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 받는 ‘K 비만·당뇨 약’… 한미·대웅·동아, 연구 결과 발표

전종보 기자 2024. 6. 26. 21: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제약사들이 세계적인 학회에서 비만·당뇨병 치료제 연구 성과를 공개하며 많은 주목을 받았다.

26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한미약품, 대웅제약, 동아에스티는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미국 올랜도에서 열린 미국 당뇨병학회(ADA)에 참가해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한미약품은 이번 학회에서 비만치료 삼중작용제 'HM15275'의 비임상 연구 결과 4건을 포스터로 발표했다.

대웅제약은 SGLT-2 억제제 계열 당뇨병 치료제 '엔블로' 임상 3상 결과를 공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각사 제공
국내 제약사들이 세계적인 학회에서 비만·당뇨병 치료제 연구 성과를 공개하며 많은 주목을 받았다.

26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한미약품, 대웅제약, 동아에스티는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미국 올랜도에서 열린 미국 당뇨병학회(ADA)에 참가해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미국 당뇨병학회는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당뇨병 관련 국제학회로, 전 세계 전문가들이 모여 당뇨병, 비만 등 대사질환 관련 최신 학술 지견과 개정된 치료 지침,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다양한 논의를 진행한다.

한미약품은 이번 학회에서 비만치료 삼중작용제 ‘HM15275’의 비임상 연구 결과 4건을 포스터로 발표했다. 한미의 지속형 플랫폼 기술 ‘아실레이션’이 적용된 HM15275는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GLP-1)와 위 억제 펩타이드(GIP), 글루카곤(GCG) 등 세 가지 수용체의 작용을 최적화해 비만 치료에 특화돼 있다. 부수적으로 다양한 대사성 질환에도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설계됐다.

발표 내용에 따르면, 한미약품은 비만 모델에서 HM15275을 반복 투약했을 때 기존 치료제들보다 질적·양적으로 모두 우수한 체중 감소 효능을 확인했다. 동시에 이 효력이 HM15275의 최적화된 삼중 약리작용에 따른 식이 조절과 에너지 대사 증가를 통한 작용 기전이라는 점도 규명했다. 다른 3건의 비임상 연구 결과에는 다양한 대사성 질환에도 효력을 나타낸다는 내용과 그 작용 기전이 담겼다.

대웅제약은 SGLT-2 억제제 계열 당뇨병 치료제 ‘엔블로’ 임상 3상 결과를 공개했다. 엔블로·메트포르민 병용 3상 임상 시험에 대한 통합 분석 결과로, 대웅제약은 경증 신기능 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다파글리플로진 대비 우수한 혈당 강하 효과를 입증했다. 동시에 다파글리플로진 대비 ▲공복혈당 감소 ▲소변 내 당 배출량 증가 ▲인슐린 저항성 개선에서도 유의미한 효과가 확인됐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이번 연구는 기존 SGLT-2 억제제와 비교했을 때 국산 SGLT-2 억제제가 우월한 효과를 보인다는 사실을 입증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동아에스티는 자회사 뉴로보파마슈티컬스와 함께 비만 치료제 ‘DA-1726’의 전임상 연구 결과 발표에 나섰다. DA-1726은 옥신토모듈린 유사체 계열 비만치료제로 개발 중인 신약 후보물질로, GLP-1 수용체와 글루카곤 수용체에 동시 작용해 식욕억제·인슐린분비 촉진과 함께 말초에서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 궁극적으로 체중 감소와 혈당 조절을 유도한다.

동아에스티가 발표한 연구는 DA-1726와 동일 작용제 ‘서보두타이드’, GLP-1·GIP 이중작용제 ‘티르제파타이드’를 각각 마우스,​ 랫트(Rat) 모델에서 확인한 비만 치료, 지질 관리 관련 전임상 결과다. DA-1726은 비만 마우스 모델에서 체중이 24.7% 감소했고, 서보두타이드는 18.2% 감소했다. 체지방량의 경우 DA-1726은 31.4% 줄었고, 서보두타이드는 15.1% 떨어졌다. 콜레스테롤은 DA-1726이 67.7%, 서보두타이드는 49.6% 감소했으며, 중성지방(TG)은 각각 49.5%·41.2%씩 줄었다. 혈당 면에서는 DA-1726이 54.7%, 서보두타이드는 30.4% 감소했다. 고지혈증 랫트 모델에서 DA-1726은 지질이 상승하는 랫트 대비 총 콜레스테롤 상승을 33.5% 억제시켰고, 티르제파타이드는 25.5% 억제시켰다. 또한 DA-1726과 티르제파타이드는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상승을 각각 53.2%·41.5% 씩 억제시켰다.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현재 글로벌 임상 1상 파트1 단일용량상승시험, 파트2 다중용량상승시험을 진행하고 있다”며 “2025년 상반기에 임상이 종료될 예정이다”고 말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