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 가래에는 어떤 약을 쓰나요? [의사가 설명하는 약물 이야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감기로 병원을 방문하면 다양한 약을 처방받는다.
진해제'진해제(antitussives)'는 기침 반사를 억제하는 약물이다.
이 약들을 사용하면 기침으로 쉽게 가래를 제거할 수 있다.
보통은 해열, 진통 작용을 하는 진통소염제, 콧물을 조절하는 항히스타민제 그리고 기침과 가래를 조절하는 진해-거담제, 이 '세 가지 약의 조합'이라 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호흡, 쇼크, 감각기계 약물
감기로 병원을 방문하면 다양한 약을 처방받는다. 그중 기침과 가래를 줄이는 ‘진해-거담제’는 어떤 약일까?
감기
‘감기(common cold)’는 주로 바이러스에 의한 상기도 감염이다. 열과 오한(F/C), 기침, 콧물, 가래(C/R/S) 등 다양한 증상이 있다. 감기약은 보통 불편한 증상 조절을 위해 쓴다. 기침과 가래에는 진해-거담제 그리고 점액용해제를 사용한다. 한 번에 다양한 증상을 조절하는 종합감기약도 쉽게 구할 수 있다.
진해제
‘진해제(antitussives)’는 기침 반사를 억제하는 약물이다. 알레르기와 감기 기침에 효과적이다. 약물 사용 전 기침 원인은 파악하는 것이 좋다. 진해제는 마약성, 비마약성으로 구분된다. 코데인Ⓡ(codeine)으로 알려진 ‘마약성 진해제’는 중추신경계에서 기침 역치를 올려 기침 반사를 억제한다. 심한 기침에 효과적이다. 하지만, 변비, 피로, 불쾌감 등이 흔하고 과량 투여하면 호흡곤란, 천식 환자에서 기관지 수축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지콜Ⓡ(benzonatate)로 알려진 ‘비마약성 진해제’는 기도, 폐, 흉막에 있는 신장 수용기를 마취시켜 기침 반사를 억제한다. 혀, 입, 목 등의 무감각 그리고 졸음, 어지러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거담제와 점액용해제
‘거담제(expectorants)’와 ‘점액용해제(mucolytics)’는 점액(가래)의 과도한 생성을 막는다. 거담제는 기관지 분비물 농도와 점도를 감소시킨다. 점액용해제는 말 그대로 농도 짙은 기관지 분비물을 묽게 만든다. 이 약들을 사용하면 기침으로 쉽게 가래를 제거할 수 있다. 대표적인 거담제 페나투신Ⓡ(guaifenesia)은 부작용 없이 비생산적 기침 치료에 효과적이다. 점액용해제 뮤테란Ⓡ(acetylcysteine)은 농도 짙은 기관지 분비물을 직접 액화시켜 효과를 나타낸다. 하지만, 악취, 기관지 연축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종합감기약
판콜Ⓡ, 화이투벤Ⓡ, 써스펜Ⓡ, 판피린Ⓡ 등은 대표적인 종합감기약이다. 보통은 해열, 진통 작용을 하는 진통소염제, 콧물을 조절하는 항히스타민제 그리고 기침과 가래를 조절하는 진해-거담제, 이 ‘세 가지 약의 조합’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약들은 상비약 정도,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증상이 계속되거나 심해진다면 꼭 병원을 방문하여 의료진과 상담, 검사 후 처방받는 것이 안전하다.
/기고자: 서울부민병원 응급의료센터 박억숭 과장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콧물약 먹으면 잠이 쏟아져요, 이유 뭔가요?
- 재채기할 때도 기침할 때도 찔끔… ‘요실금’ 해결법은?
- 감기에 걸린 아이에게 중이염 잘 오는 이유는?
- 갑자기 눈물, 콧물에 두드러기까지… 이럴 때 어떻게 하나요?
- 기침·눈물도 우리 몸 지키는 ‘면역 작용’이다
- [아미랑] 소아암 환자, 발레 공연 ‘호두까지 인형’으로 초대합니다 外
- [밀당365] 만두 포기할 수 없을 때 ‘두부밥 만두’ 어때요?
- 정수리 탈모 막으려고 ‘맥주 효모’ 먹는데… 머리 왜 안 자랄까
- 먹으면 바로 화장실 직행… ‘이 음식’ 특히 주의해야
- “파릇파릇 샐러드에 들어가는 ‘이것’”… 美 질병통제예방센터 뽑은 가장 건강한 채소, 효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