해 "전형적인 영국인 지도자들과 다르다. 스웨덴에서 성공을 거뒀고 우승도 했다. 팀을 선택할 때 명확한 아이디어와 프로젝트를 중요하게 여긴다. 한국 대표팀의 제안이 온다면 충분히 숙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살토르 코치는 "대한축구협회가 정확히 무엇을 요구하는지, 어떤 성적을 목표로 삼고 있는지, 스포츠적인 비전, 프로젝트, 선수단의 수준과 감독으로서 권한, 업무 자율성 보장, 훈련 환경 등 프로젝트의 우수성과 전술적 자율성이 고려 요소다. 연봉 조건 등은 우선 순위가 아니다"라고 하는 한편, 재임 기간 동안 국내에 거주할 의사도 있다고 귀띔했다.
살토르 코치에 따르면 포터 감독은 사우디아라비아 구단의 거액 제안을 거절했다. 네덜란드 클럽 아약스의 제안도 금액 조건이 낮았으나 협의를 이어갔다. 아약스는 결국 전 니스 감독 프란체스코 파리올리와 계약했다. 레스터시티와도 협상을 가졌으나 스티브 쿠퍼 전 노팅엄포레스트 감독이 레스터와 계약했다. 유럽 언론은 포터 감독이 연봉 때문에 아약스, 레스터를 거절했다고 보도했지만 실제로는 프로젝트에 대한 이견 때문이라는 게 살토르 코치 측의 설명이다. 감독으로서 자율성 보장이 최우선이다.
살토르 코치는 '유럽에서 활동 중인 한국 대표 선수는 몇 명인지, 한국인들의 일반적인 영어 소통 능력은 어느 정도 수준인지' 등을 한국 측 대리인에게 문의하며 감독직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다.
대리인 사이 협의가 오간 가운데 살토르 코치는 "대한축구협회에서 공식적으로 제안을 준다면 포터 감독과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며 여의치 않을 경우 화상 면접도 가능하다는 의사를 전했다.
포터 사단의 연봉 규모는 지금까지 한국 대표팀 후보군에 언급된 감독들 중 가장 높다. 대한축구협회의 협의를 통해 조율될 여지는 있다.
대한축구협회는 정해성 전력강화위원장이 사퇴 의사를 밝힌 가운데 이임생 기술총괄이사가 지난 2일 유럽으로 출국해 거스 포옛 전 그리스 대표팀 감독, 다비트 바그너 전 노리치시티 감독과 협상 중이다. 두 외국인 감독이 최종 후보로 알려지고 있으나 축구계 소식통에 따르면 협의 후 더 좋은 후보가 등장할 경우 고려할 수 있다. 5일 귀국하는 이 총괄이사는 국내 감독 후보군 중 1순위로 선정된 홍명보 울산HD 감독도 만날 계획으로 알려졌다.
한편, 드라간 스토이코비치 세르비아 대표팀 감독 역시 유로2024 대회 조별리그 탈락 후 입지가 좁아지자 대리인을 통해 한국 대표팀 감독직에 관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대한축구협회 제공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유럽축구 배낭여행, 여름방학 맞아 '문화 기행'으로 업그레이드...토트넘-뮌헨 경기 직관 - 풋볼
- 토트넘, 한국 부동산 투자? 경상북도에 지상 4층 건물 존재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축구여신' 아나운서의 '눈이 번쩍 붉은 시스루' 자신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애로부부' 국가대표 출신 K리거 불륜?...상간녀 지목 당사자 '법적대응'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임영웅 효과 터졌다' 산업 전체가 놀란 '뜨거운 반응'... 5배 폭발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제발 그만해' 퍼거슨도 말린다 "호날두, 2026년엔 안돼... 트로피 의미 없잖아?" - 풋볼리스트(FOOTBA
- "나도 만족 못해" 김민재, '철기둥' 시절로 돌아갈 환경 마련됐다... 팔리냐 영입 기대효과 - 풋볼
- 김민재와 한끝 차이로 운명 갈린 선수, 단 2년 만에 중동행… 벨기에 대표 테아테, 사우디로 - 풋
- 'EPL급 시설로 변신' 포항, 스카이박스 새단장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공식발표] '옆구리 가격 퇴장 여파' 전북, 김진수→박진섭 '주장 교체'... 분위기 쇄신 절감 - 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