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 달째 치솟는 식량가격…곡물 6.3%↑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식량가격이 석 달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8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유엔 식량농업기구(FAO)가 발표한 지난달 세계식량가격지수가 120.4로 전월보다 0.9% 올랐다고 밝혔다.
세계식량가격지수는 올해 1월 117.7에서 2월 117.4로 하락했지만, 3월 119.0, 4월 119.3, 지난달 120.4로 석 달 연속 상승했다.
FAO는 곡물·유지류·육류·유제품·설탕 등 5개 품목군별로 식량가격지수를 매월 집계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계식량가격이 석 달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8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유엔 식량농업기구(FAO)가 발표한 지난달 세계식량가격지수가 120.4로 전월보다 0.9% 올랐다고 밝혔다.
세계식량가격지수는 올해 1월 117.7에서 2월 117.4로 하락했지만, 3월 119.0, 4월 119.3, 지난달 120.4로 석 달 연속 상승했다.
FAO는 곡물·유지류·육류·유제품·설탕 등 5개 품목군별로 식량가격지수를 매월 집계한다. 지수는 2014∼2016년 평균 가격을 100으로 두고 비교해 나타낸 수치다.
품목군별로 보면 지난달 곡물 가격지수는 118.7로 전월 대비 6.3% 올랐다. 곡물 중에서는 밀 가격이 가장 크게 올랐다. 올해 작황에 대한 우려가 주요 수출국에서 제기됐으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흑해 지역 항구 시설이 파손된 것이 그 이유다.
옥수수의 경우 아르헨티나 병충해 발생, 브라질 기상 악화 여파에 가격이 올랐다. 국제 쌀 가격은 인도네시아·브라질에서 인디카종 쌀 수입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상승했다.
유제품 가격지수는 1.8% 오른 126.0이다. 오세아니아에서 계절적 요인으로 우유 생산이 줄었고 서유럽에서는 우유 생산량이 사상 최저 수준으로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자 서유럽에서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유제품 수요가 증가한 것이 원인으로 꼽힌다. 중동과 북미 지역에서 수요가 증가한 것도 영향을 끼쳤다.
반면 설탕의 경우 브라질에서 원활하게 수확되기 시작했으며 수출 여력이 높아지며 가격지수가 117.1로 7.5% 하락했다. 이외에도 국제 원유가격 하락도 영향을 줬다.
유지류 가격지수는 2.4% 내린 127.8을 기록했다. 대두유·유채씨유·해바라기씨유 가격은 올랐으나 팜유 가격이 크게 떨어져 전체 유지류 가격이 하락했다. 팜유 가격 하락은 동남아시아에서 계절적 요인으로 생산량이 늘었으나 국제 수입 수요가 저조했기 때문이다.
대두유 가격은 브라질 바이오연료용 수요 증가로 인해 상승했다. 해바라기씨유는 흑해 지역에서 계절적 요인으로 수출이 감소해 가격이 올랐으며 유채씨유는 공급량이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가격이 올랐다.
육류 가격지수는 116.6으로, 0.2% 하락했다. 가금육은 주요 생산국 내수 위축으로 가격이 내려갔으며 소고기 가격은 수입 수요 둔화와 오세아니아 국가의 수출 가능 물량 확대로 인해 내려갔다. 돼지고기 가격은 수요 회복과 공급량 부족으로 인해 올랐다.
오규민 기자 moh011@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가수 벤 "아이 낳고 6개월만에 이혼 결심…거짓말에 신뢰 무너져" - 아시아경제
- 버거킹이 광고했던 34일…와퍼는 실제 어떻게 변했나 - 아시아경제
- 100명에 알렸는데 달랑 5명 참석…결혼식하다 인생 되돌아본 부부 - 아시아경제
- 장난감 사진에 알몸 비쳐…최현욱, SNS 올렸다가 '화들짝' - 아시아경제
- "황정음처럼 헤어지면 큰일"…이혼전문 변호사 뜯어 말리는 이유 - 아시아경제
- "언니들 이러려고 돈 벌었다"…동덕여대 졸업생들, 트럭 시위 동참 - 아시아경제
- "번호 몰라도 근처에 있으면 단톡방 초대"…카톡 신기능 뭐지? - 아시아경제
- "'김 시장' 불렀다고 욕 하다니"…의왕시장에 뿔난 시의원들 - 아시아경제
- "평일 1000만원 매출에도 나가는 돈에 먹튀도 많아"…정준하 웃픈 사연 - 아시아경제
- '초가공식품' 패푸·탄산음료…애한테 이만큼 위험하다니 - 아시아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