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이니까 괜찮겠지”… 무심코 넘기면 안 되는 ‘위험한 통증’ 3가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주기적으로 손가락이 저리고 통증이 느껴질 때가 있다.
특히 많이 사용하는 관절일수록 취약한데 손가락은 잦은 사용으로 관절염이 의외로 쉽게 발생하는 부위 중 하나다.
◇방아쇠수지방아쇠수지는 손가락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이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소염진통제를 복용하거나 온찜질, 휴식을 취하는 것으로 완화될 수 있지만, 손가락을 움직이지 못할 만큼 증상이 심한 경우 활차를 절개해주는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이 마모되면서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노화, 고강도 등이 주요 원인이다. 흔히 관절염은 무릎이나 발목에 생긴다고 여기지만, 모든 관절 부위에 생길 수 있다. 특히 많이 사용하는 관절일수록 취약한데 손가락은 잦은 사용으로 관절염이 의외로 쉽게 발생하는 부위 중 하나다. 퇴행성으로 인한 손가락 관절염 증상은 손마디가 쑤시거나 시린 것이다. 손가락을 많이 쓴 이후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또 손에 힘이 약해져 물건을 집어 올리는 것이 어렵고, 주먹이 잘 쥐어지지 않으며 손가락 끝마디가 예전보다 굵어지거나 변형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다. 손가락은 일상 중 계속 사용하는 관절이기 때문에 퇴행이 빠르게 진행되는 만큼 초기 치료가 중요하다.
◇방아쇠수지
방아쇠수지는 손가락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이다. 손가락을 구부릴 때 필요한 힘줄에 결절이 발생한 것으로, 과도한 손 사용이 원인이다. 손을 사용할 때 연골이 아닌 힘줄에 무리가 생기면 방아쇠수지가 발생한다. 손가락을 움직이면 통증과 함께 총의 방아쇠를 당기듯 ‘딱’ 소리가 난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소염진통제를 복용하거나 온찜질, 휴식을 취하는 것으로 완화될 수 있지만, 손가락을 움직이지 못할 만큼 증상이 심한 경우 활차를 절개해주는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드퀘르벵 건염
드퀘르벵 건염은 손이나 손목으로 무거운 물건을 드는 등 손 사용으로 인해 엄지손가락 밑 섬유막이 두꺼워지는 염증 질환이다. 주로 30~50대 여성에게 나타나며, 엄지손가락 바깥부터 손목까지 이어지는 부위에만 통증이 발생한다. 부목으로 고정시키거나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센 언니 '스모키 메이크업' 유독 잘 어울리는 스타 5인, 누구?
- 일교차 벌어질 때 가장 조심해야 하는 질환… 뇌졸중 증상 있을 때, 대처법은?
- 공포에 떨던 안재현, '이 수술' 받고 얼굴 퉁퉁… 얼마나 아프길래?
- 즐겨 먹으면 ‘노화 가속 페달’ 밞는 셈… 어떤 식품이 위험할까?
- "다이어트도 안 했는데"… 신재하 몽골 다녀와 7kg 빠져, 이유는?
- 이유미 겪는다는 ‘조기 폐경’… 원인이 뭘까?
- 코막힘 약으로 먹어 온 '이 성분'… 美 FDA, 사용 중단 권고
- 국산 신약 또 나오나... ‘이 약’ 유력 후보
- 식약처, 쿠싱병 치료 희귀 의약품 허가
- [제약계 이모저모] GC녹십자, MSCI ESG평가 ‘A등급’ 획득 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