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표, 차두리, 김진수…끊겼던 국대 유럽파 풀백 명맥, 설영우가 잇는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랜만에 유럽 최상위리그에서 활약하는 국가대표 풀백이 탄생한다.
양 측면을 오가며 대표팀 풀백 고민을 덜어준 설영우가 유럽 무대에서 한 단계 더 성장한다면 대표팀에 큰 힘이 될 수 있다.
리그 최강팀인 즈베즈다는 세르비아뿐 아니라 유럽 레벨에서도 경쟁하는 팀이다.
황인범도 작년 즈베즈다 유니폼을 입고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에 출전해 맨체스터시티 등과 맞붙은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풋볼리스트] 조효종 기자= 오랜만에 유럽 최상위리그에서 활약하는 국가대표 풀백이 탄생한다.
울산HD는 24일 "울산에서 나고, 자란 로컬 보이 설영우가 프로 무대 첫 이적이자, 해외 이적을 떠난다"며 세르비아 명문 츠르베나즈베즈다 이적을 발표했다. 설영우는 곧 세르비아로 출국해 메디컬 테스트, 최종 서명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오랜만에 대표팀에 유럽파 풀백이 생겼다. 설영우는 울산의 K리그1 정상 등극을 이끈 뒤 지난해 처음 A대표팀의 부름을 받았다. 첫 소집은 부상자 발생으로 인한 대체 소집이었으나 능력을 인정받아 꾸준히 명단에 이름을 올리기 시작했다. 6월 엘살바도르와 친선전을 통해 A매치 데뷔전을 치른 것을 시작으로 1년 사이 A매치 16경기를 소화했다. 지난 겨울 열린 카타르 아시안컵에서도 왼쪽과 오른쪽을 오가며 주전 멤버로 활약했다.
최근 센터백 김민재가 유럽 각 리그를 휘저으며 바이에른뮌헨까지 입성해 큰 주목을 받고 있으나, 이전에는 센터백보다 측면 수비수들의 유럽 진출 사례가 훨씬 많았다. 2002 한일 월드컵 이후 이영표가 PSV에인트호번(네덜란드)에 입단했고 토트넘홋스퍼(잉글랜드), 보루시아도르트문트(독일)를 거쳤다. 이후 송종국, 차두리, 박주호, 윤석영, 김진수 등이 유럽 무대와 대표팀을 오가며 활약했다.
최근에는 한동안 그 명맥이 끊겼다. 2018 러시아 월드컵 당시 네 대회 만에 유럽파 풀백 없이 월드컵을 치렀다. 지난 카타르 월드컵 때도 마찬가지였다. 전임 감독 체제에서 독일 3.리가(3부) 디나모드레스덴 소속 박규현이 잠시 기회를 얻은 게 얼마 안 되는 사례였다. 다른 포지션에 손흥민(토트넘)을 필두로 조규성(미트윌란), 이강인(파리생제르맹), 이재성(마인츠05), 황인범(즈베즈다), 김민재 등 유럽파들이 즐비했던 것과는 차이가 있었다.
이는 포지션 경쟁력 약화로도 이어졌다. 유럽 레벨에서 경쟁하는 선수가 사라진 풀백은 최근 꾸준히 대표팀의 약점으로 지적받았다. 현대 축구에서 풀백의 중요성이 계속 커지고 있어 고민이 더 도드라졌다. 양 측면을 오가며 대표팀 풀백 고민을 덜어준 설영우가 유럽 무대에서 한 단계 더 성장한다면 대표팀에 큰 힘이 될 수 있다.
리그 최강팀인 즈베즈다는 세르비아뿐 아니라 유럽 레벨에서도 경쟁하는 팀이다. 황인범도 작년 즈베즈다 유니폼을 입고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에 출전해 맨체스터시티 등과 맞붙은 바 있다. 지난 시즌 리그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린 즈베즈다는 다음 시즌에도 UCL에 참가한다.
사진= 풋볼리스트, 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유럽축구 배낭여행, 여름방학 맞아 '문화 기행'으로 업그레이드...토트넘-뮌헨 경기 직관 - 풋볼
- 토트넘, 한국 부동산 투자? 경상북도에 지상 4층 건물 존재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축구여신' 아나운서의 '눈이 번쩍 붉은 시스루' 자신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애로부부' 국가대표 출신 K리거 불륜?...상간녀 지목 당사자 '법적대응'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임영웅 효과 터졌다' 산업 전체가 놀란 '뜨거운 반응'... 5배 폭발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휴식기도 바쁜' 손흥민, 아마추어 여성 풋살 선수 대상 '슈퍼 손데이' 개최 - 풋볼리스트(FOOTBALLIS
- [공식발표] 유럽파 풀백 탄생! 울산 설영우, '황인범 소속팀' 즈베즈다 간다 - 풋볼리스트(FOOTBALLIS
- 토트넘·바이에른·팀 K리그 훈련 보자…쿠팡플레이 시리즈 오픈 트레이닝 일정 공개 - 풋볼리스
- ‘즈베즈다행 확정’ 설영우, 울산과 ‘상호존중’ 속 결별… 풀백 유럽행 2위 이적료 남겼다 -
- 토트넘 떠나 ‘제2의 카푸’ 되는 에메르송의 꿈, 직접 입장 밝혔다 “밀란 관심 행복해요” - 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