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금액 수천억" ★이어 일반인 출연자까지…사칭 피해 심각 [엑's 이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사칭 피해가 스타들 뿐만 아닌 일반인 출연자에게까지 이어지고 있다.
지난 12일 이주미는 "투자리딩방에서 변호사 신분증, 사진 도용, 주민등록증 위조 등의 방식으로 사칭이 이루어지고 있다"라며 "피해 금액은 적게는 수천만 원에서 많게는 수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사칭 피해는 유명 스타들에게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방송에서 얼굴을 알린 일반인 출연자들에게까지 퍼지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윤현지 기자) 사칭 피해가 스타들 뿐만 아닌 일반인 출연자에게까지 이어지고 있다.
지난 12일 이주미는 "투자리딩방에서 변호사 신분증, 사진 도용, 주민등록증 위조 등의 방식으로 사칭이 이루어지고 있다"라며 "피해 금액은 적게는 수천만 원에서 많게는 수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는 어떠한 오픈채팅방에도 소속돼있지 않고 투자 권유를 비롯해 사인과 일체의 금전거래를 진행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주미는 위조된 주민등록증 사진을 함께 올리며 "생년월일을 제외한 모든 정보는 허위이고 위조된 사진이다. 저도 손이 덜덜 떨리는데 피해자분은 오죽하실까 싶다"라며 다시금 경계할 것을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달 ENA, SBS Plus '나는 SOLO(나는 솔로)' 20기 출연자 정숙은 "사칭 지겹... 여러분 신고 한 번씩만 해주세요"라는 글과 함께 사칭 계정을 캡처해 올렸다.
사칭 피해 호소 이후 금전 및 추가 피해는 없었으나, 당시 '나는 솔로' 20기 방송이 시작된 지 얼마 안 된 상태였기 때문에 정숙의 계정 사칭이 이루어져 놀라움을 자아냈다.
또한 '나는 솔로' 16기 영수 역시 지난 8월 자신이 사용하는 계정은 하나뿐이라며 "지난 몇 년간 국내, 해외 여성분들에게 제 사진을 도용해 사기행각을 벌이는 로맨스 스캠이 빈번하게 이루어졌던 걸로 알고 있다"라며 더 많은 피해자가 생기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피해 사실을 밝히기도 했다.
최근 홍진경은 "요즘에 내 얼굴 가지고 너무들 사기 치시던데 이제 그만 하십쇼"라며 웹 예능 '핑계고'에서 언급하는 등 많은 스타들의 사칭 피해 호소가 이어지고 있다.
그 밖에도 슈퍼주니어 이특, 김수용, 황현희, 조혜련 등 다수의 연예인들이 SNS 사칭에 대한 피해를 호소한 바 있다. 그 결과 지난 3월에는 방송인 송은이와 강사 김미경, 황현희 등이 참석한 유명인 사칭 온라인 피싱 범죄해결을 위한 모임 기자회견이 열리기도 했다.
경찰청 집계에 따르면 유명인 사칭 사기를 포함한 투자리딩방의 불법행위 피해 건수는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만 1천 건이 넘고 피해액은 1200억 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사칭 피해는 유명 스타들에게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방송에서 얼굴을 알린 일반인 출연자들에게까지 퍼지고 있다.
일반인 출연자들은 스타들과 달리 개인정보 접근이 비교적 쉬울뿐더러, 본인 확인할 수 있는 절차가 비교적 덜 까다로워 오히려 피해가 더 커질 수도 있는 상황, 많은 주의가 필요해지고 있다.
사진=각 출연진 SNS, 연합뉴스
윤현지 기자 yhj@xportsnews.com
Copyright © 엑스포츠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하반신 마비' 박위 "부부관계 가능…♥송지은 닮은 딸 낳고파"
- '극단적 시도' 유재환, 병원서 난동…"정신 온전치 못해"
- 김종국, '수십억 사기' 충격 고백 "고심 끝에 돈 넣었는데…" (미우새)
- '일라이와 이혼' 지연수, 아들 생일 위해 으리으리 홈파티
- '두 아들맘' 강성연, 이혼 후 근황 공개…"꿈과 현실 사이"
- "내가 살아가는 의미" '4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딸 최초 공개 (살림남)
- '200억 건물주' 유재석, '190만원' 비즈니스석에 벌벌 "차이 너무 많이 나" (핑계고)
- "참담한 심정"…김준수, BJ 8억 갈취 피해→녹음 파일 루머 '강경 대응' [엑's 이슈]
- '미코 眞' 김민경, 오늘(16일) 결혼…웨딩드레스 CEO의 인생 2막
- "금쪽이 사육하는 느낌"…오은영, 종일 음식 떠먹이는 母에 '일침' (금쪽같은)[전일야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