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기 싫은데 게임 한 판? 몰컴 특화 게임들!
습하고 더운 날씨가 지속되면서 생활 전반에 무기력함이 감돌고 있다. 평소에는 쉽게 끝내던 일도 영 손에 잡히지 않고, 별거 아닌 일에도 쉽게 짜증이 나는 등 ‘기분 전환’의 필요성이 더더욱 커지고 있는 요즘이다.
하지만 근무하는 직장인이나, 학원을 돌아다니며 학업에 열중해야 하는 학생이라면 따로 시간을 내 놀러 나가기 어려운 것이 사실. 이럴 때는 가벼운 게임으로 지친 마음에 활기를 불어넣어 보는 것은 어떨까?
틈틈이 하기 좋은 게임, 그중에서도 상사나 부모님, 선생님의 눈치가 덜 보이는 ‘몰컴 특화’ 게임들을 소개한다.
대표적인 몰컴 특화 게임으로는 ‘엑셀 방탈출’ 시리즈가 있다. 총 3개의 에피소드(비밀, 후회, 악몽)와 2개의 외전으로 구성된 이 게임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스프레드 시트 프로그램인 ‘엑셀’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 심지어 게임 스토리에 분기점도 있다.
플레이 방법은 간단하다. 엑셀 파일을 실행시키면 좌측에 게임의 스토리를 진행하는 텍스트가 송출된다. 해당 지문을 읽은 뒤 ‘키워드’ 란에 해당하는 답을 입력하면 다음 스토리가 발생하는 식이다.
게임에는 ‘아이템’과 ‘인벤토리’도 존재하기 때문에, 지문에 아이템 코드가 등장하면 화면 우측 ‘인벤토리’ 란에 이를 저장할 수 있다. 아이템 코드를 입력하면, 아이템에 대한 세부 정보도 살펴보는 것도 된다.
특이하게 게임은 첫 번째 에피소드의 4번째 스토리부터 ‘월루 버전’을 제공해, 기존 가시성을 위해 추가해 두었던 색상들을 모두 흑백 처리한 뒤, 보다 당당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일정 관리하는 척’ 즐기기 좋은 게임도 있다. 이 게임은 ‘구글 캘린더’를 통해 실행하기 때문에, 일정 관리하는 이용자와 게임을 하는 이용자를 구분하기 어렵다. 이름하여 ‘브레이크 타임(BreakTime)’은 구글 확장 프로그램으로, 크롬 웹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는 게임이다. 무사히 프로그램을 설치했다면 구글 캘린더에 접속한 뒤, 우측 상단 확장 프로그램 활성화 버튼을 누르면 바로 게임을 시작할 수 있다.
게임의 진행 방식은 일반적인 ‘벽돌 깨기’ 류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벽돌’이 이용자가 직접 기록한 ‘일정’이라는 점이 독특하다. 예를 들어 내가 6월 24일에 ‘미팅’ 일정을 기록해 뒀다면, 해당 ‘미팅’ 표시가 벽돌이 돼 등장한다. 게임은 모든 일정을 깨거나, 공이 바닥이 떨어지면 끝나기 때문에 일정을 많이 기입한 이용자일수록 게임을 오래 플레이할 수 있겠다.
게임의 엔딩을 본다면 ‘해당 일정을 삭제할까요?’ 같은 메시지가 출력되기 때문에, 이미 지나간 일정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일정 정리를 거부하면 기록된 일정은 사라지지 않는다.
느긋하게 즐기기 좋은 농장 시뮬레이션 게임도 있다. 이름하여 러스티 리타이어먼트는 ‘월급 루팡 최적화 게임’, ‘몰컴 농장’ 등의 별명을 가진 작품이다. 별명에 맞게 러스티의 화면 비율이 매우 특이한데, 게임을 시작하면 21:9 비율의 게임 화면이 모니터 하단에 자리 잡게 된다.
세로 길이가 매우 짧기 때문에 게임을 틀어두더라도 모니터 상단 화면이 비어 있어서, 다른 작업을 하기에 적합하다. 직접 플레이해 봤을 때도 기존 작업 환경에 비해 크게 화면이 비좁거나 답답하게 느껴지진 않았다.
게임 구조 역시 이용자가 손을 써야 되는 부분이 많지 않은 방치형이라 일과 게임을 병행하기 수월하다. 게임은 수확한 농작물을 ‘연료’로 변환하고, 해당 ‘연료’를 기반으로 각종 건물이나 농작물 재배를 도와주는 봇을 고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초반에는 몇 번 농작물 수확 명령을 내려줘야 하지만, 봇을 고용한 뒤에는 대부분의 일이 자동으로 처리돼 힘들이지 않고도 재화가 쌓이는 즐거움을 맛볼 수 있다.
이외에도 게임은 설정에 따라 모니터 하단이 아닌 좌우에 게임화면을 둘 수도 있고, 일이 바쁠 땐 잠시 게임을 미뤄둘 수 있도록 작물 생산 속도를 늦추는 ‘포커스 모드’도 지원한다.
사용자 중심의 게임 저널 - 게임동아 (game.donga.com)
Copyright © 게임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리뷰] 월급루팡 최적화 게임? 농장 시뮬레이션 러스티 리타이어먼트
- [롤드컵] "모두를 미치게 하는 4번 시드" T1, 숙적 꺾고 '롤드컵 결승' 진출
- 슈퍼바이브 새로운 넥슨의 흥행 IP로 떠오를까?
- 그라비티, G-STAR 2024 참가.. 최초 공개 타이틀 포함한 17종 출품작 출격
- '지스타 2024' 메인 스폰서로 나선 넥슨 "역대급 부스 선보인다"
- [겜덕연구소] 400만 원짜리 최강의 게임 CRT 모니터를 구해서 수리했다.. 게임할 맛 난다!
- [롤드컵] '페이커의 의문'에서 시작해 ‘증명’으로 끝난 '2024 롤드컵'
- [롤드컵] “페이커는 증명한다. 언제나” T1, 2024 롤드컵 ‘패승패승승’으로 우승!
- "기부 전달해 줬잖아~" 넥슨, ‘도토리하우스’ 메이플 기부금 3억 원 전달
- 젠레스 존 제로, 1,3 버전 '버추얼 리벤지' 오는 11월 6일 업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