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 노동 동일 임금' 덴마크 유로 2024 선수단, 여자 대표팀 위해 급여 인상 거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덴마크 남자 축구대표팀이 여자 축구대표팀과 동등한 급여를 받는다.
15일(한국시간) 국제축구선수협회(FIFPRO)는 "덴마크 남자 대표팀은 덴마크축구협회와 다가오는 유로 2024 이후 발효될 새로운 4년 계약에 서명했다. 그들은 여자 대표팀의 동등한 근무 조건을 마련하는 걸 돕는 데 집중하기로 마음먹었다"고 밝혔다.
덴마크축구협회는 이번 협상을 통해 남자 대표팀 급여는 인상하지 않고, 여자 대표팀은 남자 대표팀과 동일한 기본 보수를 받기로 결정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풋볼리스트] 김희준 기자= 덴마크 남자 축구대표팀이 여자 축구대표팀과 동등한 급여를 받는다.
15일(한국시간) 국제축구선수협회(FIFPRO)는 "덴마크 남자 대표팀은 덴마크축구협회와 다가오는 유로 2024 이후 발효될 새로운 4년 계약에 서명했다. 그들은 여자 대표팀의 동등한 근무 조건을 마련하는 걸 돕는 데 집중하기로 마음먹었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남자 대표팀이 연봉 인상을 하는 대신 여자 대표팀과 동등한 임금을 받기로 결정하는 등 여러 내용이 포함됐다.
협상 전부터 덴마크축구협회는 남자 대표팀과 여자 대표팀이 동일 급여를 받는 것에 큰 열의를 비췄다. 물론 남자 대표팀과 여자 대표팀이 똑같이 A매치에서 덴마크를 대표해 축구를 한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실질적으로 티켓 수익이나 광고 수익 등에서 남자 대표팀이 여자 대표팀보다 덴마크축구협회에 도움을 더 줄 수밖에 없는 만큼 남자 대표팀이 동의할 만한 내용으로 구성해야 했다. 실제로 남자 대표팀의 임금을 일부 덜어내 여자 대표팀에 주는 방안을 검토했을 때는 양 측 모두 비판적인 의견을 내놓으며 이를 수용하지 않으려 했다.
덴마크축구협회는 여자 대표팀 임금을 남자 대표팀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쪽으로 방향을 바꿨다. 축구협회 부담이 더해지는 결정이지만 남자 대표팀과 여자 대표팀 모두가 납득할 만한 방향이었다.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남자 대표팀은 급여를 따로 인상하지 않았다. 안드레아스 크리스텐센, 토마스 딜레이니, 크리스티안 에릭센, 피에르에밀 호이비에르, 시몬 키예르, 카스페르 슈마이켈로 구성된 협상팀도 이 방안에 동의하며 매우 기뻐했다는 후문이다.
덴마크축구협회는 이번 협상을 통해 남자 대표팀 급여는 인상하지 않고, 여자 대표팀은 남자 대표팀과 동일한 기본 보수를 받기로 결정했다. 남자 대표팀은 자신들의 보험료 지원을 축소해 여자 대표팀과 남자 U21팀에 지원하는 데에도 동의했다. 덴마크축구협회는 향후 모든 대표팀을 위한 공동 클럽하우스도 만들 예정이며 남자 대표팀과 절반씩 발전 기금을 냈다.
덴마크 축구선수 노동 조합 대표 미카엘 사흘 한센은 "여자 대표팀 조건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특별한 조치다. 남자 대표팀은 자신들을 위해 더 나은 조건을 찾는 대신, 여자 대표팀을 지원하는 것에 대해 생각했다"며 "이게 남자대표팀이 원한 결과다. 그들은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줬고, 다른 대표팀들에 더 나은 기회와 조건을 제공하는 걸 좋아했다"며 남자 대표팀이 덴마크 축구의 질적인 발전에 기여했다고 말했다.
사진= 국제축구선수협회 X(구 트위터) 캡처, 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유럽축구 배낭여행, 여름방학 맞아 '문화 기행'으로 업그레이드...토트넘-뮌헨 경기 직관 - 풋볼
- 토트넘, 한국 부동산 투자? 경상북도에 지상 4층 건물 존재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축구여신' 아나운서의 '눈이 번쩍 붉은 시스루' 자신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애로부부' 국가대표 출신 K리거 불륜?...상간녀 지목 당사자 '법적대응'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임영웅, 아파트 거주자 효도 콘서트 '1위' 차지...2위는 나훈아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호나우지뉴의 현란한 바디페인트, 전 세계를 속였다! “브라질 지지 안 한다는 거 거짓말이야,
- 한결같은 팀컬러, 감독까지 유망주…이번엔 선수보다 어린 감독 '1993년생'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텐하흐 또다시 아약스 시절 애제자에 눈독…맨유는 5000만 유로에 영입 원한다 - 풋볼리스트(FOOTBA
- ‘6개월 전 강등 위기’ 강원, 5연승으로 리그 1위까지 쾌속 질주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토트넘·유벤투스가 탐내는 스팔레티의 ‘뉴 김민재’ 칼라피오리, 메이저 대회 성공적 데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