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랜드’ 김태용 감독 “‘앤데믹 개봉, 이번이 생애 첫 작품 같아” [IS인터뷰]

이주인 2024. 6. 10. 05:5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제공.

“AI가 화두가 되고 많은 이들이 현실로 실감하면서 ‘오래된 영화’가 아니게 됐습니다.”

‘만추’로 탕웨이의 매력을 한국에 소개한 김태용 감독이 13년 만에 탕웨이와 한 작품으로 돌아와 관객을 만난다. 영화 ‘원더랜드’ 개봉에 맞춰 일간스포츠와 만난 김 감독은 “그간 놀다가 ‘원더랜드’를 한 게 아니라 작은 작업들은 해 왔다”고 운을 뗐다. 

AI로 고인을 복원해 영상통화로 재회하는 서비스 ‘원더랜드’를 둘러싼 에피소드를 담은 이 작품을 김 감독은 지난 2016년, 자주 사용하던 영상통화에서 영감을 받아 구상했다. 팬데믹을 거쳐 8년 만에 공개하게 된 데 대해 김 감독은 “그동안 제 개인의 환경, 또 영화 산업 환경이 많이 달라졌는데 마치 이전은 전생이고 ‘원더랜드’가 이번 생의 첫 작품 같은 느낌”이라고 소회를 밝혔다.

배우로 다시 만난 탕웨이에 대해 김 감독은 “탕웨이는 전념하고 집중하기 위해 애쓰는 그런 에너지가 많다. 본인만의 세계에 몰입하기 위해 굉장히 노력하는 모습에 존경심이 들었다”고 말했다. 

“바이리(탕웨이) 장면의 대부분은 핸드폰을 들고 혼자 연기하는 것이라 섬세함과 용감함이 많이 필요했죠. 음성보다 영상통화가 감정을 방해하는 요소가 더 많을 수도 있는데 리액션 방식이나 집중하는 것 자체가 용감하다고 느껴졌습니다.”

AI 성준 역으로 특별출연해 탕웨이와 호흡을 맞춘 공유에 대해서는 “AI끼리 인간을 모방하고 배워가는 과정에서 호감도 표현하지 않을까 생각했다”면서 “공유가 따뜻하면서도 쿨한 특징이 있어 잘 어울렸고 분량은 적지만 많은 것을 압축해서 제시하다 보니 존재감 있게 표현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두 배우가 멜로 장르에 어울려서 단순 호감이 아니라 그 이상처럼 담기다 보니 보는 분에 따라 (뒷이야기가) 부족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사진=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제공.

SF 장르지만 스펙터클보다는 배우 간의 케미스트리가 중요했다고 밝힌 김 감독은 화제의 커플 정인과 태주를 연기한 수지와 박보검에게도 고마움을 표했다. 김 감독은 “작품이 정서적으로 기계와 소통할 수 있는지 질문하는 영화다 보니 수지, 박보검 배우를 처음 만나는 자리에서도 둘이 친밀해져야 한다고 얘기했다”며 “두 분 자체가 친구와 연인을 넘나드는 이상한 케미스트리다. 영화 밖에서도 굉장히 친해졌다. 그 모습을 담으면 되니 연출자 입장에서는 너무 행복한 일이다”고 덧붙였다. 

원더랜드 서비스 플래너 해리(정유미)와 현수(최우식)까지 더해 옴니버스 형식으로 AI 복원에 관한 세 가지 에피소드를 표현한 김 감독은 “앞으로 AI 기술도 사람들의 욕망을 따라 가면서 발전할 테고 이런 상황에서 정말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될 것”이라며 “다소 피상적으로 흘러가더라도 다양한 관계의 합이 주는 느낌을 표현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극 중 바이리의 모성애나 20대의 사랑, 손주를 기르는 할머니의 이야기 등 다양한 케이스가 등장하는데 기술이 행복을 줄지 불행을 줄지, 한쪽에 치우침 없이 그리려 했습니다. 인물들을 아우르는 합은 ‘그리움’이에요. 제게는 진심으로 그리워할 것 같은 배우들이고요.”

이주인 인턴기자 juin27@edaily.co.kr

Copyright © 일간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