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 쉬는 방법'만 바꿔도 살 쭉 빠진다… 어떻게 하면 될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고생하다 보면 '숨만 쉬어도 살이 빠지면 좋겠다'고 푸념하게 된다.
숨만 쉬어도 살이 빠지는 건 불가능하지만, 숨 쉬는 방법을 바꾸면 효과적으로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된다.
코를 이용해 숨을 깊이 들이쉬고 입으로 충분히 내쉬면 폐활량이 늘어나고 심장 기능 강화에도 좋다.
코로 숨을 들이마시면서 갈비뼈 사이에 공기를 가득 채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어 근육 강화하는 흉곽 호흡법
흉곽 호흡은 필라테스에서도 사용하는 호흡법으로 늑골 사이에 있는 늑간근에 의해 흉곽을 넓히고 수축해 폐에 공기를 흡입하고 배출시키는 방법이다. 코를 이용해 숨을 깊이 들이쉬고 입으로 충분히 내쉬면 폐활량이 늘어나고 심장 기능 강화에도 좋다. 흉곽 호흡 방법은 다음과 같다. 똑바로 서서 어깨 힘을 빼고 갈비뼈 부분을 손으로 감싼다. 코로 숨을 들이마시면서 갈비뼈 사이에 공기를 가득 채운다. 흉곽이 부풀어 오르는 것을 확인 후 입으로 호흡을 뱉으면 흉곽이 줄어든다. 흉곽 호흡을 하면 횡경막, 늑간근, 복횡근 등 몸통 근육이 쓰여 코어 근육이 단단해진다. 또한 풀어진 코어 근육이 잡혔기 때문에 허리둘레가 줄고 척추에 안정성이 생기는 효과도 있다.
◇운동할 때 더 많은 열량 소비 돕는 복식 호흡법
복식 호흡은 숨을 복부까지 길게 들이마신 뒤, 길게 내뱉는 호흡법을 말한다. 체중 감량을 위해 운동을 하고 있다면 복식 호흡을 시도해 보자. 복식호흡은 운동할 때 더 많은 열량을 소모하기도 한다. 호흡은 폐로 들어온 산소와 체내 이산화탄소가 교환되는 과정이다. 복식호흡으로 더 많은 산소가 들어오면 그만큼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된다. 대사량이 늘어나고 이는 곧 열량 소비로 이어진다. 또한 복식 호흡은 대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 변비를 완화한다. 복식 호흡을 제대로 실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입을 오므린 채 코로 숨을 들이마신다. 이때 배가 빵빵하게 부풀어 올라야 한다. 숨을 내쉴 때는 코로 천천히 내쉬고 숨을 들이쉴 때보다 두 배 정도 오래 쉰다. 복식 호흡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확인하려면 한 손은 배 위, 다른 한 손은 가슴 위에 두고 코로 숨을 천천히 들이마셔 보자. 가슴은 움직이지 않고 배 위쪽만 부풀어 올라야 올바른 복식 호흡이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탄수화물 안 먹는다" 지소연… 대신 '이 음식'으로 다이어트, 뭐였을까?
- “1년 반 만에 58kg 감량” 30세 여성… 저녁 식사 대신 ‘이 샐러드’ 먹은 게 비결?
- 가려운 계절이 온다… 보습제·비누·선블럭 세가지 바꾸면 도움
- ‘아몬드 빼빼로’가 제일 맛있던데… 다이어트에는 어떨까?
- 최윤영, "아침에 일어나 '이것' 한 스푼 먹었더니"… 변비 싹 없어졌다
- 노원을지대병원 가는 날, 검사 끝나고 어떤 식당 갈까? [병원 맛집]
- 김종국, "위·대장 내시경 모두 비수면으로"… 위험한 사람 있다는데?
- 귀에서 냄새 나는 게, 무좀 탓이라고? '귀 무좀' 어떻게 걸렸나 보니…
- 얽혀 있는 '관계' 때문에 괴로운가요? 건강한 회복 원한다면…
- 술 기운에 “덥다”며 옷 벗었다간… ‘이 위험’ 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