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2연전은 11월에' 한국 3차 예선 일정 공표…요르단·이라크 만나는 10월이 분수령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이 중동 국가들과 한 조에 편성된 가운데 2026 국제축구연맹(FIFA) 북중미 월드컵 3차 예선 일정도 공표됐다.
3차 예선은 한 조에 6팀씩 3조로 편성돼 홈 앤드 어웨이 방식으로 팀당 10경기를 치른다.
3차 예선 조 추첨에서 FIFA 랭킹에 따라 일본, 이란과 1포트에 배정된 한국은 B조에 편성됐고 추첨 결과 이라크, 요르단, 오만, 팔레스타인, 쿠웨이트와 한 조를 이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풋볼리스트] 김희준 기자= 한국이 중동 국가들과 한 조에 편성된 가운데 2026 국제축구연맹(FIFA) 북중미 월드컵 3차 예선 일정도 공표됐다.
27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3차 예선 조추첨식이 진행됐다. 3차 예선은 한 조에 6팀씩 3조로 편성돼 홈 앤드 어웨이 방식으로 팀당 10경기를 치른다. 각 조 1, 2위 6팀이 월드컵 본선으로 직행하고 각 조 3, 4위 6팀이 플레이오프 격인 4차 예선을 치른다.
4차 예선은 3팀씩 2개 조로 편성돼 각 조 1위가 월드컵 본선에 오르고, 각 조 2위는 홈 앤드 어웨이 방식으로 플레이오프를 치른 뒤 승자가 대륙간 플레이오프를 치러 월드컵 진출 여부를 가린다.
3차 예선 조 추첨에서 FIFA 랭킹에 따라 일본, 이란과 1포트에 배정된 한국은 B조에 편성됐고 추첨 결과 이라크, 요르단, 오만, 팔레스타인, 쿠웨이트와 한 조를 이뤘다. 모두 중동 국가라는 점에서 장거리 이동에 부담이 있지만 호주,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북한 등 한국 입장에서 상대하기 껄끄러운 국가를 모두 피했다는 점에서 괜찮은 결과라고 평가된다.
3차 예선은 오는 9월 A매치 기간부터 10월, 11월, 2025년 3월, 6월에 걸쳐 진행된다. A매치 기간마다 2경기, 총 10경기를 치른다.
한국은 9월 5일 팔레스타인을 홈으로 불러들여 3차 예선 일정을 시작한다. 이후 오만으로 넘어가 9월 10일 3차 예선 첫 원정 경기를 치른다.
월드컵 진출에 중요한 분수령은 10월 A매치가 될 전망이다. 한국은 10월 10일 요르단 원정 경기를 먼저 치른 뒤 한국으로 넘어와 10월 15일 이라크와 일전을 벌인다. 요르단과는 2023 카타르 아시안컵에서 두 차례 맞붙어 조별리그 2-2 무승부, 4강전 0-2 패배를 당한 만큼 방심할 수 없는 상대다. 이라크는 B조에서 한국 다음으로 강한 전력을 가진 팀이다. 그나마 유럽파에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한 중동에서 먼저 경기를 치른다는 점이나 가장 어려운 상대인 이라크를 홈에서 만난다는 점이 위안거리다. 만약 이 두 경기에서 승리를 챙긴다면 11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을 위한 초석을 제대로 닦을 수 있다.
11월 A매치에는 중동 2연전을 치른다. 11월 13일에 쿠웨이트를 만난 뒤 11월 19일 팔레스타인을 상대한다. 중동 2연전을 상대적 약체 국가들과 진행한다는 점에서 현지 적응 등 변수를 감안하고라도 승리를 기대해볼 만하다. 다만 팔레스타인과 경기는 전쟁이 끝나지 않는다면 제3국에서 치러질 가능성이 높다.
내년 3월 20일과 25일에는 오만과 요르단을 홈으로 불러들인다. 이어 6월에는 5일 이라크 원정을 먼저 치른 뒤 10일 한국에서 쿠웨이트와 3차 예선 최종전을 갖는다.
< 한국 월드컵 아시아 3차 예선 일정 (현지시간 기준) >
9월 5일 팔레스타인(홈) / 10일 오만(원정)
10월 10일 요르단(원정) / 15일 이라크(홈)
11월 14일 쿠웨이트(원정) / 19일 팔레스타인(원정)
2025년 3월 20일 오만(홈) / 25일 요르단(홈)
6월 5일 이라크(원정) / 6월 10일 쿠웨이트(홈)
사진= 대한축구협회 인스타그램, 아시아축구연맹 홈페이지, 아시아축구연맹 아시안컵 X(구 트위터) 캡처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유럽축구 배낭여행, 여름방학 맞아 '문화 기행'으로 업그레이드...토트넘-뮌헨 경기 직관 - 풋볼
- 토트넘, 한국 부동산 투자? 경상북도에 지상 4층 건물 존재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축구여신' 아나운서의 '눈이 번쩍 붉은 시스루' 자신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애로부부' 국가대표 출신 K리거 불륜?...상간녀 지목 당사자 '법적대응'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임영웅 효과 터졌다' 산업 전체가 놀란 '뜨거운 반응'... 5배 폭발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한국 다음만 가도 대박…‘월드컵 경험 거의 없는’ B조, 상대국들도 설렌다 - 풋볼리스트(FOOTBALL
- 한국·신태용·벤투 뿔뿔이 흩어졌다…3차 예선에서도 이어지지 않은 한국의 연(緣) - 풋볼리스트
- 복수다 요르단! 아시안컵에서 넘지 못한 중동 돌풍의 팀, 최종예선에서 재회 - 풋볼리스트(FOOTBALL
- 싸우다 정들겠네…이제는 서로 너무 잘 아는 ‘일본 VS 호주’ 다섯 대회 연속 월드컵 예선 격돌
- ‘꿀대진’ 한국, 3차 예선 ‘죽음의 조’ 피했지만… 전부 중동팀 만나는 기막힌 대진 받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