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4당 초선들 "일하고 싶다... 국힘, 원 구성 제시해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원식 신임 국회의장이 여야에 '상임위원 명단 제출' 시한으로 못 박은 7일이 도래한 가운데, 야4당(더불어민주당·조국혁신당·진보당·사회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국민의힘을 향한 '원 구성 협상안 촉구' 공동 입장을 냈다.
야4당 초선들을 대리한 윤종군 민주당 원내대변인, 정춘생 조국혁신당 원내수석부대표, 정혜경 진보당 의원, 한창민 사회민주당 원내대표는 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은) 국회법을 준수해 빠른 시일 내 원 구성을 마치고 일하는 국회를 만들자"면서 "먼저 협상안부터 제시하고 진지하게 논의에 임하길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혜지 기자]
▲ 원 구성 촉구 야4당 초선 의원 기자회견 더불어민주당 윤종군 의원(가운데) 등 야 4당 초선의원들이 7일 국회에서 원 구성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 연합뉴스 |
야 "일 하고 싶은데 국힘 몽니 때문에..." - 여 "적반하장"
야4당 초선들을 대리한 윤종군 민주당 원내대변인, 정춘생 조국혁신당 원내수석부대표, 정혜경 진보당 의원, 한창민 사회민주당 원내대표는 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은) 국회법을 준수해 빠른 시일 내 원 구성을 마치고 일하는 국회를 만들자"면서 "먼저 협상안부터 제시하고 진지하게 논의에 임하길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야4당 초선 의원들은 일하고 싶다. 하루 빨리 원 구성을 마치고 상임위를 배정받아 열심히 뛰고싶다"면서 "원 구성 협상이 이렇게 교착 상태에 빠진 가장 큰 이유는 여당인 국민의힘의 몽니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이어 "(여당이) 원 구성 협상을 해병대원 특검, 김건희 특검 등 진상규명을 위한 각종 특검 정국에서 벗어나기 위한 시간끌기용 지렛대로 활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면서 "이렇게 시간을 끌다가 야당이 힘으로 밀어붙였다는 알리바이를 얻고 나면 책임에서 벗어날 수 있으리라는 얄팍한 의도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냐"고 반문했다.
또 다른 야당인 개혁신당은 원 구성 상황을 우선 지켜본다는 입장이다. 허은아 당 대표는 같은 날 낸 입장문에서 "가능한 협치를 통해 법정 시한 안에 원 구성이 완료 돼 22대는 일하는 국회가 돼야 한다는 입장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여야의 원 구성 협상은 별다른 진척 없이 '국회법 대로(야권) vs. 협치 우선(여권)' 대결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의장실은 막판 협상 가능성을 계속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관련 기사 : 이재명, 국힘에 '원 구성' 최종 통보 "무한정 못 미룬다" https://omn.kr/28ype).
같은 날 우원식 신임 국회의장 주재로 진행 예정이었던 원내대표 회동은 국민의힘 측의 반대로 진행되지 않았다.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같은 날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한마디로 적반하장"이라면서 "국민의힘에서 맡아야할 상임위원장을 어거지로 거대 야당이 다 독점하겠다고 하고 있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파묘' 최민식 말이 현실로... 과거 악몽 되살아난 마을
- 뒤늦게 '포항 석유' 방어 나선 국힘 "민주당, 대한민국 발전 저주하나"
- "살기도 싫은데 애 낳으라고?"... 30대 후반 기혼남성의 고민
- 부산 아파트 욱일기 건 주민 "국민들 자성 촉구"
- 키오스크 포기하자 "할머니 잠깐만요"... 그 우동 맛을 잊을 수 없다
- 국정원 문건이 '윤석열 검찰'에 묻는다
- '채 상병 정보공개' 배후 밝혀라? 인권위에서 벌어지는 기막힌 일
- 60대 또 추락 사망, 이런 뉴스를 언제까지 봐야할까
- 연매출 23조 회사와는 왜 다른 결론? 야당의 '포항 유전' 질문
- 새벽에 갑자기 응급상황 발생, 잠든 아이들을 어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