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약 먹으면 여드름 심해진다? 성분 살피면 해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종종 피임약을 복용한 후 여드름이 생겨 고생했단 이들이 있다.
여드름 연고는 별 효과가 없고, 그렇다고 피임약을 끊을 수도 없는 상황이라면 피임약을 교체해보자.
상대적으로 여드름 부작용이 많은 피임약 성분은 2세대 피임약인 레보노르게스트렐 계열이다.
2세대 피임약보다 여드름, 부종 등 안드로겐 활성으로 인한 부작용을 더 줄인 성분들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드로스피레논, 여드름 부작용 적어
피임약은 크게 1~4세대로 구분하는데, 이 중 여드름이나 부종 등의 부작용이 가장 적은 건 4세대 피임약이다. 4세대 피임약 성분으로는 드로스피레논이 있다. 이 성분은 안드로겐 활성을 줄여 중증 여드름치료를 위한 약으로 처방되기도 한다. 이뇨작용이 있어서 부종과 체중감소 효과도 있다.
상대적으로 여드름 부작용이 많은 피임약 성분은 2세대 피임약인 레보노르게스트렐 계열이다. 레보노르게스트렐 계열의 프로게스틴 성분은 안드로겐 활성도를 높여 여드름, 다모증, 지질대사이상 등의 이상반응을 유발한다.
3세대 피임약으로는 데소게스트렐, 게스토덴 성분이 있다. 2세대 피임약보다 여드름, 부종 등 안드로겐 활성으로 인한 부작용을 더 줄인 성분들이다. 1세대 피임약은 고함량 호르몬 제제라 부작용 때문에 현재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4세대 피임약에 가까울수록 여드름, 부종 등의 안드로겐 활성으로 인한 부작용이 감소한다. 그러나 이는 4세대 피임약이 가장 우수하다는 의미는 아니다. 피임약의 세대 구분은 호르몬의 함량이나 성분 조합이 나온 시기 등에 따른 것일 뿐이다.
개인의 건강상태, 상황 등에 따라 적절한 피임약은 달라진다. 4세대로 갈수록 안드로겐 활성 효과는 낮아지지만, 혈전·색전증 부작용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흡연자 등 혈전이나 색전증 등의 위험이 큰 경우, 심혈관계 병력이 있는 경우 등이라면 피임약 복용 전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갑작스런 여드름, 빨리 해결할 수 있는 약 있다?
- ‘8번 이혼’ 후 몰라보게 야윈 근황, “딸 살해 협박에 건강 악화”… 누구?
- 잘못 골라 마셨다간 암 위험… 건강한 커피 마시려면 '이것'만 기억하세요
- 키트루다 특허 만료 대비? MSD, 4.6조에 이중항체 독점 라이선스 계약
- 중국에서 벌어진 일… '9쌍둥이 임신', 어떻게 가능했지?
- "앞머리 심었다" 인기 아이돌 박지원, 탈모 고백… 모발 이식 방법 보니
- '브리저튼' 각본가 숀다 라임스, 약 안 쓰고 68kg 감량… 평소 '이 과일' 챙겨 먹었다던데
- 유럽의약품청, 치매약 ‘레켐비’ 승인 권고 결정… 7월 거부 권고 뒤집었다
- 소유, 과거 8kg 뺐다던데… 비법 뭔가 보니, '이 식단' 덕분?
- 한미사이언스 임종훈 대표, 주식 105만주 매각 “모친 296억 빌리고 안 갚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