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따라 허리 아프다면… ‘골반 틀어짐’ 확인해보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골반은 몸과 다리를 연결하고 척추를 받치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신체 부위다.
골반이 틀어지면 몸 전체 대칭이 무너지고 허리 통증이 생길 수 있다.
다리를 꼬고 앉게 되면 한쪽 골반에만 몸무게가 실리고 반대쪽 골반 근육은 심하게 당겨진다.
이외에도 ▲한쪽 다리에만 힘을 주고 서 있거나 ▲무거운 크로스백을 한쪽 어깨에만 매고 다니거나 ▲바지 뒷주머니에 무거운 지갑을 넣고 다닐 때 골반이 틀어질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골반 틀어짐은 주로 잘못된 자세 때문에 발생한다. 특히 다리를 꼬거나 양반다리를 하면 골반이 틀어지기 쉽다. 다리를 꼬고 앉게 되면 한쪽 골반에만 몸무게가 실리고 반대쪽 골반 근육은 심하게 당겨진다. 앉은 채로 한쪽 다리를 오므리고 다른 쪽 다리를 그 위에 포갠 자세인 양반다리 또한 골반에 좋지 않다. 이외에도 ▲한쪽 다리에만 힘을 주고 서 있거나 ▲무거운 크로스백을 한쪽 어깨에만 매고 다니거나 ▲바지 뒷주머니에 무거운 지갑을 넣고 다닐 때 골반이 틀어질 수 있다.
골반이 틀어졌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우선 천장을 보고 편하게 누워 왼쪽 다리를 구부려 오른쪽 허벅지 위에 올린다. 그런 다음 그대로 왼쪽 무릎을 바닥에 대본다. 다리를 바꿔서 똑같이 반복한다. 이때 무릎이 유독 땅에 잘 닿지 않거나 닿을 때 통증이 느껴지는 쪽이 있다면 그쪽 골반이 틀어진 것이다.
이미 틀어진 골반은 원래대로 되돌리기 쉽진 않다. 그럼에도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노력하면 개선할 수 있다. 양반다리와 같이 골반에 좋지 않은 습관은 고쳐야 한다. 평소 의자에 앉아있거나 걸을 때 복식호흡을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골반 교정 운동을 틈틈이 해주는 것도 좋다. 골반전방경사라면 복근과 대둔근을 강화하는 운동을, 골반후반경사라면 장요근과 척추기립근을 단련하는 운동을 권장한다. 복근·대둔근 강화에는 엎드려 다리를 구부려주는 ‘레그컬’, 서서 배 전체에 힘을 주는 ‘드로우인’이 좋다. 장요근·척추기립근 단련에는 엎드린 자세에서 두 손과 두 발을 쭉 뻗는 운동인 ‘슈퍼맨 자세’가 도움 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것' 잘 참는 사람, 사이코패스 성향 높다… "실험 결과로 증명"
- “아침마다 ‘이것’ 먹다 20kg 쪘다”… 양준혁, 대체 뭘 먹었길래?
- 남편 몸에서 고환 아닌 '자궁' 발견, 경악… 中 부부 사연 들여다 보니?
- 실손보험금 쏠림 현상 심각… 상위 4%가 보험금 65% 챙겼다
- 난임치료 지원 확대… 첫째 출산 했어도 난임 시술 보험적용
- 운동 ‘이렇게’ 하면… 건강 얻어도 머리카락 잃는다
- 벌써 방어 횟집에 줄이… '이것' 알고 먹으면 더 맛있어
- 수능 끝나고 ‘이 증상’ 겪는다면, 꼭 쉬어가라는 신호
- “부기 빼주고 다이어트 효과까지”… 욕실서 스타들이 하는 ‘관리법’, 뭘까?
- 혈당 안 잡히는 이유 도대체 뭔지 모르겠을 때… 아침 '이 습관' 점검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