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준열 애국가 '동해'를 '일본해'로…'더 에이트 쇼' 자막 논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더 에이트 쇼'가 스페인어 자막에서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해 비판이 예상된다.
'더 에이트 쇼'에서 배우 류준열이 "동해물과 백두산"이라며 애국가를 부르는 장면이 나온다.
이 때 스페인어 자막으로 '동해물'이 '일본해'로 잘못 표기된 것.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더 에이트 쇼'가 스페인어 자막에서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해 비판이 예상된다.
'더 에이트 쇼'에서 배우 류준열이 "동해물과 백두산…"이라며 애국가를 부르는 장면이 나온다. 이 때 스페인어 자막으로 '동해물'이 '일본해'로 잘못 표기된 것.
4일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많은 누리꾼이 제보를 해 줘서 알게 됐고 세계적인 영향력을 가진 넷플릭스이기에 즉각 항의 메일을 보냈다"고 밝혔다.
서 교수는 메일을 통해 "한국과 일본 사이의 바다 이름은 2천 년 전 부터 '동해'로 불려 왔다"면서 "전 세계 시청자들이 오해하지 않도록 최대한 빠른 시정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동해'에 관한 영상을 함께 첨부했다.
이어 "지난해에는 넷플릭스 중국어 자막 서비스에 김치를 '파오차이'로 표기해 시정을 촉구한 바 있다"며 "모쪼록 글로벌 기업이라면 한 나라의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는 더욱더 주의를 기울여야만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서 교수는 "앞으로도 전 세계 곳곳에서 잘못 사용되고 있는 일본해 표기를 '동해'로 바꾸는 '글로벌 캠페인'을 꾸준히 펼쳐 나가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더 에이트 쇼'는 8명의 인물이 8층으로 나뉜 비밀스러운 공간에 갇혀 '시간이 쌓이면 돈을 버는' 달콤하지만 위험한 쇼에 참가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시리즈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심상치않다…'피식대학' 구독자·조회수 모조리 폭락
- "차두리, 딴 여자 안고 뽀뽀하고는 오해라고…" 내연의혹女 카톡 폭로
- "현직 여경, 밀양 성폭행범 두둔하고 개명해" 경찰게시판 비난 폭주
- "김호중, 맛집 갔냐" 분노 유발한 서울구치소 호화 메뉴
- "尹축하난 거부한 조국, 좀 웃겼다…센 척하고 싶었던 것 같아"
- 국민의힘, 이재명 선고에 오랜만에 '웃음꽃'…탄핵 공세 대비가 관건
- 이재명 첫 선고부터 '징역형'…사법리스크 현실화에 대권가도 '위태'
- '중폭' 개각할까…윤 대통령과 한 총리는 논의 중
- 서양의 풍자·동양의 서정… '아노라'와 '연소일기'가 그린 현대 사회의 균열 [D:영화 뷰]
- ‘4선 도전 확실시’ 정몽규 회장, 문제는 대항마 [기자수첩-스포츠]