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환, 입에 ‘이것’ 쏟아붓는 역대급 구강 관리법 공개… 따라 하다간 ‘병’ 위험까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배우 구성환(43)이 구강 관리 루틴을 공개했다.
지난 21일 방송된 MBC 예능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한 구성환은 치실로 구강 관리를 한 후 폭풍 양치질을 했다.
헛구역질이 나올 때까지 혀를 닦은 구성환은 대용량 가글을 통째로 입에 들이붓는 모습을 보여주며 웃음을 자아냈다.
하지만 실제로 구성환이 공개한 구강 관리 루틴을 따라 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21일 방송된 MBC 예능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한 구성환은 치실로 구강 관리를 한 후 폭풍 양치질을 했다. 헛구역질이 나올 때까지 혀를 닦은 구성환은 대용량 가글을 통째로 입에 들이붓는 모습을 보여주며 웃음을 자아냈다. 한편 시청률 조사 회사 닐슨 코리아에 따르면 이날 방송된 나 혼자 산다의 가구 시청률은 수도권 기준 7.6%로 동시간대 1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실제로 구성환이 공개한 구강 관리 루틴을 따라 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그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헛구역질하는 습관, 역류성식도염 위험
양치 중 헛구역질을 하는 현상은 ‘구역 반사’ 때문에 발생한다. 구역 반사는 9번 뇌신경인 설인 신경과 관련 있다. 설인 신경은 혀 뒤쪽의 미각 등을 담당하는 신경이다. 이물질이 목뒤로 넘어가는 상황이 생기면, 설인 신경이 자극을 받으면서 구토 또는 헛구역질을 하게 되는데, 이를 구역 반사라고 한다. 구역 반사는 건강 문제와는 아무런 연관이 없으며, 자연스러운 신체 반응 중 하나다. 양치 중 헛구역질을 하는 것도 구역 반사의 사례 중 하나다. 혀를 닦는 과정에서 칫솔이 혀 뒤쪽 인두를 건드리면 설인 신경이 반응하고, 이 자극이 미주 신경으로 넘어가면서 구역 반사가 발생한다. 이 때문에 인두가 수축하고 혀가 위로 올라가면 헛구역질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헛구역질을 해야 더 개운하다는 생각에 일부러 양치 중 헛구역질을 유도하는 습관을 위산 역류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위산이 역류할 경우, 치아 부식이나 역류성식도염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 헛구역질을 습관처럼 하게 되면 비교적 약한 자극에도 구역질을 하게 되면서 괴로움을 느낄 수 있다.
◇과도한 가글 사용, 입냄새 유발
구강청결제는 빠르고 간편하게 입을 상쾌하게 하는 효과가 있지만, 너무 과도하게 사용하는 건 좋지 않다. 가글을 너무 과도하게 사용하면 오히려 입냄새가 심해질 수 있다. 구강청결제에는 알코올 성분이 포함돼 있는데, 사용 후 알코올과 수분이 같이 증발하면서 입안이 건조해지기 때문이다. 그러면 입냄새가 심해지고, 정상 세균총이 파괴돼 충치‧잇몸 질환 위험까지 커진다. 일부 구강청결제에 포함된 세틸피리디늄염화물수화물이 치약의 계면활성제와 결합하며 치아 변색을 유발하기도 한다. 따라서 가글은 1일 1~2회 정도가 적당하며 구강청결제 10~15mL 정도를 입안에 머금고 30초 정도 후 뱉어내는 게 좋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감기엔 비타민C'… 정설처럼 믿었는데 아니라고?
- [아미랑] 소아암 환자, 발레 공연 ‘호두까지 인형’으로 초대합니다 外
- [밀당365] 만두 포기할 수 없을 때 ‘두부밥 만두’ 어때요?
- 정수리 탈모 막으려고 ‘맥주 효모’ 먹는데… 머리 왜 안 자랄까
- 먹으면 바로 화장실 직행… ‘이 음식’ 특히 주의해야
- “파릇파릇 샐러드에 들어가는 ‘이것’”… 美 질병통제예방센터 뽑은 가장 건강한 채소, 효능
- “항상 배고파” 6개월 만에 ‘10kg’ 증가하는 희귀질환… ‘로하드 증후군’ 뭐길래?
- 무엇을 먹는지 살펴보면 '우울증'을 알 수 있다
- 자는 시간 들쑥날쑥한 아이, '이런' 문제 행동 보인다
- “불과 25세에 대장암 말기”… 英 20대 여성, ‘3가지 신호’로 알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