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에 침 맞으면 IQ 높아진다"는 中 침술원…누리꾼 진위 '격론'

고기정 2024. 6. 21. 14: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의 한 한방클리닉에서 침술로 지능지수(IQ)를 높일 수 있다고 주장한 가운데, 이같은 주장을 두고 누리꾼 사이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21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지난 5월 중국 동부 저장성 중의과대학에 새로 설립된 침술 클리닉이 머리에 침을 놓는 방법으로 IQ를 높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中 한방클리닉서 IQ 높여주는 클리닉 운영중
학생·직장인에게 인기…"산소 공급하는 방식"
누리꾼 갑론을박 "사기꾼" vs "효과 좋을 것"
과거 韓에서도 '총명탕' 인기…효과 검증 無

중국의 한 한방클리닉에서 침술로 지능지수(IQ)를 높일 수 있다고 주장한 가운데, 이같은 주장을 두고 누리꾼 사이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예능 프로그램에서 방송인 노홍철이 머리에 침을 맞고 있는 모습. 기사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사진=MBC '무한도전' 갈무리]

21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지난 5월 중국 동부 저장성 중의과대학에 새로 설립된 침술 클리닉이 머리에 침을 놓는 방법으로 IQ를 높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해당 병원은 환자 머리에 침을 놓아 뇌에 산소 공급을 촉진하는 방법으로 기억력을 향상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침술사인 저우하이장은 "머리에서 가장 중요한 백회혈을 비롯해 4개의 혈맥에 침을 놓으면 머리가 상쾌해지고 두통, 불면증 등을 치료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어 "목 뒤쪽 상단에 위치한 혈에 침을 놓으면 머리와 얼굴에 산소 공급을 증가시켜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침술 클리닉은 최소 30분간 시행되며, 일주일에 두 번 내원을 권장하고 있다. 현재 매일 40명~50명의 환자가 침술 클리닉에 참여하고 있으며, 대부분 직장인이나 학생들이라고 소개했다.

해당 사연이 알려지자 현지를 비롯한 전 세계 누리꾼들은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며 갑론을박을 이어가고 있다. 대부분의 누리꾼은 "사기 수법이다", "어떻게 침으로 머리가 좋아질 수 있냐", "뇌에 침을 꽂는 것도 아닌데 거짓말 같다", "의학도 못 한 걸 침술이 해결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반면 몇몇 누리꾼들은 "획기적인 치료법이다", "ADHD(주의력결핍과다행동장애)에 효과가 있을 것 같다", "학생들은 무조건 맞아보는 게 좋겠다" 등의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한편 한국에서도 과거 지능과 관련된 한의약이 인기를 끌었다. 한의학의 처방 약 중 하나인 '총명탕'이 바로 그것이다. 약의 구성은 백복신(白茯神), 원지(遠志), 석창포(石菖蒲)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동의보감에 '총명탕을 먹으면 천 마디 말을 외울 수 있다'고 적혀있는 것이 전해지며 한때 일부 학부모들에게 총명탕이 '먹으면 공부를 잘하게 되는 약'으로 와전되어 알려졌다. 하지만 해당 약은 어디까지나 기억력 감퇴 및 건망증 치료용으로 쓰이고 있으며, 아직까지도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검증되지 않았다.

고기정 인턴 rhrlwjd0312@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