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 아메리카노에 샷추가’ 말고 ‘아샷추’ 다른 뜻 알고 계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팀장님이 아샷추 주문하라고 해서, 아메리카노에 샷 추가 했는데 아니라고 투덜거림", "다디단 아샷추 생각하고 시켰는데, 지옥에서 온 쓴맛 봄".
홍차·녹차 등 차에 맛을 첨가한 아이스티에는 카페인이 함유돼 있다.
여기에 상당량의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 한 샷이 첨가되면, 카페인 함량이 확 늘어난다.
파리바게뜨에서 판매하는 '아샷추' 음료 한 잔에는 카페인이 177mg 들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팀장님이 아샷추 주문하라고 해서, 아메리카노에 샷 추가 했는데 아니라고 투덜거림", "다디단 아샷추 생각하고 시켰는데, 지옥에서 온 쓴맛 봄". 최근 카페에서 각종 해프닝을 만들고 있는 메뉴가 있다. 바로 '아이스티'에 샷을 추가한 '아샷추'다.

홍차·녹차 등 차에 맛을 첨가한 아이스티에는 카페인이 함유돼 있다. 여기에 상당량의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 한 샷이 첨가되면, 카페인 함량이 확 늘어난다. 파리바게뜨에서 판매하는 '아샷추' 음료 한 잔에는 카페인이 177mg 들었다. 한 잔에 보통 150mg 정도의 카페인이 들어가는 아메리카노보다 더 많다. 하루에 두 잔만 마셔도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권고하는 하루 성인 카페인 권장섭취량 400mg에 육박한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몸의 교감신경을 지나치게 항진시켜, ▲두통 ▲불면 ▲짜증 ▲긴장 ▲잦은 배뇨 ▲배뇨 조절 불가능 ▲빠른 심장박동 근육 떨림 등 각종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뼈 건강에도 해롭다. 허정연 가천대 길병원 영양 실장은 “카페인은 칼슘 흡수를 방해해 뼈 건강을 악화시키는 부작용이 있다”고 말했다.
카페인 수용 능력이 떨어지는 청소년은 특히 주의해야 한다. 몸무게가 60kg인 청소년의 하루 권장 카페인 섭취량은 150mg으로, 일반 성인 권장량의 절반 수준이다. 아샷추 음료를 한 잔만 마셔도 교감신경이 과도하게 항진될 수 있다. 간혹 공부에 집중하기 위해 각성효과를 노리고 고카페인 음료를 마시는 청소년이 있는데, 장기적으로는 만성적인 불면증이나 피로로 발전해 오히려 공부에 방해가 될 수 있다. 성장도 방해한다. 허정연 영양실장은 “카페인 성분이 체내 철분과 칼슘 흡수를 방해해 청소년들의 키 성장을 방해한다”고 말했다.
아이스티에 함유된 당류도 문제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제시한 가공식품으로 섭취하는 당류 1일 적정량은 50g 정도다. 보통 카페에서 마시는 음료수에 들어있는 당이 약 25g 안팎인 것을 감안하면, 음료 두 잔만 마셔도 적정량을 넘긴다. 당류 섭취가 늘어나면 성장기 청소년들의 경우 급격한 체중 증가와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 청소년은 어린 시절 잡힌 식습관이 그대로 이어질 수 있어 더 주의해야 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샷추’, ‘콜샷추’ 샷 추가 음료, '이 사람' 건강에는 최악!
- 뭐든지 '샷 추가'해 먹는 당신! '이 병' 위험
- ‘식후 한 시간’ 혈당이 신경 쓰여요[밀당365]
- 산만함과 충동성을 창의로 승화한 짐 캐리, 성인 ADHD를 다시 보다
- 음모론에 빠지는 고학력자들… 나르시시즘이 원인이었다
- 입 냄새, 그냥 넘기면 안 되는 경우도… ‘이 냄새’ 날 땐 특히 주의
- 국내 의사들은 하지 말라던데… 미국 전문가, "양반다리 좋다" 이유는?
- "입에서 살살 녹아" 계란에 '이것' 넣고 휘휘 저어라… 뭐지?
- “목표한 만큼 뺐다” 홍윤화, 40kg 감량… ‘이것’ 덕분이라던데, 뭐지?
- "이게 왜 뱃속에" 60대 남성 복막염 부른 '이것'… 뭐였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