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멕시코 니어쇼어링 동향 분석 보고서 발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지난달 '미국의 공급망 재편으로 인한 멕시코 니어쇼어링 동향 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우리 중소·중견기업이 멕시코 니어쇼어링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안정적인 북미 공급망 편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발간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업 활용방안 담아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지난달 '미국의 공급망 재편으로 인한 멕시코 니어쇼어링 동향 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우리 중소·중견기업이 멕시코 니어쇼어링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안정적인 북미 공급망 편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발간됐다.
보고서는 ▲미국의 공급망 재편 동향과 전망 ▲멕시코 니어쇼어링 동향 및 투자유치 현황 ▲멕시코 정부의 니어쇼어링 촉진책 ▲한국기업의 대응 전략 등을 다뤘다.
보고서에 따르면 멕시코는 미국과의 지리적 인접성뿐만 아니라 ▲풍부하고 저렴한 노동력 ▲다수의 무역협정 및 운송 네트워크 ▲탄탄한 제조업 기반 등으로 미국 공급망 재편 정책의 최대 수혜국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멕시코는 브라질에 이어 중남미 제2의 투자유치국으로 지난해 멕시코로 유입된 외국인직접투자는 총 361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미 2020년부터 다수의 투자 예정 건들이 발표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니어쇼어링이 본격화되는 시점이 2025년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가속화되고 있는 니어쇼어링은 ▲산업단지 수요 증가 ▲자본재 수입 증가 ▲미국과의 물동량 증가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니어쇼어링으로 인한 멕시코의 추가수출도 이미 가시화되고 있다. 멕시코는 지난해 이미 미국의 최대 수입 대상국으로 등극했다.
또한 2022년 발간된 미주개발은행(IDB) 보고서에 따르면 니어쇼어링에 따른 중단기 추가수출 창출액 640억 달러 중 353억 달러가 멕시코 해당분이라 전망한 바 있다.
김상순 KOTRA 중남미지역본부장은 "니어쇼어링의 영향으로 생산기지로써 멕시코의 역할과 멕시코 당국의 투자유치 정책 방향을 면밀히 검토해야 할 시점"이라며 "KOTRA는 우리 기업들이 현지화를 통한 안정적인 북미 공급망 편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보고서는 KOTRA 무역자료실 홈페이지에서 PDF 파일로 무료 제공된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68세 아버지가 맞고 오셨습니다" 처참한 몰골 된 피범벅 택시기사
- 직장서 잘린 밀양 가해자 "심정지 온 듯…난 다 잃었다"
- 처음 본 女가슴에 쓱쓱 손댄 男…"곧 7억 될 것"
- 로또 1123회 당첨번호 '13·19·21·24·34·35'번...1등 당첨지역 어디?
- 홍준표 "문재인, 아내 쉴드 치느라 참 고생이 많다"
- 이재명, 이번에는 못 피했다…확정시 대선출마 불가
- 국민의힘 "죄지은 자가 벌 받는 것은 진리…이재명, 국민 앞에 진심으로 사죄해야"
- 추경호, 이재명 1심 선고에 "사법부에 경의…대한민국 정의 보여줘"
- 서양의 풍자·동양의 서정… '아노라'와 '연소일기'가 그린 현대 사회의 균열 [D:영화 뷰]
- ‘오! 대반전’ 홍명보호 원톱, 조규성·주민규 아닌 오세훈…공중볼 경합 승률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