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et] 중국 저장대학교, 글로벌 문화 교류의 물결 타다

보도자료 원문 2024. 6. 12. 16:2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On June 10, 2024, Zhejiang University (ZJU) celebrated the Dragon Boat Festival.

AsiaNet 0200201

항저우, 중국 2024년 6월 12일 /AsiaNet=연합뉴스/ -- 6월 10일 중국 동부 저장성 항저우에 위치한 저장대학교(ZJU)가 고대 시인 Qu Yuan을 기리는 용선(dragon boat) 경주로 유명한 전통 명절 Dragon Boat Festival을 기념했다. 축제 기간 ZJU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유명 대학생 아카펠라 그룹인 예일대학교의 Whiffenpoofs를 초청했다. 이 아카펠라 그룹은 ZJU의 Wenqin 코러스와 함께 교직원 및 학생들을 위해 합창 공연을 선보이며 축제에 활기찬 문화적 분위기를 더했다.

축제 일주일 전부터 하버드대학교, 예일대학교, UC버클리, 난양공과대학교, 도쿄대학교, 연세대학교, 케임브리지대학교 등 전 세계 명문대 학생들이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명문 고등교육 기관 중 하나인 저장대학교에 모였다.

유학생들은 캠퍼스를 견학하며 용과 사자춤 공연을 즐겼고, 전통 경극과 민속 음악 공연을 관람했으며, 서예와 인장 조각을 직접 체험하는 특별한 시간을 가졌다. 또한 실크로드를 따라 발달한 아시아 문명을 다룬 전시회가 열린 ZJU 고고미술 박물관도 방문했다. 5천년 역사를 보여주는 210여 점의 유물을 통해 학생들은 아시아 사회의 풍부한 역사와 문화 교류를 깊이 이해할 수 있었다.

이 같은 문화 체험은 6월 1~2일에 열린 2024 International Elite Universities Water Sports Open 참가 후 이어졌다. 저장대학교가 공동 주최한 이 행사에서는 용선 12인승 200미터 경주, 레크리에이션 카약 200미터 경주 등이 진행됐다.

Du Jiangfeng 저장대 총장은 행사 개막식에서 "용선은 풍부한 문화적 의미와 상징성을 지닌다. 용선은 세계 평화 증진과 인류 공동체 건설을 위한 중국 국민의 끊임없는 노력과 소망을 상징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용선을 통해 국제 청소년 간 대화를 촉진하고 공동의 목표를 강조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케임브리지 대학교의 Ruslan Pavlyshyn은 처음으로 용선을 경험하면서 느낀 열띤 감정을 공유하며 참가자들과 감동을 나눴다. 그는 "경주하는 법을 배웠고 꼴찌도 면했다. 우리의 성취가 정말 자랑스럽고, 이처럼 멋진 전통을 배울 기회를 얻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하버드 대학교의 Loann Marquant 또한 이번 방문에서 문화적 깊이에 매료됐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에 대해 개인적으로 알게 된 모든 문화적 측면이 매우 흥미롭다"고 언급했다.

저장대학교는 캠퍼스를 넘어 문화 교류를 확대하기 위해 올해 초부터 유럽에서 일련의 문화 사업을 펼쳐왔다. 이를 통해 이탈리아, 프랑스, 헝가리의 파트너 대학과 문화 기관에 중국 고대 회화 종합 컬렉션을 선보였다. 또한 프랑스에서는 송나라 회화 컬렉션 특별전을 개최해 큰 관심을 끌며 중국 전통 예술의 심오한 매력을 알렸다.

올해 4월에는 과거 항저우를 방문해 놀라움을 금치 못했던 마르코 폴로의 서거 700주년을 맞아 저장대학교가 이탈리아 베니스에서 열린 제60회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중국 국가관 큐레이팅을 도왔다. 이 전시회는 문화적 다양성을 보여주고, 중국 문화에 뿌리내린 다양함 속에서 조화의 가치를 전했다.

700년 전 마르코 폴로가 동서양 문화 교류의 선구자 역할을 한 이후 여러 세대에 걸쳐 우호적인 사절단 방문이 이어졌다. 오늘날 저장대학교는 글로벌 문명 이니셔티브를 지지하며 국제 협력과 문화 교류를 촉진하고 공동의 문화적 노력을 통해 동서양 간 유대를 강화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자료 제공: Zhejiang University

[편집자 주] 이 보도자료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으며, 연합뉴스의 편집방향과는 무관함을 밝혀 드립니다.

(끝)

출처 : 아시아넷 보도자료

Copyright © 연합뉴스 보도자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