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에서 캐주얼 게임사의 생존 전략? 유니티 세미나 ‘위닝&스파클링 투게더’ 성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게임 엔진 회사에서 모바일 마케팅 플랫폼으로 거듭난 유니티가 리프트오프(Liftoff), 앱스플라이어(AppsFlyer)와 공동으로 모바일 비즈니스 전략 수립과 여러 성공 사례를 확인하는 오프라인 세미나 및 네트워킹 파티인 'Winning & Sparkling Together(위닝 & 스파클링 투게더)'를 개최했다.
20일 강남 알베르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빠르게 변화하는 모바일 앱 시장에서 '롱런하는 모바일 비즈니스 전략'을 주제로 진행됐으며, 잦은 플랫폼 정책 변화, 이용자 성향의 급격한 변화, 인기 앱과 게임 장르의 변동, 다양한 수익화 모델의 출현 등 복잡한 시장 환경 속에서 모바일 앱 비즈니스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방법에 대한 발표가 준비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게임 엔진 회사에서 모바일 마케팅 플랫폼으로 거듭난 유니티가 리프트오프(Liftoff), 앱스플라이어(AppsFlyer)와 공동으로 모바일 비즈니스 전략 수립과 여러 성공 사례를 확인하는 오프라인 세미나 및 네트워킹 파티인 ‘Winning & Sparkling Together(위닝 & 스파클링 투게더)’를 개최했다.
20일 강남 알베르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빠르게 변화하는 모바일 앱 시장에서 ‘롱런하는 모바일 비즈니스 전략’을 주제로 진행됐으며, 잦은 플랫폼 정책 변화, 이용자 성향의 급격한 변화, 인기 앱과 게임 장르의 변동, 다양한 수익화 모델의 출현 등 복잡한 시장 환경 속에서 모바일 앱 비즈니스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방법에 대한 발표가 준비됐다.
유니티 측에서는 애비 지(Abby Ji) 유니티 성장 파트너십 디렉터, 메이링 진(Meiling Jin) 유니티 APAC 마케팅 디렉터 등이 참여했으며, 남하정 리프트오프 한국 및 동남아시아 시니어 AE, 서동명 업라이즈 마케팅 리드, 박인후 액션핏 CEO, 강대훈 앱스플라이어 AE, 안지연 해긴 마케팅 팀장, 손민정 로드컴플릿 사업 실장 등 업계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해,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주요 인사이트를 공유해 많은 관심을 모았다.
특히, 최근 플레이투게더로 한국형 메타버스 선두주자로 자리잡은 해긴과 레전드오브슬라임으로 누적 다운로드 2400만 이상을 기록하면서 주목받은 로드컴플릿 등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는 게임사들의 사례 발표 덕분에 더욱 열기가 뜨거웠으며, 세미나 종료 이후 네트워크 파티에서도 뜨거운 열기가 이어졌다.
첫 강연은 애비 지(Abby Ji) 유니티 성장 파트너십 디렉터, 메이링 진(Meiling Jin) 유니티 APAC 마케팅 디렉터, 모니카 후 헝그리 스튜디오 수익화 부대표가 무대에 같이 올라, ‘캐주얼 게임사의 글로벌 시장 정복을 위한 궁극의 비밀’을 주제로 서로 대화를 통해 노하우를 공유했다.
특히, 유니티 레벨플레이를 통한 효과적인 광고 관리로 이용자들의 이탈률을 줄인 사례들이 공유됐으며, 캐주얼 게임이 글로벌 시장에서 흥행하기 위해서는 “기존 인기 게임을 따라하기 보다는 보다 더 창의적인 재미를 선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이 강조됐다.
남하정 AE는 ‘프로그래미틱 광고를 활용한 이용자 마케팅 전략’을 주제로, 최신 모바일 게임 광고에서 자주볼 수 있는 스타일을 공유했다. 최근에는 긴급한 상황을 선보이거나, 실패한 게임 플레이 보여주기 등 이용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핵심 게임 플레이를 직접 경험하고 싶도록 만드는 마케팅 기법이 많이 등장하고 있으며, 실제 게임 이용자들의 경험을 공유해 공감대를 형성하는 기법도 이용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또한, 서동명 업라이즈마케팅 팀 리드와 함께 ‘논게임 서비스 극초기 이용자 유입 전략’을 주제로 리타게팅을 활용한 이용자 마케팅 전략도 발표했다.
액션핏의 박인후 대표는 ‘글로벌 게임 비즈니스를 위한 장기 항해 전략’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박대표는 퍼블리싱으로 시작해 자체 게임 개발까지 회사의 영역을 확대한 경험 및 현재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 현황을 공유했으며, “게임이 매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던 예전과 달리 비게임 앱의 매출이 급성장하고 있는 만큼 마케팅 전략을 잘 세울 필요가 있으며, 특히 비디오 네트워크 매체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견해를 밝혔다.
해긴 안지연 마케팅 팀장과 강대훈 앱스플라이어 AE는 ‘‘플레이투게더 이용자 퍼포먼스 측정을 위한 앱스플라이어 활용법’을 Q/A 형태로 준비했다. 안팀장은 ‘플레이투게더의 UA 및 수익화 전략’, ‘소재 효율에 따른 캠페인 운영팁’, ‘앱스플라이어 코호트&잔존율 대시보드’ 등 앱스플라이어의 구체적인 활용 성과를 중심으로 발표를 진행해 많은 관심을 모았다.
마지막으로, 손민정 로드컴플릿 사업 실장은 “출시 페이즈별 UA 방향과 수익화 전략’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손실장은 마케팅 비용과 마진의 역학 구조를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내용을 중심으로 발표를 진행했으며, 게임 출시 후 시기별로 이용자 성향에 따라 타겟팅된 상품 구성 등 실제 사례를 통한 마케팅 전략 수립 방향성을 설명해 주목을 받았다.
사용자 중심의 게임 저널 - 게임동아 (game.donga.com)
Copyright © 게임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번에는 사이버펑크다! 호요버스 ‘젠레스 존 제로’ 흥행 자신감
- EA 스포츠 FC 24, 6월 25일 게임패스 합류!
- FDA가 승인한 최초의 성인 ADHD 치료용 비디오 게임 등장
- [롤드컵] "모두를 미치게 하는 4번 시드" T1, 숙적 꺾고 '롤드컵 결승' 진출
- 슈퍼바이브 새로운 넥슨의 흥행 IP로 떠오를까?
- 그라비티, G-STAR 2024 참가.. 최초 공개 타이틀 포함한 17종 출품작 출격
- '지스타 2024' 메인 스폰서로 나선 넥슨 "역대급 부스 선보인다"
- [겜덕연구소] 400만 원짜리 최강의 게임 CRT 모니터를 구해서 수리했다.. 게임할 맛 난다!
- [롤드컵] '페이커의 의문'에서 시작해 ‘증명’으로 끝난 '2024 롤드컵'
- [롤드컵] “페이커는 증명한다. 언제나” T1, 2024 롤드컵 ‘패승패승승’으로 우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