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유적에 자기 사인 남긴 남성…벌금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탈리아 남부 고대 로마 유적에 매직펜으로 낙서를 한 관광객이 경찰에 붙잡혔다.
연합뉴스는 4일 외신을 인용해 이탈리아 경찰은 전날 밤 남부 나폴리 인근 헤르쿨라네움(Herculaneum)에 있는 고대 로마 주택의 프레스코화(벽면에 석회를 바른 뒤 수분이 마르기 전에 채색한 그림)를 훼손한 혐의로 네덜란드 남성 A(27)씨를 체포했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8월 이탈리아 피렌체의 대표적 건축물 '바사리 회랑'에 20대 독일인이 스프레이로 낙서를 한 사건도 있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남부 고대 로마 유적에 매직펜으로 낙서를 한 관광객이 경찰에 붙잡혔다. 이탈리아 정부는 올해 관련 처벌을 강화했다. 유적 훼손으로 유죄판결을 받을 시 피고인에게 최대 만 유로(6000만원)의 벌금을 부과할 수 있다.
연합뉴스는 4일 외신을 인용해 이탈리아 경찰은 전날 밤 남부 나폴리 인근 헤르쿨라네움(Herculaneum)에 있는 고대 로마 주택의 프레스코화(벽면에 석회를 바른 뒤 수분이 마르기 전에 채색한 그림)를 훼손한 혐의로 네덜란드 남성 A(27)씨를 체포했다고 보도했다.
A씨는 휴가를 맞아 이탈리아 남부를 여행하던 중이었다. 프레스코화를 보던 그는 검은색 매직펜으로 그라피티(Graffiti·공공장소에서 낙서처럼 그린 그림)를 그려 넣었다. 해당 매직펜은 지워지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낙서를 발견한 것은 당시 유적지에서 근무하던 직원이었다. 그는 곧바로 당국에 신고했고 범인은 예술 작품 훼손 혐의로 기소됐다. 경찰은 조사를 통해 해당 그라피티가 A씨의 서명이라고 밝혔다.
사건이 알려지자 젠나로 산줄리아노 이탈리아 문화부 장관은 성명을 내고 “모든 훼손은 우리 유산, 아름다움, 정체성에 해를 끼친다”며 “이것이 최대한 단호하게 처벌돼야 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국토 전체가 문화재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유물·유적이 많은 이탈리아는 문화재 훼손범에게 복원 비용을 벌금으로 부여하는 등 강력히 대응하고 있다.
지난해 8월 이탈리아 피렌체의 대표적 건축물 ‘바사리 회랑’에 20대 독일인이 스프레이로 낙서를 한 사건도 있었다. 당시 20대 독일인 2명은 바사리 회랑 기둥 7개에 검은색 스프레이 페인트로 ‘DKS 1860’라는 낙서를 남겼다. 훼손된 바사리 회랑은 우피치 미술관에서 베키오 다리를 거쳐 아르노강 건너 피티 궁전까지 연결하는 약 1㎞ 고가 통로로, 이 길을 따라 수백 점의 르네상스 미술품이 전시돼 있다.
이탈리아 정부는 이들에게 복원 비용을 청구했다. 아이크 슈미트 우피치 미술관장은 당시 “낙서를 지우는데 약 1만유로(약 1400만원)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훼손범에게 변상을 요구할 것”이라고 했다. 이후 이탈리아 정부가 훼손범이 복원 비용을 지불하도록 하는 법안을 통과시켰고 20대 독일인 2명은 복원 비용을 벌금으로 부과받았다.
김현정 기자 kimhj2023@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 달에 150만원 줄게"…딸뻘 편의점 알바에 치근덕댄 중년남 - 아시아경제
- 버거킹이 광고했던 34일…와퍼는 실제 어떻게 변했나 - 아시아경제
- "돈 많아도 한남동 안살아"…연예인만 100명 산다는 김구라 신혼집 어디? - 아시아경제
- "일부러 저러는 건가"…짧은 치마 입고 택시 타더니 벌러덩 - 아시아경제
- 장난감 사진에 알몸 비쳐…최현욱, SNS 올렸다가 '화들짝' - 아시아경제
- "10년간 손 안 씻어", "세균 존재 안해"…美 국방 내정자 과거 발언 - 아시아경제
- "무료나눔 옷장 가져간다던 커플, 다 부수고 주차장에 버리고 가" - 아시아경제
- "핸들 작고 승차감 별로"…지드래곤 탄 트럭에 안정환 부인 솔직리뷰 - 아시아경제
- 진정시키려고 뺨을 때려?…8살 태권소녀 때린 아버지 '뭇매' - 아시아경제
- '초가공식품' 패푸·탄산음료…애한테 이만큼 위험하다니 - 아시아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