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테, 물류 시스템 도입‧고급 배송서비스로 차별화

최승근 2024. 6. 10. 06:5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ERP 시스템 '젠테 포레' 고도화
배송 기간 평균 2주 내외로 단축
발렉스와 협력해 프리미엄 배송 서비스 도입
젠테 김정엽(왼쪽) COO와 발렉스 장용석 전무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젠테

명품 플랫폼 젠테가 최근 혁신적인 물류 시스템 도입과 고급 배송 서비스 제공을 통해 명품 플랫폼 업계의 새로운 기준을 세우고 있다.

올 1분기 매출 226억, 영업이익 5.1억의 실적 호조를 기반으로, 올해 실적 전망 역시 상향 조정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는 젠테가 고객 중심의 물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장을 추진한 결과다.

최근 명품 플랫폼 업계는 큰 변화를 겪고 있다. 머스트잇은 구조조정을 진행 중이며, 캐치패션은 폐업을 결정하면서 업계 전반이 침체된 상황이다.

머스트잇은 1세대 온라인 명품 플랫폼으로서 자리매김했지만, 3년 연속 적자에 빠지는 등 최근 경영난으로 인해 전 직원의 절반을 줄이는 희망퇴직에 들어갔다고 알려졌다.

지난 3월에는 캐치패션이 사실상 영업을 종료했다. 캐치패션은 홈페이지 공시자항을 통해 "부득이한 경영상의 사정으로 서비스 운영 정지를 결정했다"고 고지했다.

명품 플랫폼 업계의 어려움 속에서도, 젠테는 새로운 혁신을 통해 고객 만족도 증대에 힘쓰고 있다.

‘부티크 100, 가품 0’ 정책으로 고객 신뢰도를 확보했지만, 부티크 100% 소싱 정책으로 인해 배송기간이 길다는 고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 물류혁신에 나섰다.

젠테는 고객들이 명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과정에서 최고의 경험을 하는 것을 목표로 물류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고 밝혔다.

젠테는 최근 자체 ERP 시스템 '젠테 포레(jente foret)'를 고도화 하며 물류 전산화를 통해 국내외 제품의 배송 기간을 평균 2주 내외로 단축했다.

또한, 올 초 부터 국내 배송 시스템을 도입, 국내에 재고가 확보된 제품을 고객들이 더 빠르게 수령할 수 있도록 했다.

국내 배송 제품 고객들은 평균 3~5일 내에 제품을 받아볼 수 있으며, 빠른 배송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크게 향상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고객 중심의 물류 서비스 구축을 목표로 고객의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반영, 물류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이를 위해 CX팀을 통해 고객의 피드백을 모니터링하고, 물류팀이 매주 업무와 솔루션 개선 방향을 논의하고 적용하는 한편, 배송의 시작이 되는 부티크와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해외사업팀까지 긴밀하게 협업해 고객의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고 있다.

이러한 고객 중심의 접근 방식은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반품 및 클레임을 최소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고가의 명품을 안전하게 배송하기 위해 특수물류 전문기업 발렉스와 협력해 프리미엄 배송 서비스를 도입했다.

발렉스는 100% 대면 배송과 24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해피콜 서비스를 포함한 고급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상품의 배송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필요 시 운영자와 1대1 상담을 통해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젠테의 고객들은 발렉스와의 협력을 통해 100% 사고 보상 체계를 갖추고 있어 고가 상품군의 분실이나 손상에 대해 고객들이 안심할 수 있게 됐다.

발렉스와 협력을 통해 젠테는 명품 수선 서비스 '패피스’에 이어 구매 - 배송 - 수선으로 이어지는 명품 특화 생태계를 한층 강화했다는 평가다.

젠테는 공인 명품 감정사를 포함, 명품 검수에 대한 오랜 경험과 전문성을 가진 검수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젠테의 검수팀은 가품이 있을 수 없는 젠테의 판매구조에 명품 검수에 대한 깊은 지식을 더해 고객이 100%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젠테는 검수DB를 구축해 상품과 관련된 고객의 문의를 꾸준히 누적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문 가이드와 교육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러한 노력은 검수 조직의 전문성을 높이고, 고객에게 높은 품질의 검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젠테는 글로벌 물류 허브와 센터를 구축하여 국제적인 물류 네트워크를 확장할 계획이다.

올 하반기 글로벌 플랫폼 구축을 통해 전 세계 고객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명품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위한 유럽과 중동 등 물류 허브, 해외 법인 설립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김정엽 젠테 COO는 “고객 중심의 물류 서비스를 강화하고,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장을 통해 더욱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지속적인 물류 시스템 개선과 혁신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글로벌 물류 확장을 통해 전 세계 고객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명품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