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작은' 여자가 더 매력적일까? 미국서 진행한 실험 보니…

한희준 기자 2024. 6. 18. 14: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모델 겸 방송인 송해나가 이현이와 함께 KBS의 파리올림픽 중계 메인 MC로 발탁됐다.

이 때문에 패션쇼에서 제공되는 245mm 정도 사이즈의 신발이 맞지 않아 발에 양면 테이프를 붙이고 런웨이에 섰다고 밝힌 바 있다한편, 미국에서는 발이 작은 여자가 더 매력적이라는 내용의 연구 결과가 발표된 적이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송해나 인스타그램 캡처
모델 겸 방송인 송해나가 이현이와 함께 KBS의 파리올림픽 중계 메인 MC로 발탁됐다. 18일 KBS는 "송해나, 이현이가 7월 26일부터 8월 11일까지 열리는 제 33회 파리올림픽 현장 중계의 메인 MC를 맡는다"고 했다.
송해나는 2011년 방영된 ‘도전! 수퍼모델 코리아2’를 통해 얼굴을 알리기 시작한 모델이다. 그는 다른 모델들에 비해 키가 작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신장 170cm에 발 사이즈는 235mm로 작은 편에 속한다. 이 때문에 패션쇼에서 제공되는 245mm 정도 사이즈의 신발이 맞지 않아 발에 양면 테이프를 붙이고 런웨이에 섰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미국에서는 발이 작은 여자가 더 매력적이라는 내용의 연구 결과가 발표된 적이 있다. 알바니주립대 진화심리학연구팀이 60명의 여대생들의 발의 크기를 측정한 후, 발의 크기가 가장 작은 학생 8명과 가장 큰 학생 8명을 선발해 각 그룹 학생들의 얼굴을 조합해 한 사람의 얼굴로 만들었다. 발이 작은 그룹의 얼굴과 큰 그룹의 얼굴을 77명의 남학생에게 보여준 뒤 어느 얼굴이 더 매력적인지 물어본 결과, 발이 작은 그룹의 얼굴이 더 여성스럽다고 대답한 남학생이 10배로 많았다.

허벅지 길이, 엉덩이 넓이에 대한 실험도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졌는데, 남학생들은 허벅지의 길이가 길고 엉덩이의 넓이가 작은 그룹의 얼굴 조합에 더 매력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런 결과가 나타난 이유를 ‘호르몬’으로 설명한다. 성장기에 여성이 스트레스와 영양 결핍을 겪으면 생물학적으로 성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미쳐 뚱뚱하고, 발은 크고,  키가 작게 크는 원인이 된다. 즉, 남성들은 여성이 얼마나 건강한 어린 시절을 보냈는지 여부를 여성의 외모를 통해 무의식적으로 판단한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남성의 신체 매력에 관해서도 여성들을 대상으로도 같은 방식의 조사를 시행했었는데, 여성들은 키가 크고 얇은 손목을 가진 남성들의 얼굴 조합에 더 매력을 느끼는 듯 보였다. 다만 남성들의 선택처럼 확연한 차이가 있지는 않았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