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거리였던 전 맨유 감독, 프랑스-네덜란드 제치고 '조 1위'... 대표팀에선 다른 이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맨체스터유나이티드에서 웃음거리가 됐던 랄프 랑닉 감독이 유럽 최고의 무대에서 진가를 보여주고 있다.
26일(한국시간) 독일 베를린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 2024 D조 조별리그 최종전을 치른 오스트리아가 네덜란들르 3-2로 꺾었다.
오스트리아 대표팀을 이끌고 유로 본선 진출을 이뤄내며 역량을 입증했을 뿐 아니라, 본선 무대에서도 조별리그를 1등으로 통과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풋볼리스트] 윤효용 기자= 맨체스터유나이티드에서 웃음거리가 됐던 랄프 랑닉 감독이 유럽 최고의 무대에서 진가를 보여주고 있다.
26일(한국시간) 독일 베를린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 2024 D조 조별리그 최종전을 치른 오스트리아가 네덜란들르 3-2로 꺾었다. 이로써 2승 1패가 된 오스트리아는 네덜란드를 3위로 끌어내리고 1위로 16강을 확정했다. 같은 조 최강자로 여겨졌던 프랑스도 폴란드와 1-1 무승부를 거두면서 2위에 머물렀다.
오스트리아는 전반 6분 만에 상대 공격수 도니얼 말런의 자책골로 앞서나갔다. 후반 1분 만에 코디 학포에게 동점골을 내줬지만 후반 13분 슈미트의 추가골로 다시 리드를 잡았다. 후반 29분 멤피스 데파이에게 또 동점골을 내줬다. 그러나 4분 뒤 '주장' 마르셀 자비처가 강력한 왼발 슛으로 결승골을 흔들었다.
오스트리아의 깜짝 승리로 랑닉 감독의 능력도 재조명됐다. 랑닉 감독은 호펜하임, 샬케, 라이프치히 등을 맡으며 능력을 입증한 감독이다. 강력한 압박 전술인 '게겐 프레싱'으로 이름을 알렸다. 특히 라이프치히 단장을 맡으며 레드불 사단을 지휘했다.
그러나 맨유에서는 어려움을 겪으며 조롱을 받기도 했다. 6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팀을 맡았지만 리그 6위에 그치며 만족할 만한 성과를 내지 못했다. 이후 맨유를 떠나 오스트리아 대표팀에 합류했다.
'BBC'의 사이먼 스톤 기자는 "랑닉은 맨유를 떠날 때 웃음거리였다. 리버풀, 브라이턴전 4골 패배를 포함해 임시 감독으로서 마지막 10경기에서 2승 밖에 거두지 못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국가대표팀에서는 다르다. 오스트리아 대표팀을 이끌고 유로 본선 진출을 이뤄내며 역량을 입증했을 뿐 아니라, 본선 무대에서도 조별리그를 1등으로 통과했다. 맨유에서의 평가를 완전히 뒤바꿀만한 성과를 직접 만들어냈다.
스톤 기자는 "국가대표팀 감독으로서 탁월하다는 건 놀랄 일이 아니다"라며 "그의 분석적인 방식은 경기가 잦지 않은 국가대표팀에 적합하다. 아이디어와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라며 성공 이유를 설명했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맨체스터유나이티드 공식 트위터 캡처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유럽축구 배낭여행, 여름방학 맞아 '문화 기행'으로 업그레이드...토트넘-뮌헨 경기 직관 - 풋볼
- 국방부 장관도 놀랄 김건희의 '거수경례' 자세 '카메라에 잡혔다'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태극전사 레전드, '맘카페' 가서 충격적 '롤린' 흔들었다...양팔 벌리고 '정복' - 풋볼리스트(FOOTBAL
- 대통령 집무실 행사에서 핸드폰 소매치기 사건 발생...'네이션스컵 우승' 세네갈 대표팀 - 풋볼리
- [포토] '한국의 탕웨이' 최유리, '내 하트를 받아' 세리머니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인도네시아, 신태용 한국 부임설 적극 부인 ‘3년 재계약 여전히 자신’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더 오래 뛰고 싶었는데…” 아스널 암흑기 상징, 공식 은퇴 후 독일 U17 수석코치로 - 풋볼리스
- ‘음해성 기사’ 한켠에는 스타 대접, SON에 이어 이번엔 KIM이다… 휴가 중 정신없는 벙역대체 봉
- '센터백 부족'으로 시즌 망친 것 잊었나, '김민재 포함' 2370억짜리 수비진 바꾼다는 바이에른 - 풋
- ‘벤투, 중국, 북한과 한 조에?’ 27일 월드컵 3차 예선 조 추첨 - 풋볼리스트(FOOTBAL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