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2분기 인도량 예상 상회…10% 급등 [美증시 특징주]

김채은 PD 2024. 7. 3. 08:0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김채은 PD]
방송 원문 입니다.

[섹터] 현지 시간 7월 2일 우리 시간으로 7월 3일 특징주 시황입니다. 오늘 미증시 일제히 상승 마감했는데요. 섹터별 흐름 살펴보면 11개 섹터 가운데 헬스케어, 에너지 섹터만 밀렸구요. 금융 섹터와 임의소비재 섹터가 1%대 올랐습니다.

[테슬라] 그럼 먼저, 2분기 인도량을 발표한 테슬라 소식입니다. 테슬라의 2분기 인도량이 44만 3천 9백대 가량으로 집계되며, 예상을 상회했습니다. 이는 전년비 4.8% 감소한 수치고, 1분기보다는 14.8% 증가했습니다. 한편, 현지시간 2일 로이터에 따르면 테슬라의 중국내 6월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4.2% 감소했고, 테슬라의 6월 중국내 모델 3 와 모델 Y의 인도량은 전월비 2.2% 감소했습니다. 테슬라, 오늘장에서 좋은 흐름 보여줬는데요, 10% 넘게 올랐습니다.

[비야디] 이어서 비야디 소식과 함께 전반적인 전기차주 흐름 살펴볼까요. 중국 전기차 시장이 6월 기록적인 판매량을 달성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지시간 2일 블룸버그에 따르면, 비야디는 2분기에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98만2천대 가량을 판매하며, 분기 판매 기록을 새로 썼습니다. 또, 이 기간 순수 전기차 판매량이 42만6천대를 기록하면서, 테슬라와의 격차를 좁혔구요. 수출도 분기 중, 처음으로 10만대 이상을 나타냈고 6월 한달만으로는, 하이브리드차 판매 월별 최고 기록을 보였습니다. 비야디, 오늘장에서 1%대 밀렸습니다. 샤오펑은 6월 1만6백대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구요. 오늘장에서, 샤오펑은 소폭 내렸는습니다. 니콜라는 8%대 급증했고, 니오는 2%대 상승했습니다. [제너럴모터스] 다음으로, GM도 잠시 짚어보겠습니다. 현지시간 2일 로이터는, 미국내 신차 수요가 늘었음에도 6월에 발생한 자동차 딜러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CDK의 사이버사고로 2분기 미국의, 신차 판매 증가율이 둔화했다고 전했습니다. CDK는 미국 내, 만5천개가 넘는 소매점이 딜러 관리를 위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로, 의존도가 높은 업체인데요. GM은 CDK 사고의 영향으로 2분기 판매량이 둔해했다고 전했고 또, 일부 배송이 3분기로 지연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GM 오늘장에서, 강보합권에 마감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이어서, 마이크로소프트 소식도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가 중국 내 소매업체 망을 폐쇄하고 있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해서 마이크로소트는, 로이터 보도를 통해 입장을 밝혔습니다. 현지시간 2일 로이터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중국 내 소매 채널을 합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측은, 소매업체망 폐쇄 여부에 대해 구체적인 확인을 피하는 대신 중국 내 소매 협력사 및 온라인을 통해 자사 제품을 여전히 구매할 수 있다고 밝혔구요. 오늘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 0.56% 상승했습니다.

[아마존] 다음으로, 아마존 확인해보겠습니다. 빅테크 기업들의 동남아 투자가 이어지는 가운데 태국도 데이터센터 유치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현지시간 2일 태국 현지 언론에 따르면, 태국 투자청이 데이터센터 건립 및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과 관련한 37건의 투자 프로젝트 제안을 승인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가운데, 아마존 자회사 아마존웹서비스는 우선 9천 430억원을 투자해 데이터센터 3곳을 건설하구요. 아마존웹서비스는, 태국에 6조9천억원 가량을 투자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아마존, 오늘 장에선 1.4% 올랐습니다.

[코인베이스] 이어서, 코인베이스 관련 소식도 살펴보겠습니다. 울프리서치는, 트럼프 당선 시 수혜주 중 하나로, 코인베이스를 꼽았습니다. 오늘장에서, 코인베이스는 2%대 하락했습니다.

[일라이릴리] 비만치료제 관련 소식도 살펴볼까요. 현지시간 2일 CNBC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과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은 USA투데이가 발표한 칼럼에서 제약회사들에게 체중 감량 및 당뇨 치료제에 대해 가격인하를 요구했습니다. 일라이릴리의 비만치료제 위고비의 경우 4회 복용 패키지 치료제 가격이 1300달러가 넘고, 노보노디스크의 오젬픽은 한달 기준 900달러 이상입니다. 이같은 높은 가격으로 인해, 해당 치료제들이 당뇨병과 비만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희망이 될 수 있지만 가격장벽으로 구매할 수 없는 수 백만명의 환자들에게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이 같은 소식에, 일라이릴리와 노보노디스크 모두 1%가량 빠졌습니다. [모더나] 모더나 소식도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현지시간 2일, AP통신에 따르면, 미국 보건복지부가 모더나에 조류인플루엔자 백신 개발에 속도를 내도록 1억7천600만 달러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모더나는, 코로나19 백신의 신속한 개발과, 출시를 가능하게 한 것 과 같은 메신저 리보핵산 기술을 이용해 이미 조류인플루엔자 백신을 개발해 초기 단계 테스트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모더나 오늘장에서, 1% 가까이 올랐습니다.

[파라마운트] 다음은 파라마운트소식입니다. 로이터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워너브로스의 스트리밍 서비스와 합병을 고려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이 합병이 성사된다면, 미디어 업계 전반에 새로운 파트너십의 물결을 일으킬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다만, 양측 모두 공식적인 논평을 내놓지는 않았습니다. 파라마운트, 오늘장에서 상승불켜며 5.7% 올랐습니다.

[세일즈포스] 세일즈포스도 확인보겠습니. CNBC와 공시자료에 따르면, 주총에서 세일즈포스의 투자자들은 최고위 경영진에 대한, 회사의 보상안에 대해 반대표를 던졌습니다. 반대 53%로 부결됐는데요. 주주 자문 그룹인 글래스루이스가, CEO인 마크 베니오프에 대한 지분 보상에 대해, 우려를 제기한 영향입니다. 지난 1월, 회사가 베니오프에게 2천만 달러를 지급한 바 있는데 여기에, 2024년 회계연도에 4000만 달러 가량의 추가 보상을 주기에는 근거가 부족하다는 의견으로 풀이됩니다. 다만, 해당 투표 결과- 강제력이 없어 회사가 따를 의무는 없습니다. 세일즈포스는 약보합권에 마감했습니다.

[츄이] 마지막으로, 츄이까지 짚어보겠습니다. 어제, 밈 주식 랠리를 주도했던 키스 길이 츄이 주식의 6.6%를 취득했다는 소식 전해드렸죠. 이에, 월가에서는 츄이는 다른 밈주식과 달리 펀더멘털이 뒷받침되는 기업인데 밈주식으로 브랜딩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변동성 확대로 기관투자자 기반이 약화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한편, CNBC에 따르면 최대주주인 BC파트너스가 1760만주를 매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츄이, 오늘장에서 2%대 밀리며 하락 마감했습니다.

지금까지 시장을 움직였던 종목들 짚어봤습니다.

서혜영 외신캐스터
김채은 PD ckim@wowtv.co.kr

Copyright © 한국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